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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한복 입은 영부인이 세계를 구하다

뻔한 미국식 히어로물? 이번엔 한국이 주인

by Susie 방글이


주말 저녁, 남편이 아마존 프라임에 올라온 영화가 있다며 보자고 틀었다.


대충 줄거리를 들어보니

세계가 테러에 휘말리고,

각 나라의 대통령이 납치되고,

용감한 누군가가 구해낸다는 내용이었다.


아, 또 그거구나.

뻔한 미국 히어로물.

그래도 남편이 팝콘을 들고 와 앉길래

큰 기대 없이 보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된 영화 G20.

그런데 이게 웬걸—

영화 시작 20분 정도 후에 화면 속 분위기가 달라졌다.

한국 대통령 부부가 등장한 순간부터.


이 영화엔 일본도 중국도 존대감 제로다. 아예 언급조차 없다.

존재감을 드러내는 건 아시아 국가 중 유일하게 한국이다.

게다가 그 한국의 영부인은

세계의 긴급회의 한복판에서도

당당하게 한복을 입고 등장한다.

한복 특유의 단정한 선이 회의장의 긴장감 속에서

이상할 만큼 또렷하게 빛난다.


미국 액션 영화의 서사는 늘 예측 가능하다.

세계가 위기에 빠지면, 언제나 '별이 박힌 가슴팍'이 구한다.

총을 쏘는 손은 미국의 것이고,

다른 나라들은 배경처럼 흔들리며 지나간다.


한때, 미국과 세계를 구한 건 슈퍼히어로들이었다.


그런데 새 영화 G20 은

그 오랜 도식에 작은 균열을 낸다.

이번엔 미국이 아니라,

한국 대통령 부부가 세계의 중심에서 '길'을 낸다.


남아공에서 의 G20 정상회의장.

한순간의 테러로 모든 것이 멈춘다.

정상들은 눈빛만 교환한 채

"먼저 나서면 손해다"는 공포의 방정식 속에 갇힌다.


그런데 한국 대통령 부부는 달랐다.

영부인은 봉쇄된 회의장을 천천히 둘러보더니

숨겨진 통로를 가장 먼저 찾아낸다.


공항에서 한국 사람만 따라가면

출국장이 가장 빨리 보인다는 그 농담,

그 진리가 국제 위기 속에서도 통한다.

결국 미국 대통령까지 그 뒤를 따른다.

길 찾기엔, 역시 한국 사람이다.


세계가 헤맬 때, 우리는 길을 안다. “Direction? Just follow the Koreans.”


진짜 반전은 그다음에 온다.

테러범이 각국 정상들에게 굴욕적인 명령을 내릴 때,

다들 조용히 고개를 숙인다.

그런데 한국 대통령은 단호하게 말한다.

"누구도 희생되어선 안 됩니다."


정의감이 살아 있는 그 한마디에

관객의 속이 다 시원하다.


통역이 필요하냐고 물어보는 텔러범한테 당당히 말한다.

“통역 따윈 필요 없다!” 하며 유창한 영어를 선보인다.


테러범이 피식 웃으며 중얼거린다.

"IT 강국이라 그런가… 잘 아시네."

그 농담 섞인 한마디가 이 영화의 정수를 꿰뚫는다.


기술이든 판단이든, 한국은 이제 '지시를 따르는 나라'가 아니라, '판을 새로 짜는 나라'라는 걸.


G20 은 다른 액션 영화랑은 다르다.

오랫동안 굳건하던 미국식 히어로 신화에

작은 금이 간 순간을 보여준다.


"세상을 구하는 건 언제나 미국이다"라는

낡은 문장을 조용히 지우고, 그 자리에 새로운 한 줄을 쓴다.


"세상은, 이제 한국이 길을 낸다."


미국 대통령도 따라간다. 이젠 한국이 구한다 ㅋㅋㅋ

물론 여전히 영화의 뼈대는 미국식이다.

화려한 폭발, 단선적인 악역,

그리고 결국 미국이 중심에서 마무리 짓는다.

그럼에도 그 틈 사이로

한국 대통령 부부의 서사는 묘한 여운을 남긴다.


공식이 흔들릴 때,

그 틈새로 새 빛이 들어온다.

그게 바로 이 영화의 진짜 재미다.


뻔한 미국식 히어로물이라 생각했다면,

이번엔 꼭 한 번 봐보시길.

공항이든 위기든—

길은 역시 한국인이 먼저 찾는다.


그리고 그 장면들을 보고 있노라면

새삼 느껴진다.

이젠 세계가 한국을 다르게 본다는 걸.

예전엔 '작고 빠른 나라'로 불렸다면,

지금의 한국은 '길을 찾는 나라',

위기 속에서도 해답을 내는 나라로 비춰진다.


그 변화가 스크린 속에서 이렇게 자연스럽게 녹아든 게,

어쩐지 뿌듯하게 국뽕이 차오른다. ㅎㅎ


(경복궁)- 우리의 찬란한 문화가 주목받는 시대


예전엔 우리가 길을 따라갔다면,

이제는 우리가 길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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