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렌딧이 세컨더리 마켓을 오픈한 이유

고객의 니즈에 응답하라

작년 9월의 일이다. 렌딧 투자 서비스 3주년을 맞아 고객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867명의 투자 고객이 참여한 이 설문에서 투자자가 꼽은 렌딧 투자의 장점은 수익률(26.7%), 편리함(16%), 최소 투자금액(14.8%), 안정성(11%), 분산투자(10.9%)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압도적으로 많은 고객들이 제안한 서비스 개선 사항은 ‘유동성', 즉 필요할 때 투자해 놓은 자금을 현금화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점이었다.


사실 아주 초창기부터 이 기능을 구현해 보고 싶다는 개발자들도 있던 차였다. 너무나 선명하게 전해진 고객 니즈에 응답하기 위해 설문조사 후 곧바로 렌딧마켓 TF 가 꾸려졌다. 이렇게 개발에 착수한 렌딧마켓은 올 1월에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고, 2월에 오픈 베타 서비스를 거쳐, 드디어 지난 6월25일에 정식 서비스로 전환해 모든 사용자들에게 공개 되었다.


렌딧마켓'은 렌딧이 집행한 개인신용 대출에 투자한 투자자 간에 원리금수취권을 사고 팔 수 있는 온라인 세컨더리 마켓이다. 원리금수취권이란, P2P 투자를 한 사람에게 주어지는 원금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뜻한다.


판매자는 대출이 만기되지 않아 아직 상환 중인 원리금수취권을 판매해 현금유동성을 높일 수 있고, 구매자는 이미 어느정도 상환이 되어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은 원리금수취권에 투자할 수 있다. 할인이 된 채권을 구매한다면 할인이 된 만큼 더욱 높은 투자 수익을 실현하게 된다.


할인율은 판매 시 판매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다. 렌딧마켓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7월28일 현재 할인율 0%일 때 체결소요시간이 43시간인데 반해, 1% 대로 할인하면 13시간, 2%대 할인 시 3시간으로 거래체결 소요시간이 감소한다. 3%대 이상으로 할인한 경우에는 46분 만에 거래가 체결되었다.


본인의 투자 성향에 맞도록 투자 포트폴리오를 재구성해 갈 수 있다는 점도 세컨더리 마켓의 장점이다. 검색 필터 기능을 사용하면 원리금수취권의 렌딧신용등급, 대출기간, 잔여투자기간, 금리 등을 세심하게 선택할 수 있다.


무엇보다 지난 4년여 간 렌딧이 축적한 약 1,169만 건의 분산투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검증한 데이터 정합성은 거래가 일어나는 시스템으로서 렌딧마켓이 가진 최대의 강점이다. 또한 신규 투자 시에 볼 수 있는 원리금수취권 정보와 렌딧마켓 판매나 구매 시 볼 수 있는 원리금수취권 정보를 동일하게 제공해, 모든 투자자에게 정보의 비대칭이 없는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했다.


최근 렌딧마켓의 누적 거래량이 30만건을 돌파했다. 클로즈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지 6개월 간의 성과다. 고객의 니즈와 렌딧맨들의 응답이 만나며 만들어지고 있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번주는 몇 명의 잠재 고객과 대화했는가?

스탠포드 대학원 시절 창업 실전 수업을 들었던 스승 스티브 브랭크 교수가 매주 수업 때 마다 가장 처음 했던 질문이다. ‘고객 중심으로 사고하라’는 가르침은 한국으로 돌아와 렌딧을 시작할 때 부터 여전히 가장 중요하게 새기고 있는 교훈이다.

작가의 이전글 P2P금융 법제화, 논의 중인 주요 포인트는 무엇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