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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어 참견러 Mar 06. 2023

영어를 일생의 친구로 만드는 21가지 방법,

이문상, 북랩, 2016

 1장. 우리들의 말

1. 말을 배우는 것은 선천적

배우지 않는다. 참스키의 언어 능력,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서만 말을 배우는 것이 아니고 태어남. 결국 역량과 언어 경험의 활발한 상호작용으로 말을 배운다. 모든 아이는 거의 동일한 과정으로 배워간다.(미, 케네디 연구소, 1984, 아랍어, 영어, 중국어 스페인어, 노르웨이어-다른 환경의 아이들 조사한 결과 말하기 시작 전 4-6개월쯤 옹알이를 한다. 초기 말소리는 m, b, d, k이다. 아이는 문장을 창조한다. 예) goed-went, 사람이 쉽게 낼 수 있는 소리로, 첫 단어가 mama인 것은 자연스러움, 명령문과 의문문을 2/3 듣지만, 평서문을 먼저 배움. no 부정어를 먼저 배움. 수화를 익히는 과정도 비슷-소리로만 말을 배우는 것은 아님. 

2. 말을 담당하는 인간의 두뇌는 어디?

프, 정신신경과 paul broca, 1861, 언어 기능과 왼쪽 뇌의 관련 주장. 브로카 실어증(수화 실어 증세도 나타남)

독, 정신과 의사 carl wernicke(베르니케), 왼쪽 뇌의 뒷부분, 베르니케 실어증

결론은, 언어 능력은 좌뇌에 세팅된다는 것, 예) 피니사스, 게이지, 1848년 건설 현장에서의 사고, 머리 가운데 두개골에 부상에도 언어와 지적인 문제는 없지만, 행동의 변화가 생기고, 간질이 생겨 12년 후에 사망

3. 사람이 말할 때 쓰는 소리들의 특징

소리와 의미의 연결이 되면 말을 알고 있는 것. 말할 때 내는 소리는 다양함

음소(phoneme)란 하나의 소리로 판단되는 사람의 인식 속에 있는 소리로 서로 비슷한 각각의 소리는 이음이라 함, 예) ten, stop, matter의 t는 자신의 고유한 소리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음소의 범주에 잇는 비슷한 소리들의 집합체다. 예) b, v/ l, r은 다는 음소이지만, 한국어에서는 모두, ㅂ ㄹ의 이음들이다. 그래서 소리를 구별하여 듣거나 말하기가 힘듦.

자음: 닫힌 소리로 유성/무성자음으로 나뉨. 1) 공기의 흐름이 방해를 받는 장소-양순, 순치, 치간, 치경, 구개, 연구개, 성문, 2) 방식-파열, 마찰, 파찰, 유음, 반모음, 비음 3) 성대의 울림 여부-유성/무성음

모음-공기의 흐름이 방해받지 않기에 열린 소리로 성대의 긴장도와 공기의 세기를 조절하여 소리의 높낮이와 셈여림을 조절하기에 모음은 노래하는 소리이다. 1) 혀의 위치, 2) 혀의 부분이 올/내려가는가 3) 입술의 모양

무성음-폐로부터 나온 공기가 성대를 지날 때 성대가 벽에 붙어 있어 공기 흐름을 받지 않으면 저항 없이 지나가게 됨, 성대가 떨리지 않고 나는 소리(z)

유성음-성대 힘줄이 늘어나서 공기 길을 거의 막으면 성대의 힘줄이 떨리게 되며 나는 소리(s)

음절(말할 때 성대가 긴장/풀렸다 하면서 공기의 흐름에 마디를 형성하는 것)의 주인은 모음이다. 유성음이기 때문에 성대가 쉴 때마다 마디를 만들게 됨. 자음은 자식, 모음은 엄마로 표현, 모음은 자음 없이도 살 수 있지만, 자음은 불가함.     

4. 문자는 어떻게 생겼나?     

1) 상형에서 설형문자로: bc.3000, 최초의 글은 사물과 의미를 직접 표기하는 상형 또는 표의문자의 형태로 중국과 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지역에서 거의 동시에 등장함. 수메르인들이 상형문자를 발전시켜 설형문자를 고안, 쐐기와 비슷해 붙여진 이름. 아시리아와 페르시아인에게 정복당한 후 전파, 음절을 표기하는 부호로 사용. 이로서 음절 문자가 탄생, 음소를 표기하는 방식으로 문자가 진화. 

