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sion Impossible VS Power
영화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는 늘 박진감 넘치는 액션과 볼거리가 화려하다. 제목의 뜻은 글자 그대로 불가능한impossible 임무mission. 영화의 흥행에 힘입은 덕분인지 파서블, 임파서블은 일상속에서 농담처럼 사용되는 흔한 말이 되었다.
Impossible은 가능하다는 뜻의 possible에 반대를 의미하는 접두사 im-을 첨가한 형태다. possible은 가능하다는 뜻이다. 뭔가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무엇일까? 그것은 아마도 힘power가 아닐까? possible과 power는 po-라는 동일한 어근을 갖고 있다. Po-는 potis-에서 유래한다. 이것은 뭔가를 실행할 수 있는, 힘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힘과 능력이 있다는 의미의 potent에도 역시 동일한 어근po-이 사용된다.
뭔가를 소유possess하는 것에도 역시 힘이 있어야 한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자신의 것을 지키기 위해서는 힘이 있어야 한다. possess는 소유하다, ~을 가지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스펠링은 항상 헷갈린다. s가 워낙 많아서 그렇다. 이 단어는 s를 4개나 소유possess하고 있다. 재미있는 것은 possess는 힘po-과 앉다는 뜻을 갖고 있는 sed-의 변형된 형태가 결합했다는 것이다. 마치 자기의 물건을 깔고 앉아서 소유권을 지키는 의미라고 해야 할까.
어떤 것의 힘과 능력을 의미할 때 potential이라고 말한다. 비슷하게 potent는 내재적인 힘과 능력을 의미하는 것에서 시작하여, 19세기에는 성적인 의미에서 힘을 갖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그래서 impotent는 불임, 성적인 능력이 없음을 의미한다. 과거 기아자동차의 브랜드 중엔 포텐샤Potentia라는 차도 있었던 걸로 기억한다.
하느님처럼 전지전능한 능력은 omnipotent라고 한다. omni-는 전부all를 의미한다. 한마디로 모든 것omni을 가능하게 하는 힘poetent를 갖고 있다는 뜻이다. omni-는 뒤에 여러 가지 단어와 결합되어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 낸다. 현재, 지금, 선물, 혹은 존재한다는 뜻으로 사용되는 present와 결합하면 omnipresent가 된다. ‘편재한다, 모든곳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도처에 동시에 존재한다는 비슷한 의미로 ubiquitous 가 있다. 신처럼 도처에 존재한다는 뜻이다. 뭔가를 먹는다는 뜻을 가진 –vorous와 결합하면 omnivorous가 된다. 초식herbivorous도, 육식carnivorous도 가능한 잡식omnivorous라는 뜻이다.
마이클 폴란Michael Pollan의 <잡식동물의 딜레마>(The Omnivore's Dilemma: A Natural History of Four Meals)를 읽은적이 있다. 인간의 식습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유일하게 인간만이 뭘 먹을지 고민한다는 내용이 기억난다. 무엇이든 먹을 수 있는 능력 때문에 생겨난 고민이다.
90년대 초반에 <파시Posse>라는 서부영화가 있었다. 영화의 제목 파시 Posse는 posse comitatus 라는 일종의 보안관이라는 뜻의 말을 줄인 말이라고 한다. 보안관에게 부여된 막강한 힘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지역과 주민을 관할하고 통제하는 힘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이후이 단어는 작은 모임, 무리를 의미하는 슬랭slang으로 사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