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따뜻한 스피커 Feb 16. 2021

심는 대로 거두는 것이 인생이어서 다행이야

2021 바이블 중 바이블

'심는 대로 거둔다'는 세계적 고전인 성경의 가르침대로
나는 오늘 무엇을 거두고 싶은지 먼저 생각하고 그것들을 하나씩 심어 보면 어떨까


웃음을 거두고 싶다면 웃음을 심고
칭찬을 거두고 싶다면 칭찬을 심고

격려를 거두고 싶다면 격려를 심고

질문을 거두고 싶다면 질문을 심고
사랑을 거두고 싶다면 사랑을 심고
신뢰를 거두고 싶다면 신뢰를 심고
연합을 거두고 싶다면 연합을 심고
때때로 좋아요를 거두고 싶어
좋아요를 심듯이


자꾸 거두려고만 하면 내 마음 후미진 방에 방향 없는 감정들만 쌓일 수 있어요.


물론 심는 대로 못 거둘 수도 있답니다.


그렇지만 인생은 꼭 내가 심은 그곳에서만

열매가 나는 것은 아니더라구요.

조금 더 관망하듯 인생을 보면 조급함이 좀 사라져요.

 

심는 대로 거두는 것이 인생
물론 우리 인생에 종종 운도 기적도
필요하고 항상 원하고 진정 감사하지만
바라다가 포기하는 것보다는


오늘도 심겠어요
사랑을 열심을 소망을


어쩌면 심는 대로 거둘 수 있다는 것은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게 허락된

위로요 응원이랍니다.




낭독으로도 들어보세요 -따스-
매거진의 이전글 몸에게 물어본 적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