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성현 Sep 13. 2016

전국 도서관을 분석해보자

ELK사용법#2

이번에는 ELK로 공공 도서관 정보를 활용, 지역별 분포와 규모, 유형 등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특히, 지도정보를 활용하는 부분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시작]

처음 관심은 http://www.somul.kr/에서 강연할 도서관 정보를 정리하다가 ELK로 분석하면 재미있겠다 라고 생각하고 시작했습니다. 혹시 10월 22일. 강연 또는 자원봉사로 참여할 분이 계시다면 링크를 참조하세요.

진행하면서 이런저런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중 제일 큰 어려움은 데이터를 바로 사용하기 어려울 정도의 오류들이었습니다.

이를 정제한 과정은 다음을 살펴보세요. 정제한 결과물의 링크는 정제된 도서관 표준데이터(csv)를 참조하세요.


[데이터 정제]

1. 다운로드

data.go.kr에서 전국 도서관 표준 데이터 의 excel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2. 분석 결과 다음의 이슈가 있습니다.

특정 데이터의 경우 칼럼 값이 오른쪽으로 넘어간 경우

숫자에 따옴표/ 쉼표 등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 경우

위치 정보 등 칼럼에 빈 값이 존재하는 경우

특히 휴무일의 경우 따옴표 존재, 쉼표, 근무일과 휴무일이 혼재되어 있어 총 371개의 유형 존재

데이터 일부가 쪼개져 있는 경우

보이지는 않지만, 숫자 뒤에 SPACE가 존재하는 경우

3. 엑셀에서 일부 수정 -> 구글 시트로 업로드 -> csv로 다운로드 한 뒤 정리 진행

구글시트를 활용하면 한글 인코딩의 문제를 가장 손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업로드]

1. ELK 다운로드/ 설치

ElasticSearch(엔진) - Logstash(데이터 수집기) - Kibana(가시화)

https://www.elastic.co/kr/ 사이트를 참조해서 설치하세요.      

2. 서비스 가동

localhost:5601으로 접근, 서비스 가동 여부를 확인합니다.      

3. ElasticSearch에 속성 업로드(속성부터 업로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조해서 속성을 등록합니다.

4. Kibana에서 인덱스를 추가합니다.

여기에는 시간 기준이 따로 없으므로 time based event 체크를 해제합니다.

5. Logstash conf 파일 만들기

lib_csv.conf 파일을 다음을 참조하여 작성합니다.

6. 실행 및 결과

bin/logstash.bat -f conf/lib_csv.conf 실행합니다.

7. 업로드 결과

모든 내용 업로드되었는지 확인하고,

위도/경도 값이 없는 정보 등을 제외하고 1,490건 업로드되어 있으면 정상입니다.


[가시화]

1. Visualize 선택

Kibana의 상단 메뉴에서 Visualize를 선택하면 새로운 가시화 패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Markdown widget, Metric, 3개의 Pie Chart와 지도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패널을 만들면서 주의할 것은 조건 변경 후 상단의 녹색 화살표를 클릭해야 반영된다는 점과 작업을 마칠 때마다 우측 상단에 있은 저장 표시를 클릭하고 저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 Markdown Widget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설명하는 글을 작성합니다.

3. Metric

전체 개수, 필터링 결과에 따른 도서관 개수 등을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도서관수를 Count 하도록 구성합니다.

4. 도서관 유형 Pie Chart(Terms 기준)

도서관 유형이 작은도서관, 공공도서관, 어린이도서관 등등 어떤 유형인지 확인합니다.

어떤 지역을 제한했을 때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 연결되어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Aggeration은 Terms를 선택하고, 원을 도서관유형 기준으로 잘라줍니다.

이때 사용하는 방식인 Terms는, 소수 제한된 유형에 따라 분포되어 있을 때 유용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섯 개의 상위 값만 보여주는데, Descendin 정보를 20으로 늘려줍니다.

5. 열람좌석수 Pie Chart(Range 기준)

열람 좌석수 기준으로 분포를 확인합니다. 이때, 연속되는 숫자 정보이므로 낱낱이 쪼개는 것보다 구간을 설정해서 그 경계 안에 존재하는 값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합니다.

특히 불규칙한 분포일 때(1~25에 많이 몰려있고, 501 ~ 2000 사이는 훨씬 희박할 때, 자유롭게 구성 가능) 유용합니다.

Aggeration은 Range를 선택하고 열람좌석수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Range를 나눠줍니다.

6. 시군구 분포 Pie Chart(이중 Pie Chart)

시도 정보와 군, 구 정보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차트입니다.

시도 정보가 없으면 뒤섞여보일 수 있는 군, 구 정보를 조합해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위 내용과 거의 유사하고, 아래쪽에 Add sub-buckets를 클릭한 뒤 다시 Split Slices를 클릭하고 확장합니다.

7. 지도 생성

이제 지도를 생성할 차례입니다. 앞에서 인덱스 속성을 잘 주었으면 이 단계에서 큰 문제없이 지도 위에 나타납니다. 혹시 나타나지 않는다면 데이터 삭제, 인덱스 삭제 후 다시 인덱스 -> 데이터 순서로 업로드해보시기 바랍니다.

Geohash, library_geo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Option에서 Scaled Circle Markers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만약, 밀집도를 보고 싶다고 하면 Options에서 Heatmap 타입으로 설정하고 값을 조절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Dashboard를 선택하고 지금까지 작업한 패널들을 올려놓아 조합합니다.

아래 내용은 수도권을 지도에서 선택한 뒤 하위 차트가 함께 연결되어서 정보를 제공한 것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참고]

관련 자료는 https://github.com/SunghyunLim/public_data/blob/master/elk_library/korea_library_2016.md를 참조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젝트 실패의 추억(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