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Oct 28. 2019

7월호③ - 44평 4인 가족 프로젝트 ver.1

7월호③ - 44평 4인 가족 프로젝트 ver.1


스타 건축가 3인방의 집짓기 제안

제목 : 젊은 전원주택 트렌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7월호③ - 44평 4인 가족 프로젝트 ver.1


STORY 

: 홈트리오 프리미엄 기획. 그 두 번째 모델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보아오지 않았던 느낌의 주택을 만들고자 많은 시간을 공들였습니다. 한국형보다는 해외의 주택 느낌과 공간 구성을 가져오기 위해 노력했으며, 공용공간과 개인 공간을 층간 분리시켜 각 층별로의 영역성을 분리시켰습니다.

군더더기 없는 외관. 많은 욕심을 내기보다는 정말로 보여주고 싶은 부분에 디자인을 집중하고, 포인트적인 부분만 단조로운 형태로 넣어주어 간결하면서 깔끔한 모던 스타일의 전원주택을 탄생시켰습니다.

이번 주택의 방향성을 정할 때 넓은 땅의 시골에 짓는다고 생각하기보다는 도심형, 다시 말해 서울이나 경기도의 100평 정도 내외의 좁은 땅에 집을 지어야 한다는 가정하에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00평 보다 작은 대지에서 최대한의 마당을 확보하고 어지러운 동선보다는 단조로운 동선을 통해 데드 스페이스를 줄이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전원주택의 특성상 손님이 많이 놀러 온다는 점에 착안해 1층을 완전히 파티룸의 형식으로 공용공간만으로 구성했고, 2층은 가족들이 프라이빗하게 푹 쉴 수 있는 방 공간으로 공간 분리시켜두었습니다.

가 등급의 단열재, 1등급의 시스템창호, 거기에 멋진 디자인까지. 이 모든 것을 안고 태어난 이번 주택은 젊은 건축주님들 뿐만 아니라 노후에 조용히 가족들과 전원생활을 꿈꾸시는 모든 연령층의 건축주님들께 관심을 끌 수 있는 모델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4인가족주택 #도심형전원주택 #좁은땅에가능 #프리미엄전원주택 #확실한공간분리


공법 : 경량 목구조

지붕마감재 : 리얼징크 / 외벽 마감재 : 송판 노출 마감 / 포인트 자재 : 탄화목

실내 벽 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 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미국식+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45.20㎡(1층 : 72.60㎡, 2층 : 72.60㎡)

예상 총 건축비 : 266,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6,6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4,4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4,4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4,40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이동혁 건축가 : 단조롭고, 더 단조롭게. 그리고 간결한 선과 욕심을 덜어낼 것. 매스 분절을 통한 어지러운 공간 구획이 아닌 직사각형의 반듯반듯한 박스형 디자인을 통해 작지만 알찬 내부 공간과 트렌디한 외부 디자인을 탄생시켜 주었습니다. 내실이 탄탄한 주택. 가성비 높은 주택. 이번 홈트리오 프리미엄 주택 모델을 지칭하는 단어들일 것입니다.

정다운 건축가 : 1층은 공용공간만으로, 그리고 2층은 프라이빗한 개인 공간만으로 구성한 이번 주택은 기존 주택의 평면 패러다임을 깨부수는 사례가 될 것입니다. 1층에 꼭 안방이 있어야 한다는 편견. 물론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옳고 그름이 있을 수 있지만 이번 주택 사례처럼 마당을 최대한 확보해야 하는 조건이라면 과감하게 공간을 층간 분리시키는 설계를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임성재 건축가 : 44평이라는 건축면적. 그리고 프리미엄 주택설계. 마지막으로 전창 3중 시스템창호적용. 이 모든 것을 더해도 부가세 포함 26,600만 원. 어떠신가요? 한번 도전해 볼 만하지 않나요? 

이전 11화 7월호① - 57평 모던 풀빌라 ver.2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