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arc ferm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맹성준 Oct 03. 2016

Formula 1 팀의 공개 오디션

레이스 엔지니어가 되는 길

경기 당일, 레이스 엔지니어들의 모습. 데이타를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한다. [출처:Redbull]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레이스를 펼치는 Formula 1을 보면, 모터스포츠를 좋아하는 엔지니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꿈꾸는 직장일 것입니다. 3-4월 개막전은 호주 멜버른에서, 5월에는 모나코, 그리고 유럽 각지와 아시아를 누비다가 아부다비에서 시즌 마지막을 보내는 것이죠. 도저히 일반적인 직장인의 삶과는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렇듯 Formula 1 팀에서 일하는 것은 일생일대의 기회라고들 합니다. 이런 기회를 르노에서 아주 특별한 아카데미를 열어서 전 세계의 영스터들에게 주고 있습니다. 바로 Infiniti Engineering Academy입니다. 

*아래 사진들의 출처는 https://academy.infiniti.com 입니다 *



 일단 이 기회는 석사과정 또는 학사과정 중에 있는 대학생들에게만 한정됩니다. 아쉽게도 저에게는 기회가 없군요. 참가자들은 지역예선을 거치게 되며, 이후 Final을 거쳐서 최종 우승자들이 결정됩니다. 우승자들은 6개월 동안 Infiniti, 또 다른 6개월을 르노 Formula 1 팀에서 보내게 되며, 그 1년 동안 트레이닝과 멘토링 등을 세계 정상급 엔지니어들에게 받게 됩니다. 이 기간 동안 고용에 필요한 법률적인 일부터 인피니티의 차량 제공, 물론 연봉도 100% 주어집니다. 



 2016 지역예선은 거의 종료가 되었고 곧 Final을 치를 것으로 보입니다. 2015, 2016 에는 아시아 지역예선에 중국만 있었는데, 2017년부터는 한국과 싱가포르에서도 참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 아카데미에서는 과연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어떻게 우승자들을 선발할까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응시자들의 계산능력을 보는 것 같습니다. 주어진 시간 동안 얼마나 빠르게 계산하는지는 Formula 1 레이스 엔지니어에게는 어찌 보면 가장 기본적인 능력일 것입니다. 


사진의 여성이 2016 중국지역에서 우승한 2016 파이널리스트, Xuezi (Sally) Li.


 또한 작은 하이브리드 카 모형 만들기를 통해 그들이 가진 엔지니어의 재능을 평가하는 것 같습니다. 평가는 심사의원들이 제작과정을 지켜보고 심사하며, 마지막에 드레그레이스를 해서 가장 우수한 모형을 선발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펙토리 디자인 챌린지 같은 것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한된 공간에 어떻게 공장 설비를 할 것인지를 보게 됩니다. 공정이 이루어지는 동선과 인벤토리 등을 적절히 생각해서 최적의 설비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엔지니어링적인 센스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메리카 대륙에서는 미국과 캐나다, 멕시코에서 각각 지역예선이 진행되어, 이미 각각의 파이널리스트들이 결정되었습니다. 미국에서는 Caitlin Bunt 가 파이널리스트로 뽑혔습니다. 


미국 지역 예선에서 우승한 Caitlin Bunt

 르노는 Formula 1 뿐만 아니라 Formula E 에도 출전하고 있으며, 르노의 또 다른 자회사인 닛산은 WEC와 기타 수많은 모터스포츠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입니다. 비록 올해 르노의 Formula 1에서의 성적은 실망스럽지만, 엔진을 직접 생산하고 모기업이 있는 레이스팀이기 때문에 몇 년 안에는 다시 정상의 메뉴펙처러가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이런 생각에 더 무게를 준 것이 바로 Infini Engineering Academy입니다. 


 미래의 Formula 1 엔지니어를 꿈꾸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도전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GPA는 3.2 보다 높아야 하는 것으로 보이며, 영어에 문제가 없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10월쯤 열리게 될 파이널 출전을 위한 영국행이 문제가 없으셔야 합니다. 한국의 사정을 고려하면 남자의 경우, 군필이어야 한다는 것 정도겠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모터스포츠를 사랑하고 Formula 1의 팬이어야겠죠.

 


 Formula 1이나 모터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젊은 분이라면 Infiniti Engineering Academy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자세한 내용은 https://academy.infiniti.com/ 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Dare to be different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