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현 Apr 27. 2023

해리왕자의 회고록 제목 <스페어>는 무슨 뜻일까?

알고리즘영단어: spare, extra, celestial, terra

2023년 1월, 영국 해리왕자의  회고록memoir이 <스페어Spare>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었다. 제목에 사용된 스페어의 의미는 흔히 사용되는  스페어 타이어spare tyre, 스페어키spare key , 스페어 타임 spare time, 스페어 룸spare room등에서 사용될 때처럼 여분, 혹은 남는 이라는 의미로 파악된다.


그럼, 제목의 스페어는 무슨 뜻일까?

해리 왕자의 회고록 표지

영국의 왕실에는 the heir and the spare라는 표현이 있다. heir는 후계자, 상속자라는 뜻이다. spare는 후계자에게 혹시 이상이 있을 때를 대비한 2순위 후계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리 왕자에 따르면, 자신의 아버지 찰스3세는 자신과 형 윌리엄William을 말할 때, 이 표현을 쓰곤 했다고 밝히고 있다.


관련기사에 따르면, 해리 왕자는 각종 미디어나 심지어 가족, 친족들 내에서도 자신은 항상 spare 취급을 받았다고 한다. 약간의 불평과 불만이 묻어나오는 그 느낌은 아마도, "찬밥신세"라는 한국어 표현에 해당할 것 같다.


spare는 여분이라는 뜻이지만, 종종 extra와 혼동하기도 한다. extra는 남아서 넘치는 것을 말하고, spare는 혹시 모자랄 수 있을 때 남겨두는 여분이다. 물론, 맥락에 따라서 spare, extra가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정규교과과정curriculum 이외의 교과과정을 extracurriculum 이라고 부르는데, 이 경우 extra를 spare로 바꿀수는 없다. Spare time은 자신이 유용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을 의미하지만, extra time은 정해진 시간을 초과한 것을 의미한다. 50분의 시험시간이 지났는데, 여전히 문제를 풀고 있다면 extra time이 필요할 것이다. 일한 것에 대한 보수를 받았는데, 고마워서 돈을 더 준다면 extra money를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여분이라는 의미에서 파생되어, spare에는 저축하다, 절약한다, 아껴두다는 의미도 있다. 누군가가 sparing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분명 근검절약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Spare에는 누군가를 용서해주고, 벌주지 않는다는 의미도 있다. 그래서, unsparing하면 자비심이 없다는 의미가 된다. 물론, 아끼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과도하게 소비한다profuse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한 단어가 맥락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될 수 있으니, 문맥에 맞게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의, 그 이외의 라는 의미에서 extra-는 여러 단어와 결합하여 사용된다. 평범하다는 뜻의 ordinary는 extra와 결합되어, 특별한, 평범하지 않은extraordinary 의미를 갖게 된다. extravagant는 사치하는, 낭비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extra- 와 vagari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단어다. 원래 의미는 일정한 범위를 벗어나서 방황한다vagari는 의미였지만, 이후 어떤 정도를 과도하게 넘어서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소비와 관련해서 필요 이상으로 많이 소비한다는 의미로까지 확장되었다. 사치를 통상 어떤 정도를 넘어서는 소비라고 생각한다면, 이런 의미의 확장은 꽤 자연스럽게 들린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1982년 영화 <E.T.>는 외계 생명체가 지구에 불시착한 후, 지구의 아이들과 우정을 맺는 내용의 영화다. <E.T.>의 문화적 영향은 워낙 광범위해서, 영화의 제목에 사용된 E.T.는 일종의 문화적 아이콘이 되었다. 또한, 이티라는 말은 다소 짖꿎은 장난이나 놀림의 수식어로도 사용된지 오래되었다. 큰 눈, 긴 목, 볼록 나온 배와 같은 이상하게 귀여운(?) 외모에서 기인한다. 학창시절, 학교에는 꼭 한 두명 정도 이티라는 별명을 가진 사람이 있었다.  

E.T. 는 Extra-Terrestrial의 줄임말이다. 말 그대로 지구terrestrial 바깥extra이라는 의미다.  지구 바깥에서 온 존재, 곧 외계인을 의미하는 말에는 Alien이라는 단어도 있다. 1979년 리들리 스콧 감독은 <에이리언Alien>이라는 제목의 공상과학 공포영화로 시대를 가로지르는 문화적 아이콘을 창조해 내기도 했었다. 이티 와 에이리언은 둘 모두 외계인을 지칭하는 제목이지만, <이티>는 마음이 따뜻해지는 상상과 판타지로 기억되고, <에이리언>은 공포스러울 정도로 무한한 우주에서 조우한 괴 생명체의 살상과 복수극으로 기억된다.


