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은경 Sep 07. 2020

숫자 16이 내게 말하는 것

휴가 4일차다. 그렇다고 지구 반대편 모 호텔에서 맞이하는 눈부신 아침도 아닌, 오늘도 서울 집에서 맞는 하이선과 함께한 아침이다. 태풍이며 바이러스가 발을 묶었다.


8시 30분쯤 자연스레 눈을 떴다. 휴가와 비휴가 달라진 것이라곤 꼴랑 50분 더 자는 늦잠뿐이다. 다른 날 같은 일과가 시작된다. 잠에서 깬 나로 돌아와 하는 몇 가지 습관적인 일을 했다. 첫째는 화장실에 가 몸을 비우는 것, 둘째는 핸드폰 사이 노랑과 초록 세상에 접속하는 것. 평소라면 이랬다. 반쯤 감긴 눈으로 카카오 접속해 지난 밤 내게 와있던 메세지 몇 개를 확인한다. 읽지 않은 메세지의 수는 보통 50개쯤에 달하는데, '언제 읽나'하는 부담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넘어가는 내용이 전체의 80%를 차지한다. 단톡방에 속한, 불특정다수 중 하나인 나에게 보내는 메세지에 시간 쓸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그렇게 몇 번의 클릭으로 약 40의 숫자가 처리되고, 10이 남았다. 가족 톡방이다. 그래도 여기 수다는 읽는 편이다. 아무래도 소속감이 강하기 때문이다. 다음은 N포탈로 넘어간다. 최근 이슈에 해당하는 몇을 골라 탐독 한다. 덕분에 세상과 고립된 기분은 덜 수있다. 그러고 나면 약 20분 정도가 흘러있다.


요즘이라면 이렇다. 카카오브런치를 하면서는 순서가 조금 달라졌다.

눈을 뜨고나면 침대 오른쪽 손 뻗는 곳에 위치한 핸드폰부터 찾는다. 볼 일보다 급한 일이 카카오브런치 확인이다. 어플리케이션까지 깔아 버리면 너무너무 몹시 자주 접속할 거 같아 이 짓만은 피하려 했는데, 에라 모르겠다. 알람 off하는 걸로 타협하고 다운 받아 버렸다. 이젠 누워서 지난 밤 독자 반응을 살핀다. 게슴츠레 뜬 눈으로 실망하지 않겠다는 다짐으로 브런치를 접속한다. 떠들썩한 마음과 달리 그 곳은 고요하다.


화장실에 들렀고, 네이버 뉴스까지 확인했다. 미련이 없이 할 일은 다했다. 이제야 아침 식사를 시작한다.



30분도 안되어 졸음이 쏟아졌다. 여느 월요일이라면 뺨을 세차게 후려쳐서라도 이겨내야 하는 잠이지만, 대신 웃음이 세어나왔다. 9월의 어느 월요일, 나는 휴가자니까. 정리해둔 이불 다시 열어 그 안으로 쏙 들어갔다. 비는 거세고, 바람은 차지만, 이불이 있어 두렵지 않다. 양껏 쉬는 것 또한 겁나지 않는다. 휴가자에게 잘 쉬는 것만큼 중요한 일은 없으니까 말이다. 침대 위 나는 다시 밤을 맞았다. 만 1시간 30분만에 맞는 밝은 밤이었지만 편한 잠에 들 수 있었다.


2시간 30분쯤 흘러 새로운 아침이다.

다시 잠이 깬 나로 돌아왔다. 역시나 습관적으로 하는 일을 반복했다. 오른 손 뻗어 핸드폰을 쥔 후 카카오브런치부터 접속했다.


그 사이 "좋아요"하나가 늘었다. 오예쓰! 이전에도 말했지만 "좋아요"는 참 이상하고도 매력적인 기능이라 사람을 들었다 놨다 한다. 봄X님의 마음을 산 글 얼마나 괜찮은지 나도 다시 맛보기 위해 정독을 시작한다. 열 번은 더 읽었지만, 잘 쓴 거 같기도, 못 쓴 거 같기도, 애써봐야 현재의 글발로 더는 나아질 수 없을 거 같기도, 아리송한 글을 음미하고. 메인화면을 눌렀다.


묘하다.

묘-하게 달라졌다. 알아챌 수 없어 묘하다는 말밖에는 할 수 없지만, 오묘하게 달라졌음을 느꼈다. 하루에도 열 번 이상 접속하며 그동안 느끼지 못한 쎄함이 오늘은 있었다. 손바닥 하나쯤 해당하는 화면을 훑고 훑었다. 무엇이 나를 쎄하게 만들었는지 찾기 위해서였다. 두어번 살폈을까. 숫자 16이 눈에 들어왔다.



브런치를 시작하고 구독자 열 일곱(17)분이 생겼다.

유의미한 숫자였다. 쟈스민이라는 작가 쓰기활동을 지켜보고 싶은 작가님 열하고도 일곱이나 생겼다는 거니까. 열일곱에서 열여덟로 넘어 가기 호락호락하지 않음을 배우고 있는 요즘의 나에게, 열일곱은 그런 숫자였다. 오늘은 열여섯이 되었지만.


열일곱 중 하나가 줄어 열여섯이 되었다.

17의 1, 무시 못할 숫자다. 만약 1,700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면 100명의 쌤들 내 글을 더는 읽고 싶지 않다는 거고, 170,000명의 구독자를 확보했다면 10,000명의 쌤들이 언팔로우 했다는 거겠으니까.


"그럴수 있지 뭐."


말은 쿨하게 해놓고 크고 작은 생각들이 오고갔다. 이럴때마다 할 수 있는 일은 지난 나를 돌아보는 것 뿐이다. 쓰는 일로 만난 사이니 썼던 일밖에 떠오르지 않았다. 가장 최근, 어제 올린 글부터 회사를 떠나 있다는 이유로 잠시 휴가 중인 <직장생활>관련 글 때문일까. 글에 가벼움만 더했던 탓일까. 쓰고 싶은 것만 썼던 이기주의였을까. 숫자 16이 내게 말을 걸고 있었다.



약간의 타격과 약간의 소란스러움으로 1시간쯤 지나고.

강점라고 생각하는 나의 큰 능력이 발휘되고 있다. 잊어가고, 털어간다. 숫자 16으로 은근하게, 정말 은은하게 속상해 하던 나에게 "괜찮아. 내가 너의 1,000 구독자니, 너는 1,016의 독자가 있는 거야."라는 그의 한 마디가 또 회복을 도왔다.


크고 작은 생각들이 거두어지고, 곰세 기분이 좋아졌다.

그래, 이럴때도 있는 거지 뭐.

오늘도 하나의 글감이지 뭐!


그나저나 누군가의 마음을 사는 일은 삼십 이년이 지나도 쉽지 않다.

매거진의 이전글 남보의 첫째 엄마가 돌아가셨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