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파트너 이석재 Sep 20. 2020

변화를 만드는 질문

떠도는 마음에 귀를 기울이자

질문하는 습관의 필요성


삶은 과정이며, 과정은 변화의 연속이다.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해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생각해본다. 누군가에 의해 변화의 대상이 될 때 자기 자신이 원하지 않는 형태로 변화가 진행된다. 그 결과 또한 자신이 원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 수 있다. 변화의 주인이 되려고 노력할수록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과 결과를 만들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평소 자기 자신에게 질문해야 한다. 질문하기가 일상의 루틴이 될 때까지 실행한다.



변화를 만드는 질문, 어떤 질문을 할 것인가?


삶의 방향성을 찾기 위해

-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 내 일상에 삶의 목적이 담겨 있는가?

- 내가 추구하는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내 일상에 그 가치가 반영되어 있는가?

-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내가 원하는 것이 뭐지?

- 지금 나는 누구의 삶을 살고 있는가? 내가 내 삶을 주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지금 나에게 중요한 결정은 무엇인가? 나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 어떤 일을 해야 내 존재감을 온전히 느낄 수 있을까?

- 지금 나는 어떤 선입견을 가지고 있나?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하고 싶은가?

- 떠도는 마음은 내게 뭐라고 말하는가?


세상의 변화를 읽고 대응하기 위해

- 지금 이 상황을 나는 어떤 눈으로 보고 있나? 이 상황을 달리 볼 수는 없을까? 가능한 것은 무엇인가?

- 호기심을 가져 본다. 내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있을까? 그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 지금 이 순간 내가 놓치거나 피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어떻게 하고 싶은가?

- 지금 이 순간 나 자신에게 질문한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 지금 이 순간 가장 적절한 나의 행동은 무엇인가? 그렇게 생각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그 행동을 통해 내가 충족시키려는 것은 무엇인가?

- 다른 사람들이 실수하거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할 때 어떻게 대할 것인가? 그렇게 행동하기 위해 내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지금의 상황에서 서로 승승 할 수 있을까?

- 오늘 내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한다면, 무엇일까? 어떻게 하면 그 변화를 지속시킬 수 있을까?

- 나는 오늘 주위 사람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그렇게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나다움을 보이기 위해

- 나다움을 보인다면, 어떤 모습일까?

- 내 일상에서 어떤 모습을 보면 나답다고 생각하는가?

- 내가 오늘 책임져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그 책임감을 효과적으로 유지할 방법은 무엇인가?

- 오늘 자신의 강점 하나를 드러낸다면, 무엇인가? 그렇게 하는 것은 나와 주위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내가 오늘 원하는 결과는 무엇인가? 그 결과를 얻기 위해 내게 꼭 필요한 행동은 무엇인가?




작가의 이전글 맥락적 경청, 왜 필요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