2) 이집트에서도 수메르인의 설형문자가 음절을 나타내는 부호로 사용, 팔레스타인 지역의 페니키아인들이 22개의 음절자음을 표기하는 부호를 고안하여 사용무역을 하던 희랍인(그리스)들이 음절을 분해해서 자음과 모음을 표기하는 방법으로 철자 모양을 바꾸면서 고대 희랍 문자 체계를 만듦음소에 부호를 부여하고 그 부호로 말을 기록하는 음소문자 시스템이 만들어짐 로마 북부의 에트루리아인전역으로 사용, ad.800 > 이 문자와 희랍 문자를 고쳐 라틴어를 표기하는 문자 정립, bc 500> ad 500 영국인 라틴 문자 사용몇 개의 새로운 철자가 영어알파벳에 추가됨음소를 표기하는 부호를 철자라고 하고영어의 알파벳은 그리스 문자의 첫째둘째 철자 이름인 alpha, beta를 합친 말.

3) 중국의 한자도 고대 상형문자에서 발전, 외부 영향 없이 3500년간 독자적으로 발전, 사물이나 생각을 직접 표현하는 글자고 글자 하나하나가 의미를 가지는 독립된 단어. 진시황 중국 통일 수 (B.C.221년) 중앙 집권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문자통일정책을, 이사를 통해 추진, 한자의 표준이 됨. 발음은 다르지만, 글은 같아서 의사소통이 가능함.

4) 일본어는 음절 문자 체계로 자음+모음 방식으로 구성. 한자를 변형하여 히라가나 46개(초서체를 줄여 만듦)와 가타카나 46개(한자의 부와 변을 따서 만듦)를 만듦. 명, 형, 동사는 한자로 표기하고 읽는 방식은 가타가나로 표기. 어미, 조동사, 조사 등은 히라가나로 표기. 외래어는 가타가나를 사용. 

4) 인류의 가장 위대한 발명은 문자, 약 4000년 정도, 읽고 쓰기를 배우는 일은 도전적인 과정. 현재 사용되는 문자는 30개 정도로 로마문자(현재의 알파벳), 키릴문자( 그리스 문자에서 분화, 동방 정교회의 선교사 키릴로스와 형 메토디오스가 동유럽의 슬라브족에게 포교하기 위해 고안한 문자로 러시아, 외 동유럽, 중앙아시아, 북아시아, 몽고가 사용), 아랍 문자(기원전 4세기경 만들어짐, 이슬람교가 정복 전쟁을 펼치며, 중동, 북아프리카지역의 이슬람 국가가 사용), 한자 등 한 종류의 문자를 공유하는 언어가 많고, 아직도 글을 표현하는 수단이 없는 언어가 많다.

5) 국제 음성학 협회(international phonetics association)가 1988년에 세계의 언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소리를 표기한 표준화된 음성 기호 체계를 개발, IPA음성 기호라고 하여 로마 철자를 사용. 소리는 다를 수 있음. 자세한 요소는 생략. 반모음은 glide(과도음)으로 자음의 기능으로 자음에 소속. schwa(슈와)는 about, sofa의 경우처럼, 강세가 오지 않는 모음은 약하게 발음됨. [ ]는 소리, //는 음소, < >는 철자를 표기할 때 사용.

5. 세계의 말들

1) 언어 분류학, 영국, 윌리엄 존스가 1786년, 식민지인 인도에서 판사, 인도의 고대어인 산스크리트어를 연구, 라틴어, 그리스어와의 많은 유사점 발견하고 캘커타 아시아 협회에서 발표. 하나의 조상언어에서 공통적으로 물려받은 특성으로 여겨짐을 주장. 19세기 비교 언어학자들의 연구로 이 언어를 인도 유럽어(indo-european language family)로 명명.

2) 세계의 어족 분류: indo-eropean(영어, 독어, 프어, 스페인어, 인도어, 러시아어 등), 셈-함어족(아랍어, 히브리어, 암하리어), 알타이 어족( 터키어, 몽고, 한국어, 일본어), 우랄어족(핀란드, 헝가리), 중국-티베트 어족(중국어, 미얀마, 티벳어), 오스트로-아시아 어족(베트남, 캄보디아어) 등

전 세계의 언어는 4000-8000개, LA에서만 80개 이상이 사용.

