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도 Dec 02. 2021

(17) 65세 아버지는 웹소설 작가입니다



 1957년생인 저의 아버지는 웹소설을 쓰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제가 적은 문장이지만 아직도 어색하게만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올해로 65살이 되신 아버지의 직업을 웹소설 작가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은 몇 번을 생각해봐도 신기하고, 인생에 이런 일도 다 일어나는구나 싶은 생각이 드니까요


 고백하면, 최근까지도 저는 아버지를 좋아했던 기간보다 원망하고 미워했던 기간이 더 길었습니다. 아버지는 자신에 대한 과도한 믿음으로 가족들에게 상의 없이 직장을 그만두셨고, 그 대가는 가족들로 하여금 그동안 당연한 줄로 알고 살았던 평범함과 안정감을 빼앗기는 것으로 돌아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다 지나간 일입니다. 그리고 사실 이 시절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글로 적는다는 것은 제가 잊고 살았던 제 몸의 어딘가에 새겨진 상처의 흉터를 다시 건드리는 것 같은 기분이 들어 아직은 당시의 기억을 떠올리는 게 마냥 편하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의 생각들만 적어보려고 합니다.


 작년 어느 날, 아버지가 웹소설 작가로서 글을 올린다는 이야기를 우연히 알게 되었을 때, 저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버지가 제게 어린 시절 너무나 많은 기대를 심어주었고, 대부분의 기대는 실망감이란 결과로 돌아왔었기 때문입니다. 어쩌면 관심이 없었다는 표현보다는 또다시 실망하게 되는 것을 두려워했다는 말이 더 적절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시간이 얼마나 지났을까요, 동시에 3개의 소설을 연재했었다던 아버지는 그중 두 개의 소설은 연재를 중단하셨다고 합니다. 그런데 남은 한 개의 소설은 꽤나 인기가 있었던 모양인지, 유료로 연재를 시작하게 되었고, 몇몇 출판사에서 계약을 위한 연락 메일이 들어왔다는 이야기를 전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저는 일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었습니다. 


 처음엔 반신반의했던 제 마음도, 눈에 보이는 성과들이 나타나자 조금씩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검색 사이트에 아버지가 쓴 소설의 제목을 입력하면 위키 사이트에 아버지 소설에 대한 페이지가 생성되었다던가, 카카오, 네이버 등 다양한 웹소설 플랫폼에 아버지 소설이 올라가 있고 그 소설을 읽은 사람들의 댓글을 보고 있으면 '정말 잘 되고 있긴 한가 본데?'라는 생각이 드는 것도 솔직한 심정이었습니다.


 아버지는 계약된 에이전시에서 처음으로 정산금을 받았을 때, 제게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언제까지 글을 쓸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독자들이 남아있는 한 끝까지 써보겠다는 말도 꽤나 울림이 있었지만, 제가 그날 가장 뭉클했고, 마음이 찡했던 것은 정말로 오랜만에, 아버지가 직접 벌어들인 소득으로 제게 식사를 사주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순간에 대한 기억과 감정만큼은, 정말 오랫동안 잊히지 않을 것 같습니다.


 퇴근하고 집에 돌아와 할 일을 끝낸 뒤 침대에 누워서 제가 할 수 있는 일들 중 하나는, 오늘 업로드된 아버지의 소설을 1편 구매해서 읽어보고 좋아요 표시를 누르는 일입니다. 자기 전에 아버지가 쓴 소설을 읽어볼 수 있는 자식 된 자의 삶이라니, 그리고 그런 삶이 소설이나 드라마 속 주인공의 이야기가 아닌 제가 직접 경험하고 있는 일이라는 건, 분명 행복하고 좋은 경험일 것입니다.


 자식 된 입장에서 지금 이 순간에도 열심히 글을 쓰고 계실 아버지께 고맙고 감사하다는 마음을 느끼며, 저도 열심히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이라는 말, 제겐 영화 제목에서나 볼 수 있는 말인 줄 알았었지만, 2021년의 저는 멀지 않은 곳에서 기적이 일어나고 있었다는 걸 경험했습니다. 기적은 진짜로 일어납니다. 정말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6) 블라인드를 꼭 봐야 할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