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영단어: grammar, glamour, charming
현대문명은 주술이나 미신superstition, 마술magic이나 마법sorcery과 같은 과학이전의 자연에 대한 지식체계를 비합리적이고 전근대적이며 반이성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근대과학을 열었던 갈릴레이나 뉴턴 역시 전근대적인 과학을 토대로 연구했던 과학자들이다. 갈릴레이는 천문학을 연구했지만 동시에 점성술사astrologist이기도 했었고, 근대 과학의 아버지 뉴턴 역시 연금술alchemy에 상당한 애착을 갖고 있었다고 한다.
현대의 과학 이전에 세상을 파악하고 분석하며, 세상에 맞서서 자신의 운명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된 세계관은 지금의 관점에서 볼 때 비과학적일 수 있다. 하지만, 비과학적이라고 해서 무조건 비난 받을 일은 아니다. 과학적인 것도 충분히 오류가 될 수 있다. 20세기 초, 인류의 역사는 충분히 과학적이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이 얼마나 치명적일 수 있는지를 보여준 바 있다.
전근대적 마법의 세계에서 주문spell은 필수적이다. 현대도 마찬가지이다. 현대의 주문은 아이디와 패스워드, 브랜드와 로고로 등장할 뿐이다. 주문이나 부적charm은 대부분 언어의 형태로 나타난다.
서양에서 가장 유명한 주문은 아브라카타브라 abracadabra일 것이다. 이 주문은 고대 아람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한다. 이 주문에는, '나는 내가 말하는 대로 창조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자료에 따르면, 이 주문은 3세기에 말라리아Malaria를 퇴치하는 주문으로 처음 등장했다.
이름name은 가장 짧은 주문이다. 이름에 뜻을 담아서 그렇게 불러주면, 이름의 주인은 정말 그 의미를 닮아갈 것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름이 갖고 있는 주술성은 대체적으로 인정되고 있다. 주변에서 이름대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영어권도 마찬가지이다. 미국의 합참의장 마크 밀리Mark Mili의 이름도 흥미롭다. Mili라는 성은 군대military 를 연상하게 한다.
미국에서 이루어진 한 연구에 의하면, 사람들의 삶의 행로는 이름이 어떤 알파벳으로 시작하는지와도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A, B, C, D로 시작하는 사람들의 이름을 추적했는데, 전반적으로 D로 시작하는 이름을 쓰는 사람들은 A로 시작하는 이름을 쓰는 사람들보다 직업이나, 수명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주었다. 알파벳의 순서에 삶의 우열와 계급, 순서를 연결하는 직관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이의 이름을 짓는 일은 그래서, 더욱 중요한 일이다. 혹은, 성인이 되고 난 후, 자신의 이름을 개명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한 해 평균 15만명 이상이 개명을 신청한다고 한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성의 종류는 얼마나 될까? 통계에 따르면 약 330여개 정도의 성이 존재한다. 그중 100여개의 성이 전체 99퍼센트를 차지하고, 나머지 160개의 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1퍼센트도 채 안된다고 한다.
가까운 중국에는 약 2600개의 성씨가 존재한다고 한다. 일본은 그보다 훨씬 더 많다. 일본에서 사용하는 성씨의 수는 18만개라고 하는데, 통계마다 편차가 좀 있는 듯 하다.
영어의 성family name은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따라 생겨난 역사가 있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이름은 그 사람의 운명과 같다는 전통은 생각보다 훨씬 더 우리에게 가깝다. 영어에서 흔히 쓰이는 성인 carpenters, baker, smith 등을 생각해 본다면 이름이 운명에게 영향을 주거나 운명이 이름에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한국에서도 종종 누군가를 부를때, 그 사람의 직업 혹은 그의 일에 대한 명칭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자연스럽게 보인다.
주문은 매우 다양하게 사용된다. 과거 이러한 주문을 담아 놓은 것을 glammoire 라고 불렀다. 어원적으로 grammar와 같은 말이다. 문법은 언어의 규칙이다. 마법의 주문은 언어의 형식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주문에도 일종의 규칙이 있었을 것이다.
