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조류로 만든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없는 패키징' 제조 기업ㅣ낫플라
유엔환경계획(UNEP)에 따르면, 매년 전 세계에서 4억 톤의 플라스틱 폐기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초 대형 버스 한 대 무게의 플라스틱이 버려지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70억 톤에 달하는 플라스틱 폐기물이 쌓였지만, 이 중 10% 미만 만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소각되거나 매립되고 방치되어 환경오염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비단 쓰레기 문제만이 아닙니다. 플라스틱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1만 6,000종 이상의 화학물질 중 약 4분의 1이 인체 건강과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플라스틱 오염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과제이고 단, 몇 초의 사용을 위해 영원히 사라지지 않는 이 소재를 계속 사용한다면 그 대가는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는 가운데, 영국의 낫플라(Notpla, Not Plastic)는 주목할 만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2014년 설립된 낫플라는 해조류를 활용한 다양한 친환경 포장재를 개발하며, 플라스틱을 대체할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해조류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바이오매스(Biomass) 원천 중 하나입니다. 일부 해조는 하루에 20%씩 자라며, 비료나 담수가 필요하지 않고 식량 작물과 경쟁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해조류는 나무보다 20배 더 빠르게 탄소를 흡수하여 기후 위기의 주요 원인을 해결하는 데에도 기여합니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해조류 기반 포장재는 석유 기반 플라스틱을 대체할 혁신적인 해결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낫플라는 2021년 칸라이언즈(Cannes Lions)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 수상과 2022년 어스샷(Earthshot Prize) 수상으로 더욱 주목받았으며, 다양한 브랜드, 기업들과 협력해 사업 확장과 함께 친환경 포장재의 대중화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낫플라의 대표 제품 중 하나인 ‘Ooho’는 해조류를 기반으로 만든 먹을 수 있는 액체 캡슐입니다. 런던 마라톤 대회와 같은 대형 행사에서 사용하며 플라스틱 컵과 병을 대체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한 입 크기의 투명한 젤리 형태로 만들어진 이 제품은 물뿐만 아니라, 스포츠 음료나 커피, 오일, 소스 등 다양한 액체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캡슐은 씹어서 마시거나, 껍질 채 삼킬 수 있고, 남는 포장지는 몇 주 내에 자연 분해됩니다. 현재 낫플라는 이를 이용해 음료 외에도 바디오일, 운동용 에너지 젤 포드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낫플라는 피자박스, 포장용기 등 기존의 PFAS 코팅 포장재를 대체할 수 있는 제품도 선보였습니다. 이 해초 코팅 용기는 방수와 내유성이 뛰어나면서도 플라스틱 폐기물을 없애고 과일처럼 완전히 자연 분해됩니다.
낫플라의 소재는 2023년, 엄격하기로 유명한 네덜란드 정부로부터 EU 일회용 플라스틱 규제(SUPD)에 따라 약 9개월간의 검증 과정을 거쳐 최초이자 유일한 ‘플라스틱 없는 소재(Plastic-free)’로 인정받았습니다. 이 인증은 낫플라의 해조류 포장재가 화학적 변형 없이 천연 추출물을 사용하여 플라스틱을 완전히 배제함을 의미합니다. 많은 기업들이 플라스틱이 포함되지 않은 제품을 선보이며 자체적으로 ‘플라스틱 없는 소재’라고 주장한 바 있지만 SUPD 도입 이후 유럽에서 공식 인증을 받은 첫 사례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큽니다.
현재 낫플라는 세계적인 푸드 기업 콤파스 그룹(Compass Group), 스포츠 브랜드 데카트론(Decathlon), 배달 서비스 저스트잇테이크어웨이닷컴(Just Eat Takeaway.com)과 협력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포장업체 콘팍스(Conpax)와도 베네룩스 지연 전역에 F&B 포장을 유통하기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웸블리 스타디움(Wembley Stadium), 토트넘 홋스퍼 스타디움(Tottenham Hotspur Stadium)등 대형 경기장에서도 낫플라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풍부한 자원과 환경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해조류 기반의 포장재는 여전히 도전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해조류의 재배와 생산이 환경적 요인에 변동될 수 있고 일부 잘못 알려진 정보나 그린워싱으로 마케팅하고 있는 기업들의 문제점도 있습니다.
낫플라는 친환경 포장재를 만들고 있는 기업이자 플라스틱 없는 미래를 현실로 만들기 위해 도전하고 있는 곳입니다. 이들의 도전과 함께 소비자인 우리도 변화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낫플라와 같은 기업이 만든 제품을 선택하거나 소비자로서 지속 가능한 대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지원과 규제가 강화된다면 더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혁신을 시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낫플라 임팩트
낫플라는 2023년 440만 개의 플라스틱을 낫플라 제품으로 대체했습니다. 이는 8.5톤에 달하는 플라스틱을 줄이고, 25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방지한 것이며, 2022년 보다 두 배에 달하는 수치입니다.
Instagram @1.5_collective - 지구 곳곳에서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더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