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현 May 02. 2023

치명적 자아도취가 남긴 수선화,<상실의시대>에도 있었네

알고리즘영단어:Narcissism, trap, daffodils,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나르키소스Narcissus는 치명적인 자기애로 인해 파멸에 이른 미소년에 대한 이야기다. 죽음에 이를정도로 자신에게 빠져버린 자아는 나르키소스라는 이름을 자기애의 또 다른 명칭으로 만들었다. 나르키소스는 자신에게 중독된 사랑의 치명적인 위험을 경고한다. 비록 나르키소스는 자기애의 늪에 빠져 살아남지 못했지만 나르키소스의 이름은 중독을 의미하는 영어단어에 여전히 살아있다. 영어로 중독이나 마취성분이 있는 것은narcotic하다고 하기 때문이다.   


나르키소스는 자신을 사랑하는 요정들에게 무정하고 잔인하게 대했다. 나르키소스를 사랑하다 상처받은 한 처녀는 그 역시 대답 없는 사랑이 어떤 것 인지를 깨닫게 해달라고 복수의 여신 네메시스Nemesis에게 기도한다. 기도는 이루어졌고, 나르키소스는 물에 비친 자신을 사랑하게 된다.


사냥을 하던 나르키소스는 물을 마시려 샘을 찾는다. 그리고 샘물을 마시기 위해 고개를 숙이는 순간,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하고 만다. 나르키소스는 물속에 투영된 자신의 이미지에 사로잡혀 물가를 떠나지 못한다. 아무리 물속의 자신에게 말을 걸어보아도, 대답이 없다. 결국, 나르키소스는 물속의 자신과 사랑에 빠진 채 자신에게 응답하지 않는 자신을 열렬히 사모하다 죽게 된다.

나르시시즘narcissism은 나르키소스의 자기도취, 극단적인 자기애로부터 비롯된 말이다. 신화에 따르면 나르키소스가 죽고 난 자리에 홀연히 한 꽃이 피어났는데, 그의 이름을 따라서, 나르키소스라고 불렀다. 이 꽃에는 생물학적으로 인간의 감각을 마비시키는 성분이 있어서 꽃의 성분을 취하면 마약을 했을때와 유사한 효과가 나타난다고 한다.


마약성분을 나타내는 말 narcotic은 narcissus와 동일한 어원을 갖고 있다. narcosis는 마비를 의미하고, narcotic은 마취약의, 수면제와 관련한 단어이다. narcolepsy는 졸음증을 의미하며, narco-로 시작되는 단어들은 대부분 감각적 마비나 최면, 혹은 마약과 관련한 의미를 갖고 있다.


영어의 형용사 narcotic은 마취의 효과가 있는 의미를 갖지만, 명사로는 마약류를 의미한다. 마약이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narcotic은 수선화와 관계가 깊다. 수선화의 영어명칭은 narcissus라고 한다. 두 단어를 놓고 보면 스펠링이 닮았다.

넷플릭스 시리즈 <나르코스Narcos> 는 콜롬비아를 배경으로 미국의 마약단속국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요원과 마약왕drug kingpin 파블로 에스코바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루는 액션영화다. 마약왕은 drug lord, drug baron, kingpin 등으로 불린다. Kingpin은 볼링bowling에서 가운데 5번 pin을 말한다.


마약drug은 인간을 옭아매는 가장 벗어나기 힘든 덫snare과 같다. 어원에 덫이나 올가미를 의미하는 snare와 관계가 있다는 주장은 그래서 더욱 설득력이 있다. 비록 근거는 불분명하지만. snare에 보이는 nar-는 자기도취의 의미를 핵심으로 갖고 있다. 마약은 아니지만, 지나친 자기도취는 분명 인생의 큰 덫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덫은 또 다른 영어로는 trap이다. 치즈 한 조각이 올려진 쥐덫the mousetrap은 가장 대표적인 덫의 이미지다.  


<쥐덫The Mouse Trap>은 추리소설의 여왕, 아가사 크리스티Agatha Christie의 대표작중 하나다. 젊은 부부가 운영하는 하숙집에 숙박 손님들이 몇 명 찾아온다. 그리고, 살인사건이일어날 것을 예고되면서 경찰이 들어오고, 때맞춰 내린 폭설에 저택은 외부와 완전히 고립되고 만다. 폭설에 쌓인 저택은 외부와 단절된 채 살인자를 찾는 아슬아슬한 게임장이 되고 만다. 그 와중에 또 다시 살인사건이 저택에서 벌어진다. 범인은 저택에 모인 사람들 중 한사람이다.  

