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채널

원하는 생각으로 채널을 돌려보자

by 드림캡처 변성우

형아~ 왜 돌려? 그대로 놔두란 말이야. 나 재미있게 보고 있는데. 앙~!

너보고 싶은 만화 오래 봤잖아. 이제 내가 보고 싶은 것 볼 거야. 조금 전에 니가 보고 싶은 것 다 보면 내가 보고 싶은 만화 보기로 했잖아.


빈이와 준이 두 형제는 사이좋게 만화를 보다가도 곧잘 이렇게 다툽니다. 세살 터울이라서 그런지 남자아이라도 만화를 보는 레벨이 다르네요. 종종 함께 좋아하는 만화도 있지만 서로가 보고 싶은 만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치열한 다툼을 벌이기도 합니다. 결과는 둘 다 보지 못하고 TV 리모컨은 엄마의 손에 들어가게 됩니다.


준아~! 결국 너 때문에 엄마한테 TV 리모컨 빼앗겼잖아. 내가 하자는 대로 채널을 돌렸으면 이런 일 없었을 텐데. 니가 보고 싶은 만화 끝까지 본다고 하다가 채널도 못 돌려보고 이렇게 엄마한테 혼나고.

형아 때문이야. 재밌게 보고 있는데 왜 다른 채널로 돌려? 그냥 가만히 놔두었으면 엄마한테 혼나지도 않고 계속 볼 수 있었는데. 형아도 내가 보는 만화 재미있게 보고 있었잖아.


아니, 난 별로 재미없었어. 그냥 니가 보고 있으니까 잠깐 같이 봐줬을 뿐이야. 내가 보고 싶은 것은 다른 채널에서 한단 말이야.

하여튼 형아 미워. 너무해. 앙~!


됐어. 이제 그만하자. 어차피 TV 리모컨도 엄마가 가지고 있어 보지도 못하는데.

근데 형아, TV는 채널을 바꾸니까 다른 장면들이 쏟아져 나와. 내가 원하는 만화들을 언제든 볼 수 있는 거잖아. 신기해. 어떻게 채널을 바꾼다고 저 작은 상자 안에서 이렇게 많은 사람들과 동물들이 나오지?


그건 그래. 나도 평소에 그게 굉장히 신기했었거든. 아빠한테 물어보니까 잘 모르더라구. TV 리모컨 버튼을 눌렀을 뿐인데, 그 때마다 완전 다른 사람들이 등장한다니까. 어떻게 이게 가능하지? 뒤에 숨을 공간도 없는데. TV 리모컨에 뭔가 있는 것 아닌가? 저것이 의심스러워. 우리 서로 보고 싶은 프로그램 보고 싶다고 싸울 때 엄마는 항상 TV 리모컨을 빼앗았어. TV를 빼앗지 않고. 분명히 TV 리모컨에 그 비밀이 있을 거야. 누르면 채널이 바뀌어 다른 것들이 나타나는...


그럴 수도 있겠다. 저것을 누르지 않고는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거든. 엄마가 TV 리모컨을 자주 숨기는 것도 좀 수상해. 리모컨 버튼을 누를 때마다 TV 채널이 바뀐다는 것을 엄마도 분명히 알고 있을 테니까 그렇게 하겠지?

재미없는 만화를 재미있게 바꾸는 방법이 저 TV 리모컨을 누르는 것이야. 저것을 눌러서 재미있는 채널로 바꾸어야 해. 재미없는 만화를 재미있는 만화로 바꾸는 방법, 채널을 바꾸는 방법이 유일해.


그렇지. 내 생각도 너랑 똑같아. 재미없는 만화를 하면 채널을 바꾸면 돼. 근데 내 친구는 재미없어도 계속 같은 채널을 보고 있거나 TV를 꺼버린다. 다른 채널로 돌리면 분명히 재미있는 만화를 하는데.

채널을 돌린다는 것 참 좋은 것 같아. 재미없는 만화를 안보고 재미있는 만화를 볼 수도 있고. 형아가 좋아하는 것도 보고 내가 좋아하는 만화도 볼 수 있고. 채널을 돌리면 이 모든 것이 가능하다니.


생각채널1.png



응 맞아. 더 놀라운 사실 하나 알려줄까? 내가 저번에 동화책에서 봤는데 TV뿐만 아니라 우리의 생각도 돌릴 수 있데. 생각에도 채널이 있어서 돌리면 된데.

