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리오 Jan 06. 2019

<빌리 엘리어트> 사랑을 제일 잘했을 때

[영화]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어릴 적 동생과 스테레오에 서태지와 아이들 1집을 넣고 <난 알아요>와 <환상속의 그대>에 맞춰 침대에서 방방 뛰었다. 영화 <빌리 엘리어트>의 빌리처럼 온몸을 비틀고 괴상한 표정을 지으며 말이다. 그러면 당연히 엄마는 “먼지 난다” “침대 꺼진다” “정신없다” “시끄럽다” 하면서 나와 동생을 혼냈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IMDb


  그때 나는 일요일 아침 7시 30분만 되면 아직 침대에 누워있는 엄마의 머리맡으로 갔다. 그러면 엄마는 거의 잠결에 동전지갑에서 500원짜리 동전 하나를 꺼내어 포개어진 내 두 손바닥에 올려놓았다. 나는 그 길로 한달음에 가겟방까지 뛰어갔다. 비틀즈(캔디) 하나와 블랙죠(초코바) 하나. 완벽한 일요일을 위해 아침부터 그 과자가 꼭 필요했다. 나는 망설임 없이 고른 과자를 손에 꼭 쥐고 다시 한달음에 집까지 뛰어왔다. 옷은 옷걸이에. 나는 텔레비전 앞에. 모든 준비는 끝났다. '딴따란딴따 따라단따란딴따~' 곧이어 <디즈니 만화동산>의 시그널이 나왔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IMDb


  빌리는 사랑에 빠졌다. 빌리는 B에게 강한 호기심을 느꼈고 끊임없이 B에 대해 알고 싶어 했다. 빌리는 B에게 더 잘 보이려 했고 더 잘해주려 했다. 때로는 B에게 상처 받아 화를 냈고 B 때문에 가슴 아파 B를 외면했지만 빌리는 결국 다시 B에게 애원하며 매달렸다. 빌리는 언제까지나 B와 함께이고 싶어 했다. 가족들의 반대와 세상이 주는 시련은 빌리의 천재적 사랑을 더욱 굳건하게 만들 뿐이였다. 빌리는 그 무엇보다 B를 사랑했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IMDb


  돌이켜보면 나도 빌리처럼 그때 비틀즈를 블랙죠를 <디즈니 만화동산>을 일요일 아침을 사랑했던 것 같다. 그리고 그것은 이후에 했던 어떤 ‘사랑’보다도 ‘사랑’다웠다. 비록 그 시절에 ‘사랑’이 무엇인지는 도무지 몰랐지만 지금 와서 돌아보면 그때만큼 사랑을 잘했던 적도 없다. 나는 그 시간에 그것 말고 다른 것은 원하지 않았다. 그것들만 있다면 그 순간 세상에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었다. 따듯한 이불속과 휴일 늦잠 따위는 포기해도 상관없었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IMDb


  만약 지금 누군가 나에게 ‘사랑’을 아냐고 묻는다면 나는 ‘사랑’을 조금 안다고 대답것이고, ‘사랑’이 뭐냐고 묻는다면 나는 ‘사랑’이 뭐 입네 하고 몇 마디 떠들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사랑’을 떠올리면 다른 많은 생각들이 그것을 앞지른다. 그때처럼 무언가를 듬뿍 사랑하며 그것 말고 다른 것을 생각지도 않기란 이제는 상상할  없게 되어버렸다. ‘사랑’을 잘 몰랐던 그때 나는 ‘사랑’을 제일 잘했던 것이다.


  마지막에 빌리가 한 마리 백조가 되어 날아오르는 순간, 그는 여전히 B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B를 처음 만났을 때처럼 말이다. 나는 그런 빌리가 너무 부러웠다. 그리고 다신 그렇게 사랑할 수 없을 것 같은 자신이 서글펐다.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연출 스티븐 달드리

출연 제이미 벨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다음


빌리, 왜 발레를 하니?
그냥 기분이 좋아요. 하늘을 나는 새가 된 것처럼요!

영국 북부 탄광촌에 사는 11살 소년 빌리. 매일 복싱을 배우러 가는 체육관에서 우연히 발레 수업을 보게 된 그는 토슈즈를 신은 여학생들 뒤에서 동작을 따라한다. 그에게 재능을 발견한 발레 선생님 윌킨슨 부인은 빌리에게 특별 수업을 해주고 로얄발레학교의 오디션을 보라고 권유한다. 발레는 여자들이나 하는 거라며 반대하는 아버지 몰래 신나게 춤을 추던 어느 날, 빌리는 불쑥 체육관에 찾아온 아버지와 맞닥뜨리게 되는데...


빌리 엘리어트 (Billy Elliot, 2000) 출처 : 유튜브 무비포이엄 채널


작가의 이전글 터득: 한 살 더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