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슈퍼 거북이 Apr 24. 2021

성장하는 강사가 되고 싶다면 의문을 제기하라.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말라


미치지 않고서야의 저자인 미노와 고스케는 1년에 100만 부를 팔아치우는 천재 편집자다.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생각과 행동을 한다. 하고 싶은 것 생각난 것을 곧장 실행으로 옮기는 세 살 어린아이와 같다. 말 그대로 좋게 미친 사람 같다. 저자는 신입사원으로 막 들어간뒤 연수를 갔다. 매너 연수였고 사회경험이 부족하고 제대로 된 인사법조차 몰랐던 그는 훌륭한 사회인으로서의 상식을 배울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그룹 토의를 하는데 ' 어떤 삶의 방식을 중요하게 여기는가 ' , ' 어떤 생각으로 회사에 들어갔는가 '에 대해 각자의 생각을 공유하는 수수께끼 같은 모임이었고 10대들이 모여 떠드는 것 같은 분위기에 구역질이 났다고 한다. 기대했던 것은 <명함을 주고받는 법이나 메일을 작성하는 법처럼 실제 회사 생활에 필요한 매너를 배우는 시간> 이었다. 그러나 기대와는 정반대였다. 매너 연수를 받은 뒤에는 보고서를 써서 회사에 제출해서 내야 했는데 저자는 반론을 제기한다.



이제 갓 들어간 신입사원이 고위직이 좋다고 생각하고 추진한 행사에 반론을 제기한 것이다. 결국 그의 보고서는 사내에서 문제가 됐고 국장실에 들어가 엄청나게 혼이 났다. 그 와중에도 저자는 " 딱히 반성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쓴 내용은 잘못되지 않았으니까요 "라고 반론을 제기하며 곱절로 혼이 났고 그 일로 최악의 문제아라는 낙인이 찍히고 말았다.


회사에서 무난하게 지내고 싶은 사람은 마음속으로는 별 볼일 없는 모임이라고 생각할지라도 그것을 표현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그 행동이 문제가 되지도 않는다. 그렇지만 회사의 노예가 아닌 특별한 사람이 되고 싶은 인간이라면 넌센스라는 판단이 들 때는 상대가 누구든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노예라고 생각해 본 적은 없지만 무난하게 좋게 좋게 가고 싶은 타입이어서 허튼소리 라고 생각되는 말과 행동에도 아무 말 없이 넘어갔다. 아직도 기억나는 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강사일 때 회의 시간에 원장님이 나눠주는 잘 되는 학원에 대한 프린트물 그리고 학습법을 선생님들이 돌아가며 읽었던 것이 기억이 난다. 그리고 그때의 나는 별 불만 없이 순순히 순응했다. 시간이 어느 정도 흐른 뒤 ' 진짜 쓸데없는 행동이었다 '라는 생각을 했을 뿐이다. 그 시간에 학생들 개개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훨씬 나았다.


과거로 돌아간다고 해서 내가 원장님께 반론을 제기할 수 있을까? 더 좋은 대안이 있다고 이야기는 하고 싶다. 그게 학원을 위해서든 학생을 위해서든 옳은 방향이니까. 생산적인 이야기가 오가야 할 회의 시간에 프린트된 학습법을 눈과 입으로 읽어도 날아갈 뿐이다. 한마디로 잠깐은 기억에 남을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 아무 의미 없다. 각각의 학원은 다르기에 이런 주먹구구식의 방법으로 성장시킬 수는 없다. 제대로 된 시스템을 만드는 것부터 필요하다.


상사의 말에 즉각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기는 쉽지 않다. 심지어 사회 초년생일때는 훨씬 상사의 말에 무게감이 실린다. 그럴지라도 뭔가 잘못되었다 싶을때는 마음속으로라도 의문을 제기해라. 더 좋은 제안을 할 준비를 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혼자가 아닌 마음 맞는 동료 강사들과 함께.






작가의 이전글 어떤 강사가 되고 싶은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