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리오 Dec 29. 2018

<팀버튼의 크리스마스의 악몽> 여전히 행복을 주는 악몽

[영화]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1993)

  처음 집에 VHS(Vertical Helical Scan, Video Home System) 비디오카메라가 생겼을 때 나는 그것이 굉장히 신기했다. 그때까지 직접 본 카메라라고는 은색의 수동 필름 카메라와 검은색의 자동 필름 카메라뿐이었기 때문에 반짝거리는 은색 상자에 들어있는 비디오카메라와 카세트테이프를 크게 키운 것처럼 생긴 비디오테이프는 마치 당시 하이테크의 첨단같이 느껴졌다. 가로 두 뼘, 세로 한 뼘 크기(오늘날의 어떤 물건을 예로 들고싶지만 요즘 휴대하는 물건 중 이만한 것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의 네모난 플라스틱 기계를 어깨에 메고 한쪽 눈을 튀어나온 거울에 대면 다른 한쪽 눈을 감더라도 앞이 보였다. 기계를 텔레비전에 연결하면 좀 전까지 내가 보던 것이 그대로 나왔다. 이런 기계가 집에 있다는 것이 어린 마음에 꽤 자랑스러웠다.



  아마 비디오테이프로 영화를 본 적 없는 세대에게 이런 이야기는 정말 아득히 멀게 느껴질 것이다. 마치 내가 ‘예전 컴퓨터는 집채만 했단다’라는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느꼈던 것처럼 말이다. 내가 비디오카메라를 처음 본 이후 정말 다양한 카메라를 접했다. 폴라로이드, 디지털 자동카메라, 캠코더, DSLR, 미러리스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액션캠까지. 카메라는 더 선명해졌고 더 작아졌으며 더 다재다능해졌다. 하지만 그 어느 것도 처음 비디오카메라를 보았을 때처럼 신기하진 않았다. 아마 그것이 내가 카메라 종류의 물건을 보고 신기해했던 마지막인 것 같다. 물론 나도 지금 VHS 비디오카메라를 본다면 하나도 신기하진 않을 것이다. 예전에는 비디오카메라로 찍은 홈비디오가 귀했지만 요즘은 무엇으로든 찍은 브이로그(vlog)가 그야말로 일상적이기 때문이다.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1993) 출처 : 다음


  애니메이션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1993)>을 처음 봤을 때 나는 굉장히 신기해했었다. 스톱모션 기법을 사용하였음에도 캐릭터들의 움직임이 굉장히 섬세했다. 스톱모션 기법이란 여러 가지 재료로 만든 실체를 조금씩 움직여 촬영하는 것을 말하다. 흔히 교과서 귀퉁이에 그림을 그리고 빠르게 한 장 한 장 넘기면 그것이 움직이는 것을 생각하면 된다. 물론 스톱모션은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이전에도 있었던 기법이다. 하지만 고된 제작과정 덕분에 영상의 완성도가 그리 높지 않았다. 그 당시 텔레비전에서 하던 애니메이션이 <피구왕 통키> <원탁의 기사> <디즈니 만화동산>등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전혀 다른 차원의 애니메이션인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을 통해 받았던 강력한 신선함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은 스토리와 음악과 캐릭터 같은 다른 영화적인 면에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줬다. 유명 원작 동화를 위트 있게 각색한 스토리와 대니얼 엘프먼의 신비스러운 음악과 괴기스럽지만 사랑스러운 구석이 있는 잭과 샐리 그리고 나머지 캐릭터들. 난 이 영화를 비디오테이프로 처음 보았다.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1993) 출처 : 다음


  이번 크리스마스에 오랜만에 <크리스마스 악몽>을 다시 봤을 때 정말 하나도 신기하지 않았다. 처음 봤을 때는 그렇게 부드럽던 영상도 조금 부 자연스러워 보였다. 요즘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의 영상이 훨씬 더 깔끔하고 자연스럽고 친근했다. 하지만 영화의 스토리와 음악과 캐릭터는 여전히 재미있었다. 마치 내가 VHS로 찍은 비디오를 다시 보면 그 시절 행복에 잠기듯 그때 느꼈던 행은 여전히 느낄 수 있었다. 그러니까 비록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이것은 클래식이다.




팀버튼의 크리스마스 악몽 (The Nightmare Before Christmas, 1993)

연출 헨리 셀릭



팀 버튼 사상 최고의 걸작

1년에 한 번 할로윈 축제를 위해서 사는 할로윈 마을. 할로윈 마을의 리더인 잭은 해골 귀신이다.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할로윈을 준비해야하는 잭은 반복되는 일상에 염증을 느낀다. 그러던 어느날 잭은 우연히 할로윈 마을을 벗어나 크리스마스 마을에 도착한다.

할로윈 마을과는 판이하게 다른 크리스마스 마을을 보고 잭은 할로윈 마을에서 크리스마스 축제를 맡기로 한다. 잭과 그의 일당은 산타를 납치하고 산타 대신 해골이나 거미, 뱀 등을 크리스마스 선물로 준비해서 아이들에게 나누어주게 되고 크리스마스의 들뜬 기분은 사라지고 온통 소동만 일어난다. 이 모습을 본 잭은 자신이 무언가 잘못했음을 깨닫고 귀신들과 크리스마스 원래의 모습을 돌려주려 한다. 그러나 벌레 귀신이 산타를 잡아가 버린다. 그리하여 잭과 잭의 애인 헝겊 귀신 샐리는 산타를 구하기 위한 모험을 하게 되는데...



작가의 이전글 오랜만에 크리스마스 분위기 좀 내볼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