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서로 할 일을 하면 된다. 서로 비교하면 안 된다.
어떤 팀이
어떤 팀의 '아래'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특히, 마케팅, 영업, 개발과 운영 등의 업무를 기준으로 본다면 위에서 '정의'한 것이 맞다.
기업에서 직무를 구분하고,
그 구분에 따라 사람과 조직을 따로 구성하는 이유는...
각자의 역할과
각자가 책임지고 해야 할 일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각자의 '전문성'이 존재한다.
다만...
스타트업의 특성상...
비즈니스 환경이 제대로 디자인되지 못하거나,
영업할 수 없는 환경,
개발을 꾸준하게 할 수 없는 이유 등의
각 전문 영역에서 설명할 수 없는 것들 때문에...
'성과'와 'KPI', 'OKR'이 달성되지 않을 수 있다.
서로 믿고 신뢰하는 수밖에 없다.
타 부서의 '전문성'에 대해서 알 방법이 없으므로,
그들에게 조언을 하거나,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문제에 대해서 인지하기 어려운 것이다.
각자와
각 부서의 역할에 대해서
서로 신뢰하라.
그리고,
자신의 일에 집중하라.
물론...
영업은 책상에 앉아 있지 않고,
매번 늦게 나오고, 일찍 퇴근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그 영업은 출근 전에 고객을 만났고,
퇴근 후에도 고객을 만나고 있다.
또한,
기획이나 마케팅 활동이 적고,
성과도 안 난다고 푸념하지 마라.
쥐어짠 예산으로 최대한 가치 있는 곳에서
마케팅과 기획활동을 하고 있다.
마찬가지이다.
개발자들이 앉아서
키보드만 뚝딱거린다고
무슨 일 하는지 궁금해하지 마라.
잘못 만들어진 레거시 시스템 커버하고,
신규 서비스 만드느라, 아무 생각이 없다.
.
.
.
하지만,
이것을 조율하고
정리하고,
신뢰하게 만들려면...
스타트업의 리더와
C레벨들, 임원들이...
머리를 쥐어짜야 한다.
그리고,
각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