진짜? 생각에도 채널이 있는 거야? 재미없는 생각도 채널을 돌리면 재미있는 생각을 할 수 있는 거야?


그럼. 그 책에는 분명히 그렇게 나와 있었어. 나쁜 생각을 하다가 채널을 돌리면 좋은 생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재미없는 생각채널도 돌리기만 하면 재미있는 생각들이 마구 쏟아져 나온다고 적혀 있었어. 정말 신기하지?

형아 말이 맞다면...아니 그 책에 적혀 있던 말이 맞다면 완전 신기하다. 내가 생각하고 싶은 데로 생각할 수 있는 거잖아. 마치 내가 보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채널을 돌리면 원하는 만화를 볼 수 있는 것처럼.


그렇게만 된다면 정말 좋지. 난 싫어하는 생각 말고 항상 좋아하는 생각만 하고 싶거든.

근데 형아. 생각채널을 돌리기만 하면 자기가 원하는 생각 할 수가 있는데 왜 어른들은 안 좋은 생각만 하지? 화난 어른들은 항상 화가 나 있고, 힘든 생각만 하는 어른들도 많더라구. 안 좋은 생각만 하고 싶어서 그런가?

조금 전에 내 친구 얘기한 것 기억나? 재미없는 만화 계속 보고 있던 그 친구, 재미없지만 계속 보거나 TV를 끄거나 하는 그 친구. TV 채널을 돌리면 분명히 재미있는 만화 볼 수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는 친구. 그 친구와 니가 말했던 어른들은 똑같은 것 같아. 그 어른들은 아마 생각채널이 있다는 것을 모를 수도 있어. 만약에 알고 있다면 생각채널을 돌려서 좋은 생각을 할텐데, 그렇지 않잖아.

그럴 수도 있겠다. 사실 난 나쁜 생각하면 힘들거든. 온몸에서 힘이 다 빠져나가는 것 같아서 싫거든. 좋은 생각을 하면, 예를 들어 엄마, 아빠를 사랑한다는 생각이나 친구하고 재미있게 놀 생각을 하면 엄청 힘이 생기거든.


그래 맞다. 너 가끔 더 놀고 싶어서 어른들 모두 자는 시간인데도 놀자고 떼쓰잖아. 이래서 엄마와 아빠가 힘들어하지만... 그거 맞지? 재미있게 놀 생각하니까 햇님, 달님, 초록이들 모두 자는 늦은 밤에도 잠 안 오고 에너지가 엄청나게 생겨나고.

응 맞아. 형아 어떻게 알았어? 난 놀 생각만 하면 없던 힘도 생겨나거든. 이럴 때 잠자리에 들 생각하니까 힘이 빠지면서 힘들어져. 아마 이 순간이 생각채널이 안 좋은 생각으로 돌아가는 순간 인가봐.


맞아. 그때가 안 좋은 생각으로 채널이 돌아가는 순간이야. 다시 좋은 생각으로 생각채널을 돌려야 하는 순간이기도 하지.

근데 형아~! 생각채널을 돌리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은 아닌 것 같아. TV 채널을 돌리는 것은 좀 어렵지만. 형아가 방해를 하고 엄마가 TV 리모컨을 뺏어가니까. 근데 생각채널은 내 마음대로 돌릴 수가 있는 거잖아. 누가 방해하지도 않고 엄마가 내 생각을 끄지도 못하는 거 맞지?


응 맞아. 생각채널은 오직 니 꺼니까 니 맘대로 돌리면 돼. 니가 하고 싶은 생각대로 생각채널을 돌리면 바로 바뀌거든. 나쁜 생각을 좋은 생각으로, 재미없는 생각을 재미있는 생각으로, 싫어하는 생각을 좋아하는 생각으로...

엄마하고 아빠한테도 가르쳐줘야겠다. 나한테 화날 때는 화내지 말고 생각채널을 돌리라고. 웃는 생각으로 채널을 돌리면 화 안내고 웃기만 해주겠지?


두 형제는 생각채널이 있다는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TV 채널을 돌려 자기 마음대로 원하는 만화를 보듯이 생각채널을 돌리면 자기가 하고 싶은 생각을 할 수 있다는 삶의 지혜를 깨달았네요. 어른들이나 친구들이 화가 날 때 생각채널을 돌리라고 말해주겠다는 다짐과 함께 행복한 꿈 채널로 돌리며 잠자리에 듭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