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온 Aug 06. 2023

13 백만 불짜리 습관

어떤 습관을 갖느냐에 따라 인생의 승패가 결정된다.

백만 불짜리 습관, 브라이언 트레이시


새해가 되면 헬스장, 피트니스 센터, 요가원 등 각종 운동시설에서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 넘쳐난다.

새롭게 다짐한 굳은 결심으로 주먹을 불끈 쥐고 운동하는 열정적인 모습들로 가득하다. 그러나 뜨거운 결심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서서히 식기 마련이다.


계획을 세우기를 좋아하는 나도 늘 새해에 빼곡히 계획을 세우곤 한다. 그리고 연말이 되면 제대로 실행하지 못한 자신을 탓하고 후회하는 게 다반사다. 계획은 계획일 뿐이라고 합리화도 하면서.


습관은 자기와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하반기도 벌써 8월, 이 시점에서 예전에 읽었던 습관에 대한 책 중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저서 "백만 불짜리 습관"이라는 책을 집어 들었다.


내용이 간단명료하고, 실천지침이 잘 요약되어 있어서 일상이 해이해졌다고 느낄 때 한번쯤 다시 훑어보기 좋을 것 같다.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걸 의지박약으로 돌리기 전에 내 주변을 간단히 정리할 필요가 있다.



세계적인 비즈니스 컨설턴트이자 동기부여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습관이 운명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하나 요소라고 주장하며, 다양한 분야의 성공습관의 사례를 다룬다.

인과법칙을 가장 중요한 성취의 법칙으로 꼽으며, 성공은 그저 우연히 일어난 결과가 아니라 나름의 이유가 있고, 성공적인 습관을 얻기 위해서는 핵심적인 성공 요인을 모방하면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물론, 사람마다 성공의 정의는 다를 것이다.


작가이자 편집자인 호레이스 맨은 '습관은 철사를 꼬아 만든 쇠줄과 같다. 매일 가느다란 철사를 엮다 보면 이내 끊을 수 없는 쇠줄이 된다.'라고 말했다.


여기서 습관을 그냥 줄이 아니라 쇠줄이라고 표현한 것은 그만큼 끊을 수 없는 견고한 것으로 자리매김함을 강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성공을 위한 최고의 질문은 '나는 대부분의 시간 무엇을 생각하는가?'다. 이 질문은 어떤 사람은 긍정적이고 건설적이고 성공 지향적인 생각을 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결국 실패로 이어지는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생각을 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습관은 행동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생각 또한 사람마다 무의식적인 습관으로 반응하게 된다.

습관은 사람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람은 수많은 선택의 기로에 서서 순간순간을 보낸다. 좋은 습관을 익히기 위해서는 때론 귀찮음을 이겨야 하고 달콤한 유혹을 뒤로해야 할 때도 있다.


저자는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습성을 분석해서 성공 요소를 찾아냈다. 처음에는 사소한 차이가 세월이 흘러서 넘어설 수 없는 큰 차이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런데 이런 사실을 아무리 알아도 실천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당신이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고 성취하는 모든 것의 95%가 습관의 결과이다."

새로운 습관을 익히기 위한 7단계 공식이다.

1. 결심하기

2. 예외를 인정하지 않기

3. 다른 사람에게 말하기

4. 새로운 자신을 시각화하기

5. 확언하기

6. 굳은 결심으로 밀어붙이기

7. 자신에게 보상하기


사실 색다를 게 없는 공식이지만 꾸준히 해야지만 좋은 습관을 습관화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하게 뽑는 한 가지의 좋은 습관을 꼽으라면 "높은 자부심을 유지하는 습관"이라고 한다.

자부심이야말로 자기성취와 행복에 이르는 가장 근본이 되는 습관이라는 것이다.


"스스로를 사랑할수록 의심과 실패의 공포가 줄어든다."


"프랑스 작가 볼레즈 파스칼은 '세계의 모든 문제는 사람이 방 안에 홀로 있는 능력이 부재에서 비롯된다'라고 했다."


홀로 있는 시간, 고독한 시간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내면으로 깊숙이 들어가 진정한 자신을 만날 때 사람은 한결 성장하게 된다. 바깥세상을 잠시 꺼놓고 안으로 들어가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숙려의 시간이 필요하다.


생각도 습관이다. 내가 자주 결정을 내리는 생각 패턴, 반응에 대한 생각의 판단 유형 또한 습관임을 알아차리고 이왕이면 나에게 도움이 되는 습관을 만들도록 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12 비폭력대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