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Oct 28. 2019

7월호① - 57평 모던 풀빌라 ver.2

7월호① - 57평 모던 풀빌라 ver.2


스타 건축가 3인방의 집짓기 제안

제목 : 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7월호① - 57평 모던 풀빌라 ver.2


STORY 

: 6월호 마지막 발표된 모델과 패밀리룩으로 설계된 이번 주택은 '모던 풀빌라 ver.2'라는 이름으로 기획 설계된 모델입니다. 

6월호 모델이 3세대가 거주 가능한 주택이라면 이번 주택은 한 가족이 살아가기에 적합한 공간 구성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과하지 않으면서 절재 된 미가 매력적인 모던 스타일 전원주택이며, 아마 깔끔한 느낌의 주택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젊은 층의 건축주님들께 주목을 받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2019년의 상반기를 지나오면서 좀 더 새롭고 그동안 보아오지 못했었던 집을 새로운 트렌드로 제안해보고자 정말 많이 노력했는데요. 아무래도 집이라는 매개체와 디자인이라는 부분이 취향적인 부분을 많이 타는 부분인지라 발표하는 모델마다 호불호가 정확하게 갈렸던 것 같습니다.

월간 홈트리오를 기획할 때 항상 이번 모델에서 보여드리고, 또는 추구하고자 하는 요소들이 꼭 하나씩 존재했었습니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조금은 시험적인 부분도 있었고, 너무 과한 비용이 발생하는 부분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트렌드 제안. 여러 가지 시도를 여러분들께 보여드린 후 집을 짓고자 하시는 예비건축주님들께 전원주택이 이러한 느낌으로도 지어질 수 있구나 하는 것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전문가들이 저희들은 집을 바라볼 때 디자인적인 것보다는 하자가 덜 발생되는 설계, 따뜻함이 보전될 수 있는 주택. 가성비라는 단어가 어울릴 수 있는 주택. 이러한 부분에 좀 더 중점을 두어 설계 프로젝트를 진행시킵니다.

하지만 이제 집을 막 짓고자 준비하시는 분들의 경우 가장 중요한 부분들 보다는 외적인 부분과 인테리어적인 부분에 너무 많은 집착을 가진 후 시작을 하십니다. 

내가 많은 돈을 가지고 마음껏 돈을 들여 집을 짓는 사람이라면 뭐라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형편은 그렇지 않죠. 정해진 예산안에서 내가 원하는 요소들을 최대한 담아내는 것. 그것이 설계의 중점일 것입니다.

이번 모델을 설계하면서 외장재를 최대한 자재하면서 디자인하였습니다. 

"과한 외장재가 아니어도, 그리고 많이 붙이지 않아도 충분히 멋지고 모던한 느낌의 트렌디한 주택을 완성시킬 수가 있구나"

아마 여러분들은 아직도 비싸고 덜 때 타는 외장재들을 찾고 있을지 모릅니다. 외장재는 언젠가는 더러워지기 마련입니다. 너무 처음부터 겁먹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파트도 계속 페인트 바르면서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평생 변하지 않는 외장재는 존재하지 않으니 처음부터 스트레스받으시면서 외장재 고민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은 비안 새고, 그리고 따뜻하게. 이 두 가지만 지켜져도 집은 잘 지었다는 소리가 나옵니다.

근본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진행하시고 그러다 보면 내가 원하는 예산 범위 안에서 좋은 집을 탄생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모던전원주택 #모던풀빌라 #한국형풀빌라 #박스형전원주택 #젊은건축주취향저격


공법 : 경량 목구조

지붕마감재 : 아스팔트 슁글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 자재 : 루나 우드

실내 벽 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 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미국식+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90.66㎡(1층 : 85.84㎡, 2층 : 69.92㎡, 다락 : 14.10㎡, 주차장 : 20.80㎡)

예상 총 건축비 : 323,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8,7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8,7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8,7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8,7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6월호 네 번째 모델이 3세대가 거주 가능한 주택이었다면 이번 주택은 4인 가족. 즉 한 가족이 생활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설계된 주택입니다. 다락을 포함한 방 개수 4개로 두 자녀 또는 세 자녀를 둔 가족도 생활이 가능하게 구성하였으며, 주차장, 베란다, 데크 등의 외부 확장성을 가진 공간들을 곳곳에 배치하여 단순히 내부에서의 생활권에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외부공간과 연계되는 확장성 개념의 공간으로서 주택을 설계하였습니다.

정다운 건축가 : 6월호 마지막 모델과 패밀리룩으로 디자인된 이번 주택은 모던한 해외 풀빌라를 연상시키게 만드는 외관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모던함의 상징인 박스형의 입면, 간결한 선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마감된 면처리. 이 모든 것을 조화롭게 디자인하여 젊은 건축주들에게 취향 저격할 수 있는 주택 이미지로 탄생을 시켰습니다. 전원주택이라고 촌스러울 줄 알았나요? 천만의 말씀. 얼마든지 세련되고 트렌디하게 지을 수 있답니다.

임성재 건축가 : 상담을 하다 보면 항상 비싼 외장재들만 쭈욱 골라오셔서 저렴하게 지어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비싼 외장재 사용하면 가성비라는 단어와는 정 반대로 지어진답니다. 외장재 비싼 것을 써야 집도 비싼 집처럼 보인다고 착각하시는데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외장재는 말 그대로 외장재일 뿐 특별한 기능을 하는 것은 아니기에 디자인적으로 돈을 투자하시고 싶으시면 비용을 들이셔도 되지만 대출까지 받아가면서 비싼 외장재를 선정해 진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구조, 단열, 방수는 외장재와는 별개랍니다. 꼭 이점 알고 "외장재는 가성비 높은 것으로, 그리고 포인트 정도만 넣는 것이다"라는 것을 인지하시고 진행하셔야 가성비 높은 주택을 탄생시킬 수 있답니다.

이전 10화 PART 07. 와 해외에 놀러 온 것 같아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