3) 언어의 변화와 사라짐: 동화와 간섭, 아이들의 언어 사용 등의 원인, 사용하지 않으면 사라지고, 타 문화에 흡수되어 소멸됨. 정복민의 언어만을 사용, 예) 인디언 언어 예) 히브리어-되살아남. 70년 예루살렘의 함락 후, 구어로서의 기능 상실. 엘리제르 벤 예후다(1857-1922)의 노력으로 아들이 히브리어를 사용(2000년 만에 모국어 사용자). 그 후, 1948년 독립 시 공식 언어가 됨. 700만 이스라엘 국민의 공식 언어로 모든 방송에서 사용     

2장 영어가 변해 온 과정     

<영어의 기원>     

영국에는-켈트족, 영국섬으로 이주(A.D.500년 경)> 로마제국의 침공(A.D 54년 경), 시저, 라틴어 400년간 사용 > 로마군 철수(410): 라틴어의 유산은 적음, London은 Londinium에서 유래

6. 고대 영어 시대(449-1066): 쥬트, 색슨, 앵글족(덴마크, 네덜란드 지역에 거주하던 게르만 족)의 영국 진출 (449-), 켈트족의 마지막 왕(아서), 앵글족의 땅의 의미로 잉글랜드(10세기), 그레고리 교황의 명령, 성 어거스틴 수도사 40의 기독교 전파(597-), 바이킹 부족(덴마크, 네덜란드 외 북쪽 민들의 영국 침입(850-), 데인족이 거주 후 통치(1014-), 알프레드 대왕(웨섹스 왕국)-라틴어를 영어로 번역, 학교 건설과 교육함     

7. 중세 영어 시대(1066-1500): 노르만족(north-men, 데인족이 프랑스 북부, 노르망디에 거주, 에드워드 사망 후, 윌리엄(노르만 공국-프랑스 왕의 공작, dukedom)이 영국 정복, 영국 왕(1066.12.25.)으로 등극-노르만 정복(Norman conquest), 프랑스어의 퇴조(귀족)와 영어(평민)의 부흥, 백년전쟁(1337-1453)-프, 필립 6세가 영국 왕 에드워드 3세의 프랑스 영지를 몰수한 후 생긴 전쟁 후, 프랑스 승리

제프리 초서(1343-1400)의 ‘캔터베리 이야기’ 중세시대 대표-영어로 기록, 영문학의 아버지, 평민의 거칠고 무식한 언어가 아닌 풍부한 표현력과 문학적인 완성도를 구현할 수 있는 언어임을 보여줌. 이 당시 성이 생기기 시작. 

윌리엄 캑스틴(1422-1491)의 인쇄 사업(1476) 시작- 독일,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 기술 도입 후, 인쇄 과정(영어)에서 철자의 오류가 생김, 인쇄업의 중심지인 런던 영어의 철자 방식을 채택(중세 영어의 특징: 전치사가 등장하고 단어 어미가 변하는 굴절 현상이 대부분 사라짐)          

8. 현대 영어 시대(1500-) 모음의 대이동(the great vowel shift)으로 이중모음이 생김, (ai, au),

1) 가톨릭 교회의 부패 후, John wycliffe (1328-1384)- 성경을 영어로 번역(1382): 라틴어가 1000개 이상, 이후 영어 단어로 바뀜

2) 윌리엄 틴들(william Tyndale, 1494-1536), “하느님께서 내 생명을 허락하신다면, 몇 년 안 되어 밭고랑 가는 저 소년이 당신보다 성경을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21세 옥스퍼드 문학 석사 취득, 라틴어 그리스어 연구, 영어로 성경 번역, 신약 완성, 1526년 독일에서 인쇄 후 몰래 유포, 두 권 중 한 권은 영국 도서관 그리고 성 바오로 대성당에서 발견. 1535년 체포 후 화형에 처해짐.

3) 헨리 8세 때, 로마교황청에 국왕 지상법(수장령)을 반포 후, 영어 성경(1539, the great bible)을 출간.