이 작품은 연극으로 각색되어 영국은 물론, 해외여러나라에서 아직까지도 공연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특히, 영국에서는 런던의 웨스트엔드 극장 West End Theater 에서 1952년부터 2020년 코로나로 중단 될 때까지 공연을 계속 해왔다고 한다. 그리고 잠시 중단된 공연은 다시 2021년부터 재개되었다고 한다.


작품의 제목에 등장하는 “쥐덫”은 세익스피어의 <햄릿>과 관계가 있다. 햄릿은 아버지를 살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숙부에 대한 심증을 확인하기 위해 극중극을 기획한다. 햄릿의 극중극을 관람하던 중, 마음이 불편해진 숙부 클로디우스는 햄릿에게 연극의 제목이 뭐냐고 묻자, 햄릿은 “쥐덫”이라고 대답한다. 햄릿의 극중극의 원래 제목은, <곤자고의 살인The Murder of Gonzago>였다. 크리스티의 <쥐덫>에는 비슷한 복선의 역할을 하는 세 마리 눈먼 쥐라는 짧막한 노래가 등장한다.

비록 살인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살인 자체에 대한 공포스러운 묘사나 비인간적인 폭력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살인은 소재로만 등장할 뿐이다. 현대극으로 오면서 폭력과 살인의 재현양상은 정말 공포스러울 정도로 그래픽graphic해졌다.   


크리스티는 최고의 아이디어를 설거지washing the dishes할 때 주로 얻는다고 했다. 작가들은 종종 특별한 방식을 통해 영감을 얻거나, 글을 쓴다. 헤밍웨이는 서서 글을 썼다고 하고, 트루먼 카포티는 침대에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억척어멈과 그 자식들>, <코카서스의 백묵원> 등의 작품으로 유명한 베르톨트 브레히트는 술집에서 글을 썼다. 어느 시점까지, 술은 문학과 매우 가까웠다. 헤밍웨이를 비롯, <위대한 개츠비The Great Gatsby>를 썼던 F. Scott 피츠제럴드, <길위에서On the Road>를 썼던 잭 케루악 등은 술을 좋아하고, 또 많이 마시는 작가의 목록에 항상 등장한다.

수선화를 지칭하는 또 다른 말로는 daffodils라는 말도 있다. 영국의 낭만주의 시인 윌리엄 워즈워드는 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영미권 시인 중 한사람이다. 그의 “나는 구름처런 홀로 떠돌았네” 라는 제목의 시는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진 작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주인공은 구름처럼 정처없이 계곡과 언덕을 떠돌다가, 한 무리의 수선화를 발견한다. 그리고 끝도 없이 펼쳐져 있는 수선화들의 하늘거림 속에서 고독의 축복을 깨닫는다.


I wandered lonely as a cloud
That floats on high o'er vales and hills,
When all at once I saw a crowd,
A host, of golden daffodils;
계곡과 언덕위를 흘러 떠도는 구름처럼
나는 정처없이 지나다가 우연히 보았다.
호숫가 나무 아래 미풍에 하늘거리는
시야 가득 펼쳐져 있는 한 무리 황금빛 수선화를.



수선화daffodils가 등장하는 가장 아름다운 노래는 캐롤 키드Carol Kidd의 <일곱송이 수선화Seven Daffodils>라고 생각한다.


I may not have mansion, I haven't any land
 Not even a paper dollar to crinkle in my hands
 But I can show you morning on a thousand hills
 And kiss you and give you seven daffodils
나는 집도 없고, 땅도 없고,
손에 달러 한 장 없어요. 하지만,
당신에게 천개의 언덕위로 떠오르는 태양을 보여줄 수 있고
당신에게 키스와 일곱 송이 수선화를 드릴수는 있습니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소설 <상실의 시대>에 이 노래가 등장하는 것은 이 글을 쓰면서 알았다. 물론, 내가 소설을 읽었을 당시엔, 미디어 환경이 좋지 않아서 노래를 듣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긴 했겠지만.

https://www.youtube.com/watch?v=GhG46pvWB1I

작가의 이전글 굴뚝속으로 카메라를 떨어뜨렸을 뿐인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