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영단어:post, vehicle, shuttle, archive
우체국은 post office라고 한다. 우편요금은 postage, 우표는 postage stamp, 우편배달부는 postman 이라고 한다. 모두 우편post이라는 단어를 기본으로 한다. 비행기, 배, 자동차 등을 모두 탈것vehicle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post와 vehicle, 이 두 단어는 관계가 깊다.
비히클vehicle은 뭔가를 보내고, 전달하고, 또 직접 이동한다 것과 관계가 있다. 탈것, 혹은 이동수단을 Vehicle이라고 부른다. 단순히 물리적인 이동이 아니라 정보의 이동에 대해서도 vehicle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아우구스투스가 만들었다는 로마제국의 최초의 우편제도는 베히쿨라티오 vehiculatio라고 불렸다고 한다. 이동수단을 의미하는 비히클vehicle의 변형된 형태인 셈이다. 이 제도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는 말과, 숙소, 그리고 보급창고 등으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먼 거리를 이동하기 위해서는 말을 갈아탈 수 밖에 없었는데, 이렇게 전령들의 말을 세워두는 자리를 posta 라고 불렀다.
과거 소식을 전하는 우편제도에서는 탈것vehicle의 역할이 절대적이었을 것이다. 소식을 전달한다는 뜻에서, 우편은 언론과 거리가 멀지 않다. 개인적인 소식을 우편으로 받는 것처럼, 과거엔 사회적인 소식 역시도 우편제도에 의해서 전달 받을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많은 언론사의 이름에 post 가 들어가는 것이 쉽게 이해가 된다. 워싱턴포스트The Washington Post, 허핑턴포스트The Huffington Post, 뉴욕 포스트The New York Post, 덴버 포스트The Denver Post, 홍콩에서 발행되는 The South China Morning Post까지 포스트post를 사용하는 언론사는 실로 다양하다.
<포스트맨은 벨을 두 번 울린다 The Postman always rings twice>는 제목의 영화가 있었다. 약간은 선정적인 포스터 때문에 남녀간의 열정적인 사랑에 대한 영화로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남녀간의 사랑과 욕망이 소재로 등장하지만, 사실은 범죄스릴러 장르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영화 제목에 포스트맨이 왜 등장하는지는, 영화전반에 걸쳐 설명되지는 않는다. 다만, 운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은유 정도로 해석할 수 있을 것 같다. 더구나, 그 소식을 한번도 아니고 두 번 전달하러 온다면, 그 소식은 운명처럼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포스트post는 기둥이라는 뜻으로도 흔히 쓰인다. 말을 묶어두는 자리에 기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아마도 말을 갈아타야 하는 곳에는 항상 말을 묶어놓는 곳을 앞에 위치하게 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Post는 앞을 의미하는 po(r)- 그리고 서다, 세우다 는 뜻의 sta-의 결합이다. 앞을 의미하는 pro-의 형태가 살짝 바뀌었다. 앞을 의미하는 pro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많은 단어들 중 하나다.
전망하다는 뜻의 prospect, 진행한다는 proceed, 심지어 문제라는 뜻의 problem도 해당한다. 문제라는 뜻의 problem은 앞에pro 던져진 것 blem-이라는 뜻을 의미한다. 아마도 길을 가는데, 길 한복판에 뭔가가 던져져 있으면 그것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것 같다.
blem-은 던지다라는 뜻의 그리스어 ballein에서 파생된 말이다. ballein은 ballistic 이라는 말로 변형되어 사용된다. ballistic은 물건을 던지는 것, 발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흔히, 탄도의 라는 뜻으로 해석한다. ICBM 대륙간탄도미사일에서 말하는 B는 바로 탄도ballistic를 의미한다.
집으로 들어가기 전의 입구에 해당하는 현관은 포치porch라고 한다. 그리고 거대한 구조물의 입구, 혹은 다른 시공간으로 들어가는 입구는 포털portal이라고 부른다. 직접적으로 pro-라는 어원을 공유하지는 않지만, 보통 위치상 앞에 입구가 있고, 입구는 뚫려 있기 때문에, pro, po-는 관통한다는 뜻의 per-와 공통적으로 관계가 있다. 현관은 집으로 들어가는 첫 관문이다. 그래서, 포털은 문 혹은 입구라는 의미도 갖고 있다. 공상과학영화에서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장소를 흔히 포털이라고 부른다.
