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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성원 Dec 08. 2018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독후감14

THE STRATEGIST

 여기서 전략에 대한 모든 언급은 기업을 위함이다. 기업이 기업이기 위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모든 것이 전략이다. 전략은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세워져야 한다. 수정되어야 하며 계속 다듬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올바른 전략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전략가로 거듭나야 올바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전략가가 된다면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궁금해 할 것이다. 기업의 경쟁사들과 구분되는 점은 무엇인가? 10년 뒤 어떤 모습의 기업이 되길 원하는가? 그 모습을 위해 필요한 대내외적 요인들은 무엇인가?
 
 
 전략을 기획하고 수립하는 과정과 확인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분리된 사례가 많다. 
전략수립은 전문가나 컨설팅 업체에게 맡기고 기업가는 확인하고 평가하고 승인만 한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과제는 직원 몫으로 넘어간다.
수립하는 주체와 확인하는 주체와 실행하는 주체, 모두가 다르다. 전략가와 리더십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전략이 수립되었다면 목표를 위해 계속적으로 해결되고 조정되어야 한다. 리더인 당신이 전략가가 되어야 하는 이유다.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목적을 현실로 바꾸는 전략가가 되기 전 명심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들이 있다.
열심히 일하지 않은 기업은 없다. 모두가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내가 어떤 산업에 속해 일하고 있는지 깨달아야 한다. 상대적인 산업 수익성 차트를 보게 되면 항공산업은 -10%인 반면 담배산업은 +40%에 가깝다. 모두가 담배산업으로 옮겨가자는 이야기가 아니다. 항공산업에서 경쟁하면서 담배산업의 수익률을 기대하지 말자는 이야기이다. 내 자신이 바꿀 수 없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또한 자신이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려는 용기를 갖고 바꾸어야 한다. 이것을 구분하고 이해하며 대응하는 것이 당신의 전략이 되어야 한다. 내 자신의 능력이 출중하고 뛰어난 경영능력이 있다고 해서 내가 몸담고 있는 산업을 재편할 수 있는 가능성은 희박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운명을 기다리고만 있을 순 없다. 수익이 나쁜 산업이라도 그 와중에 성공하는 기업은 있게 마련이다. 한몫 챙기려고 뛰어든 기업들 모두가 결국 떠나버린 가구산업에
서 이케아는 성공했다. 업계평균수익률이 +36%인 담배산업에서 레이놀즈 아메리칸 (Reynolds American)의 수익률은 +5%이다.
업계 평균 수익률이 -10%인 항공산업에서 라이언에어 (Ryanair)의 수익률은 +10%이다.
우리는 이케아를 통해 4배 넘은 플러스 기업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사람에게 더 나은 일상생활을 안겨주려는 이케아의 목적은 끔찍한 가구업계에서 성공을 이루어냈다. 수익성을 내고 매출을 증가시키겠다는 단편적인 목적은 다른 기업과의 차이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훌륭한 목적은 기업이 일하는 노력의 가치를 높여주고, 명확한 입장을 취할 수 있게 해주며 회사의 캐릭터를 만들어 준다. 이케아가 제공한 가치를 인정한 고객들로부터 얻은 차별성은 결국 이케아에게 가구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가치를 창출했다.
훌륭한 목적은 고객과 기업 모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한다.
 
 강력한 목적만으로 긴급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 목적에는 ‘누구를 위해서’ 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의 지불의사가 높고 낮음에 따라서 타겟팅되는 고객층이 변할 것이며, 아무리 훌륭한 목적이라도 수정되어야 한다. 목적을 현실로 바꿀 때에는 철학이 아니라 데이터로,
직감이 아니라 실제 경험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5강의 사례인 구찌의 파란만장한 경영사를 보게 되면, 구찌는 더 이상 에르메스의 명품 자리로는 되돌아 갈 수 없다. 그들은 프라다와 비슷한 대중명품의 상단에 위치하기 위해 노력했고 정확한 고객의 지불의사를 파악했다. 나도 소비자의 입장으로 구찌의 리포지셔닝에 동감한다. 전략은 이와 같이 목적을 현실로 바꾸는 실제 행동까지 포함되어야 한다.
 
 
 전략 덕분에 당신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과 그 일을 하고 있는 이유를 명확히 밝힐 수 있다.
그리하여 당신의 고객과 투자자들은 당신을 더 잘 이해하게 되며, 당신의 직원들은 당신이 무슨 일을 하려는지 추측할 필요가 없어질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회사 전체에 어떤 기여를 하게 되는지 회사가 자신에게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그럼 이제 ‘당신의 전략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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