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에서의 수업 시간. 한국과 미국의 편집 워크플로에 대한 비교 소개를 하는 날이다. 편집팀 인원 구성에 관해서 이야기하다 언제나처럼 잠시 멈춘다.
조용하다. 강의실이 이상하게 조용하다. 마흔 명가량의 학생들이 앉아 있지만 마치 빈 교실처럼 고요하고, 그 고요함 속에서 내 목소리만 덩그러니 떠다니고 있는 것 같다. 어디를 보는지 알 수 없는 몇몇 학생들의 눈동자. 저기 맨 뒤 학생은 자기 노트북 화면만 응시하고 있다. 완전히. 마치 그 안에 무슨 대단한 일이 벌어지고 있는 듯이. 옆자리 학생은 핸드폰을 내려다보고 있고.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고 있는지, 수업 내용이 흥미는 있는지 강의 때면 늘 걱정이 한 쪽에 자리 잡고 있다. 이 수업도 마찬가지다.
"잠깐만 여기서 호칭에 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순간 강의실의 공기가 바뀐다. 마흔 개의 시선이 일제히 나에게 꽂힌다. '쟤가 무슨 말 하려고 저러나' 하는 표정들. 마치 갑자기 수학 시간에 시를 읽기 시작한 선생님을 보는 듯한, 그런 당황스러운 눈빛들이다. 뭔가 해야겠다. 이 어색한 공기를 뚫고 가려면 뭐라도 해서 관심을 끌어야 한다.
"여러분 우리 이 유명한 시 다 알죠?"
내 목소리가 한 톤 높아진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이름의 중요성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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