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동화 Feb 13. 2023

패배는 나의 힘/ 황규관/ 다시 싸움을 맞이하자





< 패배는 나의 힘 >

- 황규관 -




어제는 내가 졌다

그러나 언제쯤 굴욕을 버릴 것인가

지고 난 다음 허름해진 어깨 위로

바람이 불고, 더 깊은 곳

언어가 닿지 않는 심연을 보았다

오늘도 나는 졌다

패배에 속옷까지 젖었다

적은 내게 모두를 댓가로 요구했지만

나는 아직 그걸 못하고 있다

사실은 이게 더 큰 굴욕이다

이기는 게 희망이나 선이라고

누가 뿌리 깊게 유혹하였나

해야 할 일이 있다면 다시 싸움을 맞는 일

이게 승리나 패배보다 먼저 아닌가

거기서 끝까지 싸워야

눈빛이 텅 빈 침묵이 되어야

어떤 싸움도 치를 수 있는 것

끝내 패배한 자여,

패배가 웃음이다

그치지 않고 부는 바람이다





2023년 2월 13일/ 월요일













저는 어제도 졌습니다

남편에게 지고

아이에게 지고

타인에게도 지고




저는 3년째 지고 있습니다

계획에 지고

목표에 지고

성과도 지고




아무렴 어떻습니까




지고 지고 또 지고

매일같이 지더라도




다시 일어설 수 있고

다시 웃을 수 있다면




매일 지더라도

여전히 하고싶은 일이 있다면




그 사람이

결국 승자지요




패배한 자여,

웃으세요




끊임없이 지더라도

끊임없이 다시 시작하는

당신을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작나무/ 로버트 프로스트/ 많은 생각들로 지쳤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