Extra-Terrestrial 에서 terrestrial 은 땅, 지구와 관계가 있는 말이다. Terra-는 지구, 혹은 땅을 의미한다. 지상에서의 영역은 territory 라고 한다. Terrestrial이라는 단어의 형태는 천상, 하늘을 의미하는 Celestial과 라임이 잘 맞는다.

2022년, 평소 포켓몬 게임을 즐겨하던 에드 시런Ed Sheeran은 포켓몬 회사와 합작으로 만들었다는 노래를 발표했다. 제목은 셀레스티얼Celestial이었다. 가사엔 이런 구절이 나온다.

...You make me feel
 Like my troubled heart is a million miles away

고민 가득한 마음을 백 만마일 멀리 떨어져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 준다는 “너”는 바로 포켓몬 게임일 것이다. 게임에 이런 기능까지 있을줄은 몰랐다. 에드 시런의 다른 노래들처럼, 이 노래 역시 마음을 따뜻하게 하는 시적 감수성이 충만하다.


Celestial은 라틴어 caelestis에서 유래했다. 하늘과 천상은 지상위를 모두 덮는다. 그런 의미에서, 천정ceiling역시도 비슷한 관계가 있다. 천정ceiling은 집이라는 소우주의 하늘celestial과 같기 때문이다. 영어의 glass ceiling은 보이지 않는 한계, 장애물 이라는 뜻이다. 특히, 여성들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오르는 것을 보이지 않게 제한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80년대 후반부터 사용되었다.


프랑스어로 하늘을 의미하는 ciel역시 기원이 같다. 영화 <타이타닉>의 주제가를 부른 것으로 유명한 셀린 디옹의 이름 Céline 역시 여기서 파생되었다. 한국식으로 한다면 이름이 하늘인 셈이다. 영어식으로는 Selina(Selene)로 쓰는데, 최근에 Selina라는 이름을 쓰는 가장 유명한 사람은 Calm Down을 노래한 Selina Gomez일 것이다. 유튜브 뮤직비디오를 보니 조회수가 4억 번이 넘는다.

Terra는 바다가 아닌 지역을 의미한다. 그래서 ters-에는 건조하다는 뜻도 있다. 아마도 바다와 바다가 아닌 것을 구분하는 것으로 건조함의 여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 것 같다. 목마름은 thirst라고 한다. Ters-의 형태에서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갈증은 과도한 건조함으로부터 연유한다.


Extra라는 말은 흔히 영화에서 조연을 엑스트라extra라고 하는 것처럼, 주된 것이 있고, 그에 부가한 것을 의미한다.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Extra-Terrestrial에서 처럼 다른 단어에 외부, 바깥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접두사처럼 붙어서 사용되기도 한다.  extraspection 은 내부를 관찰하는 introspection에 대비하여 바깥을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지중해Mediterranean sea는 육지terra 중간medi에 있는 바다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말 그대로 지중해地中海다. 중간이라는 말로 medi-가 사용되는 경우는 많다. 중학교는 middle school이다. 스테이크를 중간으로 굽는 것은 medium이라고 한다. 미디엄medium은 스몰small과 라지large의 중간이기도 하다. 어떤 수치들의 중간값은 mean이라고 한다. 평균average와도 비슷하게 쓸 수 있다. mediocre는 보통의, 평범한, 뜻을 갖고 있다.  모두 med-와 비슷한 형태가 사용되었다.

Midterranean Sea


1990년대 블리자드Blizzard 사에서 출시한 스타크래프트Strarcraft게임은 PC방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는데 큰 기여를 했다고도 한다. 게임에는 세 가지 종족이 등장하는데, 그 중 지상에서 살아가는 인간종족 terran이다. 즉각적으로 땅과 관련된 이미지를 환기시킨다.


이탈리아의 영화감독 루키노 비스콘티는 1948, <흔들리는 대지>라는 제목의 영화를 발표했다. <흔들리는 대지>라니, 지진이 연상될 수도 있지만 제목에서 말하는 흔들리는 대지는 바다를 의미한다. 원래 제목은 <La Terra Trema>. 땅terra이 흔들린다tremble는 의미다. 제목에 포함된 대지라는 단어는 곧장 넓고 광활한 땅을 연상하게 하지만, 영화는 바다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어부들의 삶에 관한 것이다. <흔들리는 대지>는 이탈리아의 한 어촌이 자본주의의 물결에 휘말리면서 토착 어부들의 삶이 점점 파괴되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흔들리는 대지>위에서 어부들의 삶은 항상 위태롭다.


작가의 이전글 꽃이 피어서, 4월은 잔인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