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정 Feb 21. 2023

사회학이 뭐예요? 라는 질문에 대하여

지난 주 목요일, 트레바리 독서모임에 나갔다. 안온북스 서효인 대표(이자 편집자 이자 시인)의 포토제닉한 사진이 땅 걸려있는 링크를 타고 별 고민 없이 참가를 결정했다. 이참에 다른 (새로운, 회사 밖) 사람과 모임을 한다는 오래된 숙제도 해볼 겸.


다룬 책은 장정일 작가와 한영인 비평가의 서간문, ‘이 편지는 제주도로 가는데, 저는 못 가는군요’였다. 두 저자는 편지 형식의(애틋한 안부인사 사이에) 부드러운 서간체(구어를 닮은 정갈한 문어체)로 서적/사회/정치 등 모든 것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는다. 레퍼런스가 어마어마하고 문학계 전문가라 할 수 있는 저자들이 쓴 내용이다보니 부드러운 문체처럼 부드럽게 읽히는 책은 아니었다(부드럽지 않다는 게 흠결은 당연히 아니다. 인간의 뇌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지적으로 도전적인 문제를 원한다고 나는 확신한다. … 적어도 내 뇌는 그렇다). 모든 사안에 대한 내 관점을 정리하려는 노력을 접은 후에도 책은 오랫동안 나와 출퇴근길에 동행했다(열심히 읽었다).


읽는 내내 한국 문학에 대한 부르디외 식 필드 분석이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끊이질 않았다(라고 생각하면서도 내가 모를 뿐 이미 있을 법 하다고 동시에 생각했다. 한국 문학장의 변천사 등등. 오히려 너무 뻔하지 않을까? 분석 결과물의 타당성과 유효성은 다른 문제이지만). 특히 6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에서 문학 비평가의 지위에 대해 분석하면 재미있을텐데. 재미있을 뿐 아니라 생산적이고 무엇보다 종사자들에게 일말의 위로를 줄지도 모르는데. 그러니까, 사회학자들은 학문장에서 애초에 누려본 적 없는 권위 혹은 영향력을 한때 어마어마할 정도로 가지지 않았던가? 라든가. 그리고 그 영향력은 어떻게 해서 누가 갖게 되었는가, 라든가(문학 비평가를 위한 자기계발서 용도의 질문은 물론 아니다).


모임에서 논의한 첫 주제는 책 속에서 만난 반가운 레퍼런스였다. 나는 (사실 그다지 비중 있게 언급되지도 않은) 두 사회학자를 꼽았다. 막스 베버의 고전,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그리고 부르디외의 (아마도) 구별짓기. 그리고 사회학적 관점으로 더 생산적이고 재밌는 분석이나 논의가 가능했을텐데 아쉽다는 뜻을 전하려고 했다, 문학하는 사람들은 베버랑 부르디외를 이렇게 읽나? 라고 생각했다는 말로써 말이다.


내가 간과한 건 ’사회학적’ 관점을 가진 인구 비중이 매우 희소하다는 것이었다. 한병철의 책 ‘리추얼의 종말‘ 제목을 읽은 사회학도 중 리추얼을 사회로 치환하지 않은 자가 있다면 내게 돌을 던져도 좋을 것이다(실제 내용은 논외다. 안 읽었으므로). 사회학에서 리추얼이란 이미 그런 의미를 벗겨내고 생각조차 할 수 없는 하나의 학술용어이지 않은가(이쯤되니 질척하게 동의를 구하는 마음이 된다). 이 말에 끄덕여줄 고개는 몇 개쯤 될까? 순수문학 독자 수의 1/10은 될까?


그 자리에 계신 분들이 사회학이 어떤 거예요? 눈을 반짝이며 관심을 가졌을 때 얼마나 가슴이 떨렸는지 모른다. 세상에서 제일 흥미롭고 모던하며 유용한, 그러니까 내가 사랑해마지 않는 이야기이자 분석틀에 누군가 긍정적 관심을 갖는 건 형언할 수 없이 기쁘고 설레는 일이기 때문이다. 동시에 절망감이 찾아오는데 그 좋은 걸 절대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리라는 저주에 걸린 왕자님 같은 자기예언적 확신에 시달리기 때문이다.


좋은데, 인류에게 정말 좋은데, 설명할 방법이 없네.


이 마음으로 다시 사회학사 책과 지식사회학 책을 펼쳐든다. 내가 제일 못하는 답변. 사회학이 뭐예요? 다음에 받으면 어떤 영업사원보다 유능하고 어떤 광신도보다 열렬하게 답할 것을 기약하면서.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노바디, 허치 멘셀의 해방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