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더순풍 Oct 05. 2023

4. 잠재고객 특성 및 수요 예측하기

 백종원 씨처럼 파일럿 매장 오픈 어때? 

우리동네 아파트 주민, 학생들은 무인카페를 이용할까?  하루에 몇 잔이나 판매할 수 있을까?

자나 깨나 이 고민뿐이었습니다.   20년 지기  베스트 프렌드인 남편은  "집안 기둥뿌리 뽑히지 않을 정도로,  자그맣게 테스트를 해 봐~.  지르지 말고,  작게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인테리어 하지 말고 천막 치고 현수막 걸고  아이들이 어떤 음료를 선호하는지 확인해 보면 어떨까?  아니면,  매장을 1개월 정도 계약을 맺고 운영을 해 보던가.... 그런데, 그 사이에 누가 차용하면 안 되겠지? " 

1개월 임대 계약이라!  미처 생각하지 못한 방법이었습니다.  무인카페를 파일럿으로 운영해 본다?!  좋은 아이디어 같았습니다.  


요 며칠 카카오 오픈채팅 '무인카페 정보'에 가입하여  현재 무인카페를 운영 중인 사장님들과  준비 중인 분들로부터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고 있었는데, 오픈채팅을 통해 이 고민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카카오 '무인카페 정보방'에서 나눈 이야기

또 한 번의 좌절의 시간..  그러면 그 많은 무인카페 사장님들은  정확하게 수요예측 하지 않고 발품 팔아서 다른 매장들 벤치마킹만 하고, 대략의 상권분석만 하고 오픈을 한단 말인가?  걱정이 앞섰습니다. 이미 커피머신 종류와 가격도 파악해 놓은 터라,  파일럿을 하기 위해  중고 머신을 구입하는 것도 1개월 렌털을 하는 것도 불가능하다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이었죠.  


어떻게 하면 우리 동네 잠재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수요예측을 해 볼 수 있을까?    


고민 끝에 회사에서 배운 대로, 회사에서 일하듯 테스트 해보기로 했어요.    먼저  제가 나눈 타겟고객 세그먼트 3개를 2개의 그룹으로 재분류하고  2개의 그룹 대상으로  아주 간단하게 설문지를 돌려보기로 했어요. 

Target 1 : 아파트 주민의  커피 음료 이용 행태 조사 

Target 2: 판교중학교 학생 or 아파트 상가 2층 학원에 등록한 학생들의 간식 이용 행태 조사

일단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실천하는!  강력한 실행력... 학교 다닐 때 이렇게 했으면 서울대 갔을 텐데 말입니다.   2개의 그룹으로  설문을 준비했어요.

                              샘플 동에 부착한 설문지 (두 개의 동에 설문지 홍보글 게시)

구글폼을 이용한 설문조사


구글폼 설문(1) - 주민의 커피음료 이용행태 조사 보기

구글폼 설문(2) - 학생들의 간식 이용행태 조사 보기


아파트 주민들의 커피음료 이용행태 조사 결과 



우리 아파트 주민들 95%는 매일  커피를 1잔 이상 즐긴다고 합니다.  커피는 주로 아침, 점심, 오전에 마시며,  응답자의 58%는 가정에 커피머신을 구비해 두고 커피를 즐긴다고 답하였습니다. (이 대목이 저에겐 굉장히 부정적인 시그널로 받아들여 졌어요. OTL)  응답자의 66.7%는 카페에서 커피를 마신다고 답하였고, 주로 이용하는 카페 브랜드는 스타벅스, 메가커피, 투썸커피 등이네요.  커피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맛(90%), 가격(38%), 인테리어(33%), 교통(33%), 다양한 메뉴(4.8%) 순이며  포인트, 스탬프 등의 단골고객 관리 0%로  우리 아파트 주민들은  특정 브랜드의 커피보다는 다양한 카페를 즐기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고객 조사후기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부착하기 위해,  관리사무실을 찾았으나 허락을 받지 못했답니다.  OTL 

안되면 되게 하라!  약 40분간 관리소장님과 담화와 설득을 통해 암묵적 허가(공식적인 허가는 하지 않았기에, 관리소장님의 직인은 날인되지 않은 불법 광고전단이 되었음)라 여기고  두 개의 동을 타겟팅하여 주민들 시선을 의식하여 몰래몰래  홍보 전단을 게시하였지요.  


응답자의 응답시간을 보면 주로 늦은 밤에 투표 참여자가 많아졌습니다.  우리 동네 주민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을 많이 의식하는 점잖은 분들이 많으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스타벅스 커피 한 잔 공짜로 먹자고 폼 안 나게 폰카메라 들이대기가 쉽지 않았나 봐요^^  어쨌든 늦은 밤 시간에는 다른 사람 눈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니... ^^


중학생, 초등학생, 유치원생의 간식 이용행태 조사 결과는 암흑과도 같았습니다.  총 3명의 학생들이 참여했고, 그중 한 명은 둘째 아들의  형입니다. (형, 고마워!)  


설문조사를 하고 난 후 많이 암울해졌습니다.아이들은 하교 후에 집에서 간식을 먹는다고 하고 (어머, 다들 모범생?) 엄마들은 집에서 고급원두커피를 마신다고 하고,,,, (어머, 다들 집에 커피머신 있군?)


고민이 가득한 가을밤이네요..... 



작가의 이전글 3. 무인카페 미스터리 리서치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