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아나할미 Aug 14. 2024

순례길에 고어텍스 등산화가 필요한 이유

순례길 Day 8 Barrio de lbiri -> Markina

외딴 알베르게에서 밤을 보내고 새벽 5시에 일어나 길을 나섰다. 어제 저녁식사를 마치고 받은 아침은 간단했지만, 이곳에서 받을 수 있는 아침의 최선이었다.

동이 트기 전에 출발하니 어두운 산길이 무섭기도 했다. 눈에 보이는 화살표에 의지해 걷다가 이상함을 느꼈는데, GPS, 지도상으로 표시된 길과 순례자의 노란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길이 달랐다. 괜히 더 무서웠다 껄껄. 어쨌든 앱을 따라 계속 걸었고, 무사히 길을 잃지 않고 도착했다.

오늘은 진흙길을 걷다가 신발이 온통 더러워졌다. 왠지 진정한 순례자의 신발이 된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랄까. 산길이 많은 북쪽길에서는 바닥이 진흙으로 되어있는 곳이 꽤 있었기에 튼튼한 신발 덕을 잘 보고 있다. 그리고 이렇게 험해진 길을 걸으니, 계속 바닥을 보고 걸어야 했고 덕분에 귀여운 도토리도 발견할 수 있었다.

스페인 들에는 하얗고 여러 송이가 한 번에 달린 들꽃이 널려있다.

어제저녁에 슈퍼에서 산 빵을 남겨서 들고 가다가 아침으로 먹었다. 걱정했던 것보다는 경사가 완만해서 걷기 좋았기에 굳이 멈추어 쉬지 않고, 길을 걸었다.

소를 봤다. 나를 뚫어지게 쳐다보는 소…! 엄청 크고 뿔도 뾰족해서 살짝 위압감이 느껴질 정도였다. 한 무리의 가족이 내가 지나가는 내내 시선을 따라오며 나를 응시해서, 후다닥 도망(?) 갔다.

저녁으로는 슈퍼에서 산 빠에야를 먹었다. 지난번에 식당에서 먹으려 시도했다가 실패한 이후로, 쌀에 대한 갈증이 계속 커지고 있었기에 너무나도 귀한 밥이었다. 즉석식품이지만 모든 재료들이 맛있었고, 특히 밥알이 참… 좋았다

숙소는 참 깨끗하고 좋았다. 다만… 7시부터 시작된 저녁식사가 10시가 다 되도록 끝나지 않고, 계속 대화를 이어나가는 사람들의 모든 소리를 침실에서 들어야 했기에 그다지 유쾌하지 않은 경험이었다.


이전 07화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