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undaymorning Oct 11. 2015

메멘토 모리

기억하라. 안되면 기록하라.

"당신을 좋아해요.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아요?


같이 점심을 먹고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니

출근이 신나는 회계사가 됐어요.

회계사한테 그런 일은 안 일어나요.

다른 회계사들한테 확인해 봤어요."


영화 보다가. 귀여운 대사라 메모.


무슨 영화인지를 메모하지 않은 것이 함정.

 

얼마 전부터 의식적으로 메모를 하기 시작했다. 기억해야만 하는 것들이 점점 많아지는 내 일상에 반비례하여 내 기억력이라는 것은 점점 형편 없어진다는 사실을 비로소 힘들게 인정하기 시작한 것이 바로 얼마 전이다.


어릴 땐 쓸데없는 것들을 너무 잘 기억하는 내가 싫었다.

한 번 이름을 들으면

한 번 물건의 위치를 기억하면

한 번 누가 하는 말을 들으면.

불쑥 말해서 어른들을 놀라게 하는 게 싫었다.


요즘은 기억 못하는 내가 낯설다.

뻔히 얼마 전에 이야기했던 사람도 기억 못하고

내가 했던 말도 상대가 했던 말도 기억 못하는 내가 낯설다.


업무에 시달리고 바쁜 일상에 허덕이고 감당해야 할 것들, 고로 기억하지 않으면 큰 일이 나는 것들이 늘어나게 된 탓이기도 하겠지만

일상의 많은 부분을 무관심하게 흘리기 시작했다는 증거도 되겠지.


그러니 내게 메모하는 습관, 기록하는 습관은  그나마 나의 일상들이 무의미하게 그냥 흘러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둑과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은 술친구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