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현 Aug 13. 2023

스프라이트는 1음절로, 트루먼은 잘 살고 있겠지?

알고리즘영단어:inspire, spirit, sprite

스프라이트sprite는 영어의 음절을 설명할 때 종종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다. 영어 단어를 한국어식으로 발음하면 실제 영어의 음절은 상이한 경우가 많아 듣기나 발음에 어려움을 겪기 쉽다. 스_프_라_이_트는 한국어로 쓰면 5음절이지만, 영어로는 1음절 단어다. 


Sprite의 스펠링을 보면 자음 사이에 모음이 하나밖에 없으니, 사실은 ㅅㅍ라ㅣㅌ 정도의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영어에는 한국어 모음 “으” 소리가 없다고 생각하면 편하다. 하지만 한국어에서는 자음만으로 실현되는 소리가 적어서 대부분 자음뒤에 기계적으로 “으”소리를 붙이게 된다. 핸드hand, 샌드sand 가 그렇다. 좀 더 그럴듯한 발음을 위해서라면 핸ㄷ, 샌ㄷ 로 “으”소리를 빼면 된다. 


언제부터인지 사이다가 사라지고 스프라이트가 대신 자리를 채우고 있는 것 같다. 마시면 느껴지는 시원한 청량감과 약간의 중독성, 그리고 순간적으로 정신이 확 깨는 각성의 효과도 다소 있는 듯하다. 다른 많은 마실것들이 그러하듯, 스프라이트도 사람의 정신을 건드리는 효능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스프라이트는 이름 자체가 이미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의미하는 단어와 관계가 있다. 


인간의 영혼, 정신을 의미하는 단어는 스피릿spirit이다. 인간과 동식물에 내재한 생명의 정수 같은 것을 의미하는 단어다. 스피릿spirit은 영혼, 정신, 혹은 유령과 같은 심리적 현상을 의미하지만 맥락에 따라서 요정이나 정령등과 같은 활동력 있는 대상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피터팬>에 등장하는 팅커벨처럼 정신의 순수가 응축되어 인격체처럼 활동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스피릿spirit은 사람의 사기나 기운, 기분을 의미할 때도 있다. 


에스프리esprit라는 말은 프랑스식 단어이지만 영어에서도 그대로 차용해서 쓴다. 똑같이 spirit을 의미하지만, 에스프리라고 할 때는 동식물과 같은 생명체 안에 내재한 활발한 활동력vivacity이 더 강조된 편이다. 에스프리에 활동력이 넘치기 위해서는 스피릿이 충분해야 한다. 


Sprightly는 spirit이 넘친다는 말처럼 쓰인다. Spirit의 스펠링을 생각하면 spritely로 가야하지만, 16세기에는 sprightly가 더 보편적인 스펠링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활발하다, 왕성하다, 활력이 넘친다는 sprightly의 의미를 고스란히 담아서, 현재는 청량감 넘치는 음료수의 이름이 되었다. 스프라이트Sprite. 1음절로 읽어야 한다. 

인간의 정신과 영혼은 호흡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성경에서 하느님이 인간을 창조할 때, 마지막 단계에서 숨을 불어넣었다고 한다. 그때야 비로소 영혼과 정신을 갖게 되며 온전한 인간으로 탄생하게 된 것이다. 숨을 불어넣는 것은 inspire 다. 숨, 혹은 영혼spirit을 안으로in- 불어넣는 것이다. inspire는 그래서 창조라는 행위와 관계가 깊다. 창조자들, 예술가들의 행위에 항상 영감inspiration이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은 당연해 보인다. inspire는 그래서 영감을 주다, 영감을 불어넣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inspire에서 숨을 불어넣는 의미가 있었던 것처럼, 인간의 영혼spirit은 곧 숨과 호흡이기도 하다. 숨 쉰다는 뜻의 영어단어는 breathe가 있지만, respire라고도 한다. 한국어로도 숨쉰다와 호흡한다는 말이 별개로 있는 것처럼 뉘앙스도 역시 그렇게 구분된다고 보면 될 것 같다. 호흡은 반복이다. 들숨과 날숨, 호와 흡이 끊임없이 반복되어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반복해서 숨을 쉬기 때문에, respire는 반복을 의미하는 접두사 re와, 숨쉰다는 뜻의 spire가 결합된 말이다. Respiratory 라고 하면 호흡기 관련이라는 뜻이라고 할 수 있는데, 살짝 전문적인 단어처럼 보인다. 병원 안내 표지판에서 종종 볼 수 있다.


누군가 깊은 한숨을 쉬면 흔히 “땅 꺼지겠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깊은 한숨은 어떻게 아래라는 운동과 관계를 맺게 되었을까? 사실 “깊다”라는 말 자체가 아래라는 공간을 전제로 한 표현이기 때문에 깊은 한숨은 아래와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한숨을 쉬면 몸 자체도 아래로 처지게 된다. 물리적으로 인간의 육체가 아래를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서스파이어suspire는 말 그대로 아래로sus- 숨쉰다spire는 뜻이다. Sus(sub)는 아래를 의미하는 유명한 접두사다. 지하철subway, 잠수함submarine, 아래로 매달리기suspend 등의 단어에 등장한다. 

