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sonality
가장 일반적으로 성격을 의미하는 영어단어는 personality이다. 이 말은 가면, 거짓얼굴이라는 뜻의persona에서 유래한다. 사람을 의미하는 person 역시 persona 와 관계있다.
persona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는 ~를 통해서 들려오는 소리라는 뜻이다. per-는 뭔가를 관통한다는 의미의 접두어로 사용된다. persist, perform 등도 역시 관통하고 지속한다는 ㅇ의미의 per-가 사용되었다. sona는 소리와 관련된 단어다. 제트기가 음속을 돌파할 때 생긴다는 소닉붐sonic boom, 잠수함에 장착되어 있는 음파탐지기 sonar 는 모두 소리를 의미하는 sona와 관련이 있다. per+sona 로 나눠 본다면, 마스크를 통해서 흘러나오는 소리의 의미를 갖고 있다. 마스크 뒤에 어떤 진짜 얼굴이 있는지 모르지만, 우리는 마스크에서 흘러나오는 소리를 토대로 상대방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마스크라는 의미에서, 마스크 저쪽에서 흘러나오는 소리가 사람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된 것은 의미심장하다.
페르소나라는 말은 연극에서 자신이 맡은 배역에 몰입하는 과정을 묘사할 때 종종 사용된다. 고대 그리스의 연극에서는 배우들이 멀리서도 볼 수 있는 커다란 마스크를 쓰고 공연을 했다고 한다. 단지 공연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들의 현실역시도 그런 의미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점점 더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과 만나 소통하고 살아야 하는 현대인들의 삶은 서로 각기 다른 상황속에서 다른 가면을 쓰게 만드는 경향이 있다. 하덕규의 노래 가사처럼, 우리들 속에는 우리가, 내가 너무 많다.
같은 성격의 의미이지만 character는 다른 어원을 갖는다. 이 말은 돌에 새겨 넣다는 뜻의 말에서 파생되었다. 영어에서 조각한다는 말은 carve 라고 한다. 스펠링보다 소리를 기준으로 본다면, carve, character는 비슷한 소리의 어근을 갖고 있다. 마치 바위에 새겨 넣은 것 같은 성격, 그것은 단순히 가면으로 가려질 수 있는 것이 아닐 것이다. 같은 성격이라는 말이지만, 하나는 사회적 관계를 위한 임의적이고 자의적인 것인 반면, 다른 하나는 태어날 때 부여받은 천부적인 성격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을 의미하는 person은 기존 영어단어에 –man으로 끝나는 말들을 대체하고 있다. 예를 들어, chairman은 chairperson, businessmen은 business person 으로 말이다. 얼마전까지 활발했던 Politically Correct(PC)의 영향이다. PC는 일상속에 있는 성적으로 차별화된 용어들를 중립적으로, 정치적으로 편향되지 않게 수정하는 일련의 사회문화적 경향이다.
덕분에 성적 차별의 뉘앙스가 있는 많은 단어들이 성적으로 중립적인gender neutral 단어들로 대체되었다. 대표적인 것인 stewardess가 여성형 접미사-ess 때문에 flight attendant로 바뀐 것이다. 하지만 대학에서 1학년을 의미하는 freshman이 fresh person으로 바뀌었다는 말은 듣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