주술적인 공포를 다루고 있는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별모양이나 수상한 기하학적인 모양도 문법과 관계가 있다. gram-은 문자를 의미하기도 하는데, 주문에서 사용되는 문자는 때로 그림처럼 보이기도 한다. 수학에서 사용하는 기하학적인 그림은 다이어그램diagram, 혹은 사람의 성격 유형을 파악하는 기법은 에니어그램enneagram이라고 한다. 아홉ennea- 개의 점gram이라는 뜻이다.
그래머grammar라는 말은 단순히 언어의 규칙뿐만 아니라, 학습과 배움의 일반적인 것을 포함하기도 했다. 서양에서 초등학교를 그래머 스쿨grammar school 혹은 gramary 라고 부르는 것은 가장 기본적인 규칙을 배운다는 의미가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규칙들에는 점성술 혹은 별자리들과 관련한 지식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별자리와 관련한 점성술적인 규칙이라는 의미로 인해 오컬트적인 지식이라는 의미가 부여되었고, 이후 grammar는 glamour 이라는 말로 진화하게 된다.
그래머grammar는 점점 글래머glamour의 형태로 파생되면서, 글래머의 의미에 마법과 같은 신비주의적인 의미가 포함되게 된 것이다. 매력은 정말 신비로운 힘이다. 이성이나 논리로는 설명하기 힘들다.
밤하늘에 빛나는 별자리constellation처럼, 글래머glamour는 일차적인 의미가 빛나는 것과 관계가 있다. 흔히 글래머glamour라고 하면 매력적인 여성을 의미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는데, 최근에는 남여를 구분하지 않고 빛나는 매력을 글래머glamour라고 부른다. 운동선수, 정치가, 작가, 예술가를 막론하고 성별 구분없이 대중에게 어필하는 매력을 통칭해서 글래머라고 하는 것 같다.
연구에 따르면, 글래머는 “언어를 통하지 않고 이미지와 개념, 상징을 통해 작용하고 설득한다는 점에서 비언어적 수사학”이라고 설명한다. 특히 현대 세계는 그 어느 때보다 시각적인 정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이다. 그런 만큼 시각적인 이미지와 욕망이 연관되어 발동하는 글래머라는 매력은 거부하기 힘든 매력이다.
특히 영어 스펠링이 –our의 형태로 끝나는데, 이것은 미국식 영어에서 대부분 –or로 바뀌는 것과 대조적이다. 실제로, 영국식 스펠링의 labour, colour 등은 미국식 스펠링에서 모두 labor, color로 바뀌어서 사용되지만, 글래머의 경우는 glamour 의 스펠링 그대로 사용한다. 마치 단어 자체가 갖고 있는 이국적인 느낌을 강조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국적인exotic 느낌은 곧 환상적인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이어진다. 글래머를 뽐내는 사람들에 대한 느낌을 생각해 보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면에서, 글래머는 “머리로는 거짓이라는 걸 알면서도 가슴으로는 진실이라고 느끼게 만드는” 환상이 된다.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시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는 단어이지만, 어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일종의 마법의 힘을 의미한다는 기원을 갖고 있다. 바로 실제 존재하지 않는 사물이 눈에 보이도록 만드는 주술적인 힘을 의미하는 것이다.
19세기에, 글래머는 사용 범위가 넓어지면서, 진짜 마법과는 관계없는 개념으로까지 확장된다. 그래서, 단순히 사물을 현실보다 좋게 보이게 하는 힘으로 사용되었다. 어쨌거나, 글래머라는 단어는 결국 일종의 마법의 빛처럼 그것을 갖고 있는 사람 혹은 사물에게서 일종의 아우라aura를 발산하게 하는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빛, 광선을 의미하는 gleam 혹은 희미한 불빛을 의미하는 glimmer도 역시 관계있는 말이다. 마법사의 주문을 말하는 glammoire 는 바로 이 빛나는 의미의 glamour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빛난다는 뜻에서 글래머glamour 는 비슷하게 빈짝이는 빛과 관련한 단어들을 생각나게 한다. 반짝이다glitter 유리glass 등의 단어가 대표적이다. 특히 독일어계통에서 파생된 gl-은 뭔가가 빛나고 반짝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쯤되면 글래스glass와 골드gold의 발음과 스펠링이 유사한 이유도 알게 된다. 사람을 만났을 때, 반가운 마음은 빛이 난다. 반갑다glad는 말 역시, 역시 빛나는 것을 의미하는 동일한 어원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