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준호 한의사 Jul 06. 2018

다한증, 여름에 선택하는 다양한 치료방법

온 몸 구석구석 땀이 분비된다?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다한증이 일차성인지 이차성인지를 진단해야 한다. 전신 다한증은 이를 일으킨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며, 아래 치료법이 일차성 다한증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한증은 그 치료 방법이 매우 다양하고 환자의 특성에 맞춰 치료해야 하므로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반드시 상담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비수술적 치료

- 바르는 약(국소 외용제)

땀구멍을 막아 땀의 배출을 억제하는 염화알루미늄 제제와 안면 다한증에 사용하는 글리코피롤레이트 제제가 있다. 두 성분 모두 다한증이 있는 부위에 바르는 국소 외용제로 허가되어 있으며,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다.


1) 염화알루미늄 제제

땀이 나는 부위에 바르는 약물로써 피부의 에크린 땀샘에 젤리 형태의 막을 형성하여 땀구멍을 막아 땀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다. 겨드랑이, 손, 발 다한증 치료에 가장 널리 쓰이고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단, 피부가 약한 경우 가렵거나 발적(충혈되어 붉어짐) 등이 생길 수 있다.


2) 글리코피롤레이트 제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인 아세틸콜린과 땀샘과의 결합을 방지하여 땀 생성을 억제하는 약물로 안면 다한증에 사용된다.


한편 액취 방지제로 사용되는 데오드란트는 배출된 땀을 세균이 분해하면서 생기는 냄새를 제거하는 것이므로 땀의 분비를 억제하는 다한증 치료제와는 다르다. 


- 보툴리눔 독소 주사

보톡스라고 알려져 있으며 일명 땀주사라고 불린다. 땀이 나는 부위에 주사하여 땀샘의 신경 세포에서 아세틸콜린 분비를 장기간 차단함으로써 땀 분비를 억제한다.


- 이온영동요법

전해질 용액에 증상이 있는 부위를 담근 상태에서 전류를 흘려준다. 쉽게 수조에 담글 수 있는 부위의 다한증(수족다한증)에 주로 사용된다. 부작용이 적으며 효과가 좋다는 것이 장점이다.


- 전신 약물치료

경구용 항콜린성 약물은 아세틸콜린이 땀샘에 미치는 작용을 차단할 수 있으나 부작용이 다한증보다 더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사용에 제한적이다. 다한증이 정서적 요인과 관련이 있을 경우 진정제나 신경안정제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경구용 다한증 치료제로 허가된 약물은 없다.



□ 수술적(외과적) 치료

땀 분비와 관계된 신경을 외과적으로 절제하여 땀 분비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효과는 만족할 수 있지만, 수술 후 다른 부위에 땀 분비가 증가하는 보상성 다한증이 발생할 수 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잘 권하지 않는다.






작가의 이전글 소아기침감기의 핵심 정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