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칵테일 Mar 08. 2021

비틀거리며 걸어가기

가끔은 제가 누구인지 모호해지는 기분이 듭니다. 

그래서 정신분석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정신분석 권위자라고 불리는 분이었어요. 

저의 생애를 청취하고 그분은 말했습니다. 

" 우주에 버려진 고아군요 "


저는 이 날 극심한 자살 충동을 느꼈습니다. 

의사의 말은 저를 벼랑 끝으로 몰았습니다.


밀란 쿤데라의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그녀(사비나)를 짓눌렀던 것은 짐이 아니라 존재의 참을 수 없는 가벼움이었다."라는 대목이 나옵니다. 

이 구절을 이해합니다. 


자살 충동을 느낀 이유는, 극단으로 치달은 긴장 때문이 아니었어요. 

내가 타자로부터 사랑받지 못하고, 내가 그들을 사랑하지도 않는다는 느낌 때문이었지요. 

사랑이 하나의 질량을 가지고 있다면

제 존재는 부피만 있고 질량은 없어 바다에 둥둥 떠다닐 것 같았습니다.

땅에 다리를 붙이고 서있을 수 없다고 느꼈습니다.


저는 살아남기 위해 당신을 사랑하려고 합니다. 

당신을 사랑하는 까닭에 제 존재의 무게가 더해지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이기적인 동기에 불과하다는 걸 알지만,

그러한 까닭에 당신과 내가 존재의 무게를 더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최적 수준의 각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