4) 엘 1세 후, 1603년 왕에 오른 제임스 1세- 영어 성경 출판(1611), 틴들의 신약 84%, 구약 75.8% 단어가 사용, 옥스퍼드 문학 사전 “킹 제임스 성경은 틴들의 번역 그대로, 위크리프의 번역이 약간 있을 뿐”

틴들의 번역은 장중한 문체, 간결하고 힘 있는 표현, 생생한 이미지, 리듬감으로 영어 산문 중에 가장 숭고한 업적으로 평가받음. 성경의 여호와, 유월절, 대속, 속죄양(jehovah, passover, atonement, scapegoat) 같은 영어를 사용. 성경은 문학 작품에 인용, 영국의 식민지에서 사용, 현대 영어의 번역본으로 영향력은 줄어듦

5) 차용어의 사용(inkhorn terms); 라틴어, 그리스, 프랑스 등의 단어 철자를 쓰거나, 영어식으로 변형하여 사용, 16세기에 만 여개 사용, 현재는 5000개 정도가 사용(reciprocal, defunct, multitudinous etc)

6) 셰익스피어 탄생(1564-1616)- 엘 1세 시대, 영국 르네상스의 절정기. 작품에 사용한 2만 개 중 2000개가 신조어. 

7) 사무엘 존슨의 영어 사전 “ a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1755)-어휘 수 4만 개 이상, 용례는 11만 4천 개, 혼자서 9년에 걸쳐 완성. 그 후 모든 사전의 규범이 됨. 이 시기 영문법도 정리되어 출간. 미, 노아 웹스터, 1783년 영문법 출간, “American speller’ 8000만 부 이상의 베스트셀러. 

8) 대영제국의 식민지 지배로 국제어가 되기 시작하고 타 언어들의 유입, 옥스퍼드 사전 편찬(OED, 1844년 1권-1928, 11권)-12세기 이래로 사용된 모든 단어 수록, 40만 개의 어휘, 용례는 180만 개, 인용 저작자의 수는 5000명에 달하는 최대 사전 탄생. 영어 연구의 위대한 기념비

9) 사전의 역할: 언어의 역할과 기능을 규정해야 하는가/ 그대로 소개해야 하는가?

미, 웹스터 사전 3차(1961) 후, 영어를 소개하는 쪽으로 결정/ 뉴욕 타임스는 2차(1934) 판을 기준으로 사용(역할과 기능을 중시)- ‘영어 아키데미(걸리버 여행기, 조나단 스위프트가 주장)‘가 없는 상황에서 언어학자는 ”지도 제작자의 기능이 강을 옮기고 산의 위치를 조정하거나 또는 호수에 물을 채우는 것이 아닌 것처럼, 사전 편찬자의 기능도 사람들의 말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9. 미국 영어

1607년 버지니아(엘 1세 여왕을 기림) 주의 제임스타운(제임스 1세 왕을 기림), 1783년 프랑스의 도움으로 독립.

노아 웹스터’American dictionary of the English Language’ 출간(1828) “영국 영어가 더 이상 우리의 표준이 되면 안 된다. 영국 작가들의 취향은 오염되었다. 그리고 영국 영어는 이미 쇠퇴기에 들어섰다” 매리엠 형제에게 판권을 판 후, 2차, 3차 출간 ‘웹스터 3차 국제 영어 사전’- 미국의 언어 현실을 반영한 사전, 철자의 간소화, 발음에 맞게 철자 순서를 바꿈 (colour-color, centre-center, axe-ax, cheque-check etc), 발음(애/아, fast, path, 아/어, hot, top, 모음 후 r(r-controlled vowel), 얼/어, lord, fork, born), 미국 발음은 17-8세기의 구식으로 이주민 언어의 보수적인 경향( fall(old)/autumn, either, neither/영국식-아이더, 나이더로 발음, 이중모음의 변화 영향, I guess도 초서 시대의 표현)

10. 다른 영어(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11. 영어가 위력을 발휘하는 나라들

12. 영어의 현재와 미래     

3장 영어의 특징

13. 알파벳

14. 소리와 알파벳

15. 발음의 특징

16. 음절

17. 문장의 특징     

4장 일생의 친구로 만들어 가는 방법

18. 조기 영어 교육 시 유념할 점

19. 엄마가 선택하는 우리 아이 영어 공부법

20. 아이가 영어를 배워가는 과정

21. 영어 교육의 핵심 키워드(CET: circumstance, experience, tim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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