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는 숙명이다

[일본어 마스터]

요즘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가장 절실하게 느끼는 것은 암기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냥 보다 보면 외워지겠지!' 정도가 아니라 '내가 이것을 반드시 외운다!'라는 마음을 먹고 암기하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습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시간과는 별도로 암기만을 위한 시간을 확보하고 공부한 내용을 외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재의 내용을 한 번 읽어봤다고 해서 우리가 그것을 알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교재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다고 해서 우리가 그것을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외국어를 사용하려면 필연적으로 암기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개별 상황에서 반사적으로 나오는 시의 적절한 표현들을 실제로 사용한다는 것은 그것을 그냥 알거나 이해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닙니다. 반사적으로 말이 나올 수 있을 만큼 암기가 되어있을 때에 가능한 것입니다.


아울러 외국어 학습의 진도가 나가기 위해서도 암기가 필수적입니다. 선행해서 알아야 할 내용을 암기하지 않으면 실력은 쌓이지 않습니다. 고층건물을 세우기 위해서는 기초공사를 튼튼하게 해야 하듯이 수준 높은 외국어 실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단계별로 숙지해야 하는 문법 사항과 어휘, 숙어 등을 반드시 암기하고 있어야 합니다. 히라가나를 모르는 사람이 일본어 원서를 제대로 읽을 수는 없는 법입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외국어 실력은 암기에 달려 있습니다. 해당 외국어를 듣든지, 말하든지, 쓰든지, 무엇을 하든 암기가 되어있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암기가 되어있어야만 우리는 그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어 공부에서 암기는 숙명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외국어 공부를 할 때 처음부터 암기는 숙명임을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지속적으로 흥미를 유지하며 진짜 외국어 실력을 쌓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필자가 요즘에 사용하고 있는 '나만의 일본어 암기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하나, '암기는 숙명이다!' 주문법
일본어 공부를 하면서 '암기는 숙명이다!'라는 주문을 속으로 외웁니다. 특히 암기를 집중적으로 해야 할 때 이 주문을 3, 4회 정도 속으로 외웁니다. 그러면 암기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보다 집중해서 암기에 임할 수 있습니다.

둘, 무조건 암기하고 진도빼기법
진도를 많이 나가는 것에 초점을 두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복습에 초점을 둡니다. 1시간을 공부하면 20분은 이전에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며 암기합니다. 그리고 30분은 진도를 나갑니다. 남은 10분은 오늘 진도 나간 부분을 복습하고 암기합니다.

셋, 단권화 암기법
나는 공부하는 교재에서 외워야 할 내용을 따로 단어장 또는 암기노트를 만들고 외우지 않습니다. 만들어봐야 다시 보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런 것들 만드는 시간에 공부한 내용을 한 번 더 보며 제대로 암기합니다. 대신에 공부를 하면서 안 외워진 내용은 교재에 잘 표시해둡니다. 그리고 복습을 반복할 때마다 표시해둔 내용을 집중적으로 암기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