탈것 중에는 shuttle 도 있다. 짧은 거리 혹은 길더라도 단순 왕복을 목적으로 운행하는 버스를 흔히 셔틀버스라고 부른다. 우주를 단순왕복하는 경우에도 스페이스셔틀space shuttle 이라는 이름을 사용한다. 셔틀은 특정 구간을 빠르게 왕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마치 뭔가가 발사되거나 쏘는 것처럼 이동한다. 그래서 셔틀의 어원은 쏘다, 발사하다는 뜻과 관계가 있다.
과거 직물을 짜는데 사용되었던 베틀loom을 직접 이용해본 사람들은 이젠 찾아보기 어렵다. 베틀에는 셔틀shuttle이라고 부르는 부분이 있는데, 씨줄weft과 날줄warp을 직조할 때 이용하는 손바닥만한 나무조각이다. 그것이 이리저리 왕복하면서 실을 엮어낸다. 배드민턴은 가장 쉽게 아주 폭발적으로 에너지를 쏟아 부을 수 있는 운동이다. 한번 칠 때마다 셔틀콕shuttlecock을 쏘는 것처럼 때려야 하기 때문이다. 셔틀콕이 코트 양쪽을 아주 빠른 속도로 왕복하는 것은 셔틀의 의미를 아주 분명하게 보여준다.
쏜다라는 뜻도 갖고 있는 셔틀은 화살이나 다트darts를 의미하는 스커드skeud라는 단어에서 유래하는데, 이 단어에는 쏘다, 추적하다, 던지다는 뜻이 있다. 아마도 쏘다, 던지다, 추적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스커드미사일Scud missile일 것이다. 소련에서 개발한 스커드 미사일을 요격하기 위해 미국은 패트리어트Patriot missile system을 개발했고, 두 미사일 시스템의 경쟁은 1991년 걸프전Gulf War에서 실전 배치되어 사용되었다고 한다.
패트리어트patriot는 애국자라는 뜻이다. 어원을 아버지의 땅이라는 의미로도 해석하기도 한다. 애국심은 patriotism이다. 단어에 보이는 pater-는 아버지와 관련된 다양한 의미를 만들어 낸다. 가부장제는 patriarchy 라고 한다. 아버지가patri- 지배archy 한다는 뜻이다. archy는 archon이라는 단어에서 왔는데, 고대 그리스의 9개 직책중 가장 높은 직책을 의미한다. 아마도 기독교에서 천사의 등급을 9개로 구분한 것과 관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archon은 9단계중 제일 처음을 의미한다. 그래서, archon은 지도자, 사령관, 최고지위, 혹은 최초의 시작, 기원등을 의미하는 접사로 자주 사용된다.
archaic이라는 형용사는 낡고, 고풍스러운 것을 의미하지만, 기본적으로 아주 오래전의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고고학archaeology은 인류문화의 시작을 조사하고 연구하는 학문이다. 시작을 의미하는 archaeo 와 학문을 의미하는 –logy 의 결합으로 구성되었다. 대학이나 공공기관에서 문서를 보관하는 서고를 아카이브archive라고 하는데, 여기도 archon의 변형된 형태가 쓰였다. 최초, 혹은 기원이라는 의미에서, 처음부터의 기록을 보관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지금은 공공기관이 아니어도 기록물을 모아두는 곳을 보통 아카이브archive라고 부른다.
어머니가 지배하는 모계지배는 matriarchy 라고 한다. 한자로 성family name은 姓 으로 쓴다. 집안의 이름을 의미하는 성姓에 여성을 의미하는 부수가 들어 있는 것 때문에 성姓을 종종 모계사회의 흔적으로 추리하기도 한다. -archy는 정치체제를 의미하는 접미사처럼 사용되는데, 지도자, 사령관, 지배자를 의미하는 archon에서 파생된 말이다. 군주는 혼자 지배하므로 군주제는 monarchy 그리고 군주 자신은 monarch라고 한다.
모든 지배는 어떠한 계급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계급구조 혹은 위계질서는 hierarchy라고 한다. 위계질서hierarchy는 본래 종교적인 의미에서 성스러움의 정도로 구분된 계급을 의미했다. 성경에 등장하는 9천사가 다시 세 부류로 구분되는 것과 관계가 있다. 위계는 이러한 구분과 질서를 바탕으로 생겨난 개념이다. 어떠한 형태의 정치체제, 지배체제도 부정하는 것은 무정부주의anarchy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