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Apr 15. 2022

2.7 전원주택에서 벌레를 막는 방법은?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2.7 전원주택에서 벌레를 막는 방법은?


인터넷에 정말 많은 낭설들이 떠돌아다니고 있죠.


흰개미가 집을 다 갉아먹는다는 이야기도 있고, 어떤 자재로 집을 지으면 벌레가 집을 다 먹어버린다는 이야기도 있고.


원론적인 부분에서 객관적으로 살펴보면 대부분 근거가 없습니다. 저희들도 책을 쓰면서 그러한 사례들을 일부러 찾아다녔었는데요. 정말 50년이 넘은 폐가 수준의 집이 아니라면 신축 주택에서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일들은 실제로 벌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정말로 문제가 되었던 한 현장이 있었는데. 그 집은 개미집 위에다가 집을 지었더라고요. 세스코 전문가와 같이 방문하여 집을 검토하니 답이 바로 나오더라고요. 


평지에 집을 짓는 경우에는 벌레와는 큰 싸움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집들을 보면 산비탈을 깎아서 단지 형식으로 만들 집들이 문제인데요.


애초에 벌레가 있는 터에 집을 앉혔으니 벌레가 생길 수밖에 없죠. 그래서 집터를 정리할 때에도 땅을 한번 솎아주고 벌레가 많다면 전문가를 통해 박멸 후 집터를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민간요법들이 인터넷에 떠돌고 있죠. 어떠한 가루를 집 주변에 뿌리라던지, 집에 무엇을 걸어 놓으라 던 지...


문제는요. 그것이 원론적인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는 것에 있습니다. 건축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을 다 한다 해도 벌레가 들어오는 것을 막지 못하더라고요.


그래서 특히 개미 때문에 애를 먹는 분들은 딱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세스코 부르세요."


다이소에 있는 약 아무리 사다가 뿌려도 안 죽습니다. 경험을 이미 해 보았으니 믿으셔도 되세요.


전문가 불러서 딱 6개월만 관리받으세요. 그것이 맞습니다. 


저희들도 긴가민가 했는데 전문가 불러서 점검을 하니 어떠한 통로를 통해서 들어오고, 어떠한 벌레들이 지금 돌아다니고 있으니 맞춤으로 박멸을 계획하시더라고요.


건축적으로 어디가 뚫려있으니 막으면 된다 생각하시는데, 벽 타고 들어 오는 경우도 있어서 단순 막는 걸로 해결하는 것은 안됩니다.


이미 집을 짓고 개미 때문에 골치 아픈 분들 분명 계실 거예요. 아마 인터넷에서 떠도는 방법 다 사용해 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다 해 봤는데도 안된다고 집을 허물수는 없잖아요. 세스코 불러서 정리하세요. 


아! 저희는 세스코에서 돈을 받은 적이 없습니다. 순수 경험치이니 참고해서 받아들여주세요.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2.6 건축비는 항상 똑같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