히치콕 감독의 영화를 말할 때 늘 빠지지 않는 수식어 중 하나가 서스펜스suspense다. 아래로 매달아 놓는다는 뜻의 서스펜드suspend의 명사형이다. 아래로 매달아 놓는것과 서스펜스라는 느낌은 어떤 관계가 있는걸까? 간단하다. 아주 가느다란 줄에 매달린 채 흔들리는 커다란 도끼 아래 사람이 서 있다고 상상해 보자. 줄이 언제 끊어져서 도끼가 떨어질지 모른다. 그 아래 서 있는 사람이 느끼는, 혹은 그 광경을 보는 사람이 느끼는 감정과 불안이 바로 서스펜스suspense다.


숨 쉬는 것이 빨라지면 땀이 흐른다. 운동을 하면 숨 쉬는 것이 땀 흘리는 것과 얼마나 가까운지 알 수 있다. 땀은 피부의 땀샘을 통해서 흐른다. 단순하게 본다면 피부를 뚫고 땀이 흘러나오는 것이다. 땀을 흘린다는 뜻의 perspire는 그래서 통과하다는 뜻의 per와 숨spirit이 결합된 말이다. 명사형으로 perspiration은 종종 땀을 의미하는 스웨트sweat의 유식한 말처럼 사용되기도 한다. 


숨 쉬는 것은 생명활동의 핵심이다. 숨이 멎으면 생명도 끝이다. 사람의 마지막 숨은 날숨이다. 몸 안의 호흡이 마지막으로 빠져나간다. 밖으로ex- 호흡이spire 나가는 것, 그래서 expire는 죽는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좀 더 문학적으로 본다면, 육체속에 있던 인간의 영혼spirit이 밖으로 나가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많은 경우 expire는 어떤 유효기간이 지나는 것을 의미한다. 여권이나 신용카드에 적혀있는 날짜는 expiration date일 것이다. 만료되기 전에 갱신renew하는 것은 여러모로 편리하다. 


conspire는 어떤 계획이나 음모를 꾸민다는 뜻을 갖고 있다. 시대가 흉흉할땐 항상 어딘가에서 음모이론conspiracy theory이 등장한다. 1997년에 멜 깁슨과 줄리어 로버츠가 함께 주연했던 <Conspiracy Theory>라는 영화가 있었다. 20세기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의 진위에 대한 음모이론을 다룬 영화들은 상당히 많았다. 데이빗 핀처의 <더 게임>, 피터 위어의 <트루먼 쇼>,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 조세프 루스낙의 <13층>등이 현실세계와 가상세계 혹은 위장된 세계에 대한 거대한 음모를 주제로 한 영화들이었다. 뭔가를 꾸미고 계획하려면 숨 쉬는 것도 함께 해야 한다.  conspire는 함께con 숨쉰다spire는 뜻이다.  오직 한사람을 대상으로 나머지 모든 사람들이 배우처럼 연극한다. 

영화 <트루먼 쇼>는 한 아이의 탄생부터 이후의 삶을 몰래카메라로 찍는 리얼리티 티비쇼라는 소재를 담고 있다. 미혼모의 아이로 방송국에 입양된 트루먼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부모와 친구 그리고 부인까지 모두가 배우들이었다. 트루먼이 매순간 느끼고 표현하는 꾸밈없는 진실된 모습을 보여준다는 리얼리티 쇼이지만,  주변사람들 모두는 배우들이었고, 그들은 방송국이 원하는 특정한 트루먼의 감정을 끌어내기 위해 애쓴다. 당연히 트루먼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트장이 진짜 세상인줄 알고 있다. 하지만 방송국에서 NG가 나기도 하는 것처럼, 점점 의심스러운 사건들이 벌어지고, 결국 트루먼은 모든 사람들이 자기를 속이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그리고, 세트장을 벗어나려고 분투하는 트루먼의 모습은 이름 그대로 자유를 찾으려는 진정한true 인간man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영화는 트루먼이 달에서도 보일만큼 거대한 방송국 세트장을 탈출해서 진짜 세계로 나가는 감동적인 결론을 보여주지만, 세트장 바깥의 세상 역시 세트장 만큼이나 거짓과 기만과 허위로 가득차 있다는 메시지는 오히려 더 인상적으로 기억된다. 


에니메이션은 정지된 사진이나 그림에 움직임을 불어넣는 예술이다. animation의 ani-는 spire처럼 숨쉬다, 숨을 불어넣다는 뜻을 갖고 있다. 고대에 오래된 나무나 바위, 돌에 정신이 스며들어 있다고 믿었던 신앙체계를 에니미즘이animism라고 부르는 것은 거기에 생명과 영혼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에니미즘, 에니메이션은 아니무스animus와 동일한 어원을 갖고 있는 단어다. 


스위스의 정신분석학자 칼 구스타프 융에 의해 유명해진 아니무스animus라는 단어는 영혼, 정신을 의미한다. 보통은 아니마anima, 아니무스animus로 짝을 이루어 사용되는 개념이다. 아니마는 남성속의 여성성, 아니무스는 여성속의 남성성으로 설명된다. 주역에서 사용하는 태극의 문양에 물고기의 눈처럼 찍혀있는 작은 원은 이런 양중음, 음중양을 의미하는데, 융의 아니마, 아니무스의 관계도 이와 비슷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