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ident for Tax Purposes

Payroll 회사와 3주간 씨름하기

by 디에디트랩

미국엔 (한국에도 이런 회사가 있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최소한 난 한국에서의 직장 생활 동안 늘 회사에서 직접 월급을 받았기에 우리나라엔 이런 회사가 없을 거라고 짐작할 뿐이다) Payroll 회사라는 게 있다. 직원들로부터 타임카드를 받아서 세금 등을 계산하고 그에 맞는 급여를 지급해 주는 회사로서, 말하자면 일반 회사의 관리부 역할을 대행하는 회사랄까? 이 페이롤 회사와 지난 3주간 씨름을 좀 해야 할 일이 있었다.


발단은 이렇다. The Originals를 시작하면서 이 쇼를 담당하는 페이롤 회사와 처음으로 일을 하게 되었다. 첫 주의 paycheck을 받아보니 세금이 유난히 많이 떼인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상하다 싶어 세부내역을 훑어보니 이들은 나를 S-1, 즉 독신자로 구분하고 그에 따라 세금을 매기고 있는 것이었다. 즉시 이건 잘못되었다 싶어 먼저 프로덕션 담당 회계 쪽으로 전화를 했다. 간단히 얘기하자면 이 한 통의 전화로 시작한 씨름은 여러 통의 이메일과 전화 통화가 3주 동안 진행된 후 오늘 아침에야 정리가 되었다.


Resident for Tax Purposes


You will be considered a United States resident for tax purposes if you meet the substantial presence test for the calendar year. To meet this test, you must be physically present in the United States (U.S.) on at least:

31 days during the current year, and

183 days during the 3-year period that includes the current year and the 2 years immediately before that, counting:

- All the days you were present in the current year, and

- 1/3 of the days you were present in the first year before the current year, and

- 1/6 of the days you were present in the second year before the current year.


물론, 나는 이곳에서 "Alien"으로 구분된다. 하지만, 위의 IRS에서 정한 룰에서 보듯이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Tax에 관해선 Resident와 똑같이 적용을 받을 수 있다.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엔 결혼을 하고 부양가족이 있다 할지라도 무조건 S-1, 즉 싱글로 분류되는데, 이 페이롤 회사는 나를 이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으로 봤던 것이다. 아니, 더 정확히 말하자면, 그렇게 "짐작"하고 그대로 처리했던 것이다.

이 부분을 그들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3주가 걸렸다. 아니, 사실은 이틀이 걸렸다. 전화로 이 얘기를 할 때의 반응은 그들도 알지만 그들의 '시스템'상 고칠 수가 없다는 답변만을 반복했다. 그런데, 거의 3주가 지나고 사실 화도 좀 난 상태라서 이메일에 IRS의 웹사이트에서 이 부분만을 캡처해서 다른 아무 말 없이 보내버렸다.

Untitled.jpg

그러자 그럼 내가 이 요건을 충족시킨다는 증거를 보내 줄 수 있냐는 답장을 바로 보내왔다. 결국, 스탬프가 찍힌 여권 페이지를 모두 카피해서 보내는 것으로 이 문제를 풀 수가 있었다. 3주간의 씨름이 그렇게 한순간 정리가 되어버린 것이다.


Do Not Assume They Are Correct


우리끼리 하는 말이다. 회계에서 일을 정확히 한다고, 그들이 모든 룰을 다 안다고 짐작하지 말라고 우리끼리 말한다. 급여체계, 급여 계산엔 꽤 많은 요소들이 끼어든다. 그리고, 회계에서 그 모두를 다 정확히 계산해 줄 거라고 믿어서는 안 된다. 내 상황에선 어떻게 적용되는지, 무엇이 다른지 스스로 알아야 하는 것이다. 이게 무척 피곤한 일이긴 하지만 어쩔 수 없는 현실이다.


오늘도 지난주 급여 paycheck의 상세 내역을 꼼꼼히 들여다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Work-Life Bal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