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을 Nov 19. 2023

중2, 도서관에서 정해버린 나의 첫 인생 진로

- 무모했지만 용감상을 주어야 함!!

(참고로  글을 읽으시기 전에 시대적 배경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때는 197*~198*년의 일입니다)


                    무모한 도전 1


2, 동네 도서관에 공부하러 갔습니다 공부는 안 하고 매점으로 먼저 갔습니다  도서관 매점 라면이 최고였으니까요 ㅎㅎ.  언니야들이 조잘거리며 떠들고 있었습니다.  문득 이런 소리가 들립니다 "고등학교 졸업하고 취직해서 돈 벌면서 야간 대학 다니면 된다네" - 헉 이거 뭐지 이런 신박한 방법이 있냥!! 6남매의 둘째. 모두 3살 터울 중고등학교 등록이 일시에 이루어지는 나쁜 터울 ㅎㅎ. 그 순간 나는 착한 딸 모드를 바로 장착합니다 그래 저거네, 멋지네.  그리하여 나는 상고를 가겠다고 떼를 썼고 부모님, 담임샘 등 어른들은 왜 네가 상고를 가고 야간 대학을 가겠다고 하냐 낮에 다니는 교대나 사대를 가서 얼른 졸업하고 돈 벌어 니가 소원하는 동생들 공부시키면 되지.  이런 훌륭한 조언을 다 뿌리치고 나는 상고를 갔고 체질에 맞는 않는 공부 하느라 개고생 하고 결국 졸업하고 무역회사 입사. 그때는 대한민국 직장인 80%는 수출역군이었을 거임.  나도 그리 되었고 누가 시키지도 않았지만 지가 알아서 바람직한 수출역군이 되겠다고 낮에도 밤에도 일하고, 밤새워 일하고, 주말에도 일하고. 일. 일. 일.  입사하고 야근이 시작되는 그 순간 나에게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인생 첫 어려움이 찾아옵니다.  대학 가려면 학원 가서 공부해야 하는데 퇴근을 안 시켜주네.....


이런저런 사정은  두고 9 정해진 아버지 자체 통금시간을  지키는 둘째 딸에게 무척 화가 나신 울 아버지 회사에 전화를 합니다.  전화받는 상대가 예상하지 못하는 구수한 평안도 사투리로 그리고 아주  소리로 "간나들  애를 집에  보내주고 그러냐 이러면 내일부터  회사 못 보내" 나 아버지는 무척 엄하고 무섭고.  세상 모든 기준은 아버지 당신의 생각이므로 아버지가 이런 전화를 하면 회사에서 딸자식 입장은 어찌 될지 전혀 고려하지 않으시는 너무 멋진 분, 그 전화로 딸내미가 회사 그만두고 공부해서 대학 가기를 바라셨나 ㅋㅋㅋ.  암튼 그런 전화를 받은 회사는 발칵 뒤집혔습니다.  퇴근시간 7, 모두들 저를 쳐다봅니다 우리 집에서 전화 올까 봐 ㅎㅎㅎ. 


결국  도서관에서 결정되어 버린 세상 1 모르는 조그만 가시내의 막무가내 인생 항로 결정은 입사 한 달 만에 박살이 나버립니다. 바바 바바박!!!  오기가 생깁니다 뭐 1년도 못하고 그만 두면 안되지 그리고 나는 1년을 채우고 간호대학(이것도 긴~~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한 큰 그림)을 목표로 회사를 그만둡니다.  

- 여기서 살짝 궁금해 하실 분들을 위해 제 인생 드라마를 조금 스포 하면 간호대학 못갔슴다 아니 안갔슈. ^--^


"아니면 빨리 돌아서야 한다"가 나의 소신입니다. 그런데 직장 1년 - 학교 개근상과 비슷한 의미로 끝까지 채워보았습니다. 쓸데없는 채움이었습니다 진짜로 ㅋㅋ. 


인생에서의  실패... 기억을 더듬어 보면 실패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고 "이거 안되네"라고  자주 말했던  같고 그래서 실패가 뭔지 실패의 두려움이 뭔지 잘 몰라서 그 이후에도 나의 무모한 도전은 계속되지 말입니다.


무모한 도전 2,  기대해 주셔라 ~~






작가의 이전글 가을 냄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