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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영어 참견러 Mar 06. 2023

21C 영어교육혁명,

최창욱, learning&co

  #유대인의 하부루타: 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지만, 역대 노벨상 수상자의 22%를 차지하는 민족, 하부루타는 히브리어 하베르(친구)에서 유래한 용어, 2인 1조, 짝을 지어, 질문하고 대화하는 것, 토론하고 논쟁하는 교육방법, 아이들의 질문에 바로 답하지 않고 생각하도록 대화와 토론을 이끌어 주는 것

#책 읽기

코퍼스 또는 말뭉치라는 언어 데이터베이스- 일상대화 언어 99%는 2000개 이내의 단어 사용

소리 내어 읽기-뇌의 언어처리과정: 눈으로 읽으면 시각피질이 활성화, 소리를 들으면 청각피질에 저장된 단어 읽기 관련 정보를 베르니케 영역을 통해 이해하려 함. 이것은 귀, 눈으로 본 내용을 단어의 뜻으로 연결하는 뇌의 부위로 주로 언어의 이해를 담당함. 신경 다발로 이루어진 궁형 속(arcuate fasciculus)을 통해 브로카 영역으로 연결되어 있고, 브로카는 단어를 배열, 문법적으로 문장을 완성시키는 곳, 말을 만들어 내는 일을 함. 위에 있는 운동피질에 명령을 내려 목, 입을 통해 말소리를 내도록 하고, 다시 듣고 발성을 조정하게 됨.

모국어 습득에서는 브로카 영역이 언어를 담당하지만, 12세 이후에는 다른 영역에서 언어활동이 이루어짐. 각화(모이랑): 글을 이해하는 데 관여함.

소리 내어 읽기를 통해 언어를 활성화, 두 영역을 연결하는 궁형 속은 언어고속도로라고 함.

두뇌는 1000억 개의 신경세포, 뉴런이 있고, 연결되면서 뇌 속에는 새로운 길이 생기고, 미에린화(myelination)로 뉴런의 정보전달 속도가 빨라짐. 미엘린? 미엘린화가 진행된 신경회로는 정보 전달 속도가 100배 빨라지고 효율은 3000배 올라간다. 

독서는 뇌의 다양한 부분이 연결, 통합되는 과정을 거치므로 소리 내어 읽기는 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수준 높은 독서와 두뇌 시스템 계발을 위한 효율적인 시작은 소리 내어 읽기이다.     

# 사고 에너지

david r. hawkins <power vs. force> 생각의 에너지에 따라 의식 수준과 삶이 다르다. 예) 미, 사립, 세인트 존스, 4년 내 인문 고전 100권 읽고 토론, 에세이를 쓰며 사고의 에너지를 키움, 유럽의 고전은 그리스, 라틴어, 지금은 영어, 영어를 모국어처럼 사용하는 역량이 타문화를 받아들이고 재창조하기 쉬운 환경. 수능의 절대평가는 교육의 포퓰리즘의 극치이다.

# 모국어와 외국어의 습득

러시아, 심리학자, 심리학의 모차르트,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 <아동기 개념의 발달 과정에 대한 실험적 연구>

개념은 사고의 기본 단위. 의미가 없으면 단어는 공허한 소리이다. 의미가 더해져 생각을 표현하는 수단이 됨. 즉 생각이 단어를 통해 구체화된다. 생각과 말은 분리된 영역에서 존재하며 두 영역이 교차되는 부분이 ‘말로 표현 가능한 생각’이다. 말과 생각의 지점이 일치할 때, 언어로 표현이 가능하다. 외국어 숙달은 이 교차되는 부분을 넓게 해 줌. 이처럼 외국어 발달이 모국어에 의존하기도 하지만, 모국어 자체 발달에도 도움을 줌.

‘외국어 발달 과정과 모국어 발달 과정이 매우 다르지만 두 발달 과정에 공통점이 많고, 근본적으로 단일한 과정을 따르고 있다’ 단지 언어의 형태만 다르다는 의미.

<과학적 개념과 일상적 개념의 발달에 관한 연구> 모국어는 자연 발생적 개념을 형성. 외국어는 추후 만들어지는 과학적 개념으로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며 언어 발달에 도움을 줌. speaking은 사고와 말이 같이 계발될 때 잘할 수 있는 것

# 파닉스

단순히 문자를 조합해서 읽는 교육이 아니고 핵심은 소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소리와 문자의 규칙 관계를 이해하고, 들은 것을 쓸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것으로 언어에 대한 통찰력도 키움. 22% 정도는 원리에 맞지 않다. 라틴어의 영향을 받은 중세 퓨어가 영어에 차용되면서 혼합되었기 때문. 18세기, 영문학 거장, samuel johnson이 1755, <dictionary>을 완성, 소리가 안 나는 자음이 들어간 단어를 그대로 철자로 넣음. independent reading을 뜻하지는 않음

# 자동번역기

구글 번역, 최고 담당자인 마이클 슈스터 mike schuster는 ‘기계의 번역 기술이 좋아지더라도 인간의 통번역 활동을 완전히 대체할 수는 업고, 인류는 여전히 외국어를 학습해야 한다.’고 함. 언어 습득은 소통의 기술만 배우는 것이 아니고, 그들의 역사, 문화, 가치관,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 영어는 전 영역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장 효율적인 언어이고, 누구와 소통할 수 있다.? 외국어를 배우면 넓은 사고를 가질 수 있고, 감정까지 공감할 수 있다.     

# non-cognitive skill: growth mindset(노력을 칭찬받은 그룹)-어렵더라도 도전, 발전을 위해 노력, 남의 성공에 영감을 받음/ fixed mindset(똑똑하다고 칭찬받은 그룹)-도전을 하지 않고, 쉽게 포기하고, 좋은 충고를 받아들이지 않고 남의 성공에 대해 걱정함. 두뇌도 근육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일,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고, 더 배우고자 할 때, 뉴런이 연결되고 강화되면서 두뇌가 발달함.      

# 학교교육의 어휘 수

초 500개, 중 750개, 고 550개로 총 1800개를 목표로 하지만, 수용 어휘의 숫자임. sat는 10000개 이상, 5.5배의 차이가 아니고, 실생활에서 자주 쓰지 않는 고급 어휘를 표현 어휘로 익히려면, 5.5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 함, 듣기 역량을 키워야 하는데, 초 3은 너무 늦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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