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적당 May 02. 2023

시작이 어렵다면 이렇게 해보자

<세이노의 가르침> 일독일행 DAY5

미래를 미리 계산하지 마라

절망의 골짜기에는 미래가 없다.

부자가 되려면 미래방정식에 지금의 처지를 대입하면 절대, , 절대 안 된다. 결코 그런 짓을 하지 말라.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절망하는 어리석음을 버리고 그저  순간부터 당신의 미래 언젠가에 무슨 일인가가 새로 일어날  있도록 책을 읽고 지식을 축적하라.

미친 듯이 피를 토하는 마음으로 제대로 하여라.

 사람들은 내가 이미 실제로 경험한 것을 말해주는데도 믿지를 못할까? 정말 이러한 의심은 미래를 미리 계산하여 보아야 직성이 풀리는 가난한 자들의 공통적 특성이다.






시작이 어렵다면 이렇게 해보자

오은영 박사는 게으른 사람이 완벽주의 성향을 가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한다. 더 잘하고 싶은 마음, 완벽하게 해내고 싶은 마음이 시작을 주저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러다 보면 시작조차 못하고 끝나는 일들이 허다해진다. 마치 동화 속 완벽한 러브스토리를 꿈꾸는 사람이 연애가 힘든 것처럼 말이다. 시작해야 한다. 이 말이 어렵다면 표현을 바꿔보자. 파도에 몸을 맡겨보자. 서핑은 머리로 할 수 없다. 성공도 마찬가지다. 밀려오는 성공이라는 파도에 어떠한 안전장비도 없이 몸을 맡겨보자. 처음엔 온몸이 아플 것이고, 어마어마한 파도가 무서울 것이다. 1초, 2초 파도 위에 서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진다. 마침내 파도 동굴을 뚫고 나오는 짜릿함을 맛본다. 힘을 풀고 몸을 맡기자.

매거진의 이전글 운이 나쁘게도 부족함 없이 자랐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