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오플랫폼 May 25. 2022

도마 고르는 법 / 첫 번째

어떤 도마가 좋나요?

목공방을 운영한다고 하니 많이 받는 질문이 플라스틱 도마와 나무도마 중에 어떤 게 좋냐는 것이다. 

이 질문에 물론 나무가 좋지라는 나무 공방장의 사심 가득한 뻔한 대답이 싫어 실험적 근거가 있는 데이터를 제시하곤 한다.

 

- 도마 별 멸균력 실험 -


나무는 성장하면서 많은 균의 침입에 대비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체내에 균을 이길 수 있는 자연적 화합물질을 축적하면서 자랐고 이 화합물질이 나무도마의 멸균력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 시대에 식중독균 등이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 세제가 잘 발달되어 있고 식기세척기가 소독까지 해주니 말이다.    

- 미세 플라스틱 -




문제는 미세 플라스틱이다. 도마 위에서 미세하게 잘라진 플라스틱은 음식물에 진공상태로 흡착되어 물에도 잘 씻겨지지 않고 체내에 들어가게 된다. 체내에 들어간 미세 플라스틱이 일으킬 수 있는 문제는 아래 그림을 보자.


- 미세 플라스틱의 문제점 -


물론 대부분의 미세 플라스틱은 자연스럽게 외부로 배출된다. 그러나 일부는 축적되어 문제가 되는데 플라스틱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인체 흡수율이 높아졌다는 것이 문제다. 그래서 데일리 도마에 플라스틱 제품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나무 도마는 다 좋은 걸까?

나무 도마도 여러 종류가 있던데 어떤 걸 써야 할까?

비싼 도마가 과연 좋은 도마인가?


도마 고르는 법 두 번째 이야기는 내 상황에 맞는 나무 도마 고르는 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소나무 / 나무에 대한 오해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