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가 뭡니까 도로 정체

by Reㅡ

인도는 정말 넓고도 넓다.

희고도 흰 티셔츠에 튀긴 고춧가루보다도 더 작은 도시에 살고 있는 나로서는 감히 인도에 대하여 왈가왈부할 수 없다. 그러나 감히 이야기 좀 해보고자 한다.

인도의 도로 왜 이리 막히는가?


나는 인도에서도 도시라 불리는 곳에 살고 있다. 빈부의 격차는 어마 무시하지만 그래도 부유한 이들이 제법 많은, 그래서 좀 더 현대화된 도시에 살고 있다. 그 말인즉슨, 도로 사정이 아주 나쁘지는 않다는 말이다. 살만한 동네란 뜻이다. 그런데 여기가 이 정도인데 다른 곳은 얼마나 더 복잡할지 상상이 안 간다.


곰곰이 생각해봤다. 무엇이 문제인가?

전문가적 지식은 일도 없지만, 그저 스쿠터를 타고 같은 도로를 이용하는 한 사람으로서 경험한 바에 따라 그 답을 좀 찾아보자.


첫째, 스쿠터와 오토바이.

어떤 이들은 면허증이 없이도 도로를 누빈다. 여러 이유가 있다. 면허증을 취득할 수 있는 나이가 아직 안되었기 때문이다. 아주 큰 문제다. 언어연수차 6-12개월 정도 머무는 유학생들은 면허를 취득할 생각이 전혀 없다. 국제 운전면허증이라도 있으면 다행이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 다른 이유는 면허를 따는 과정에서 제법 많은 비용이 소요되며 절차가 너무 번거롭다. 혹 면허증이 있다 하더라도 에이전시를 통해 돈을 주고받은 면허일 수 있다.

면허가 없는 것? 돈으로 딴 면허? 이 것이 정말 큰 문제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따로 있다. 라이더들 중에 상당수가 아주 기본적인 도로 교통질서를 전혀 모른 채 도로를 질주한다는 말이다.

어떤 이들은 위험천만한 일들을 서슴지 않는다. 한 손으로 핸들을 붙잡고 한 손으로 전화하기.(전화면 다행이다. 문자 보내는 사람도 있다.) 사이드 미러가 없는 채로 운전하기. No 헬멧. 아기를 태우거나, 말도 안 되게 큰 짐을 싣거나, 작은 스쿠터에 3명 타기(아이까지 4-5명 탄 사람들도 종종 보인다). 비 오는 날 뒷사람이 운전자 우산 씌워주기. 이어폰을 끼고 있어서 클랙슨 소리를 못 듣고, 방향등 전혀 없이 이리저리 질주하기. 이 모든 일들을 거의 매일 볼 수 있다.


둘째, 역주행.

이제 정말 역주행은 놀랍지도 않다. 스쿠터의 역주행은 양반이다. 때로는 자동차도, 제법 큰 차들도 자신의 편리대로 역주행을 한다. 교통량이 많은 큰 도로에서도 예외는 없다. 역주행으로도 부족해 반대편 차선에다 어엿이 주차를 해 놓는다. 물론 당연히 불법주차, 이중주차다. 불법 주차된 두 차량이 마주 보고 있다. 얼마 전에는 고속도로에서 갓길로 역주행하는 차도 목격했다. 시속 60km는 되어 보였다. 허 참..


셋째, 다양함 그리고 속도의 차이.

버스, 트럭, 자동차, 릭샤, 오토바이, 스쿠터, 자전거, 사람, 소, 개, 양과 염소 떼... 이 모두가 같은 도로를 이용한다. 소가 걸어가면 추월하지 않는 이상 그 속도에 맞춰 뒤따라가야 한다. 개가 널브러져 자고 있으면 잘 피해가야 한다.(물론 개들은 아주 큰 도로에 나오지는 않는다) 염소나 양 떼들도 주인의 인도함을 받아 도로를 자유로이 이용한다. 자전거들도 한 몫한다. 당당히 1차선을 차지하기도 한다.

버스나 트럭, 릭샤 중에는 거의 폐차 직전인 차들이 많다. 이들은 오르막길에서 온 힘을 쏟아부어도 참으로 느리다. 심지어 비가 많이 오는 우기철에는 아무데서나 차들이 멈춰 선다. 갑자기... 그럼 그때부터 본격적인 정체가 시작된다. 이미 정체 중이었다면... 답이 없다.


넷째, 차가 아닌 사람이 문제.

횡단보도가 있으니 그것이 무슨 의미가 있나 싶다. 아무 곳에서나 길을 건넌다. 노점 장사를 홍보하기 위해 도로 한 복판에 서 있는다. 결국 가장 큰 문제는 사람인가... 허허


다섯째, 공사 또 공사

하수구 공사, 지하철 공사, 버스차선 공사, 도로포장 공사... 파헤쳐진 도로들이 즐비하다. 한번 파헤쳐진 도로는 언제 다시 덮일지 알 수 없다. 한국에서는 교통량이 적은 시간에 공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여기는 그 기준에 무엇인지 도통 모르겠다. 게다가 사람도 많고 차, 릭샤, 오토바이도 많은데 비해 비좁은 도로들이 너무나 많다. 좁은 도로의 경우, 인도와 차도의 구분이 잘 되어있지 않아 더욱 복잡하다.


인도의 도로 정체,

그 원인의 정체가 대략 이렇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코로나를 경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