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루프의 보컬, 정가이의 이야기.
지난 회차의 Part 1 에 이어 와인루프의 이야기를 이어갑니다.
Q. 오래 기다리셨어요. 이제 가이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어요. 가이 님의 성장과정이 궁금해요. 본인의 일생을 짧게 얘기해 준다면.
A. 정가이 : 저도 서울에서 잘 자랐고 어렸을 때 공부를 좋아하진 않았어요. 어렸을 때 부모님이 음악학원이나 미술학원 같은 곳에 보내곤 하잖아요. 그러다가 피아노를 하면서 어머니가 저에게 음악에 대한 재능을 발견하셨다고 해요. 교회에서 곡을 듣고 와서 그걸 집에서 혼자 치고 있었죠. 그래서 절 피아노를 시키려고 하셨다고 해요. 클래식 피아노 쪽으로 시키려고 하셨는데 클래식 쪽은 워낙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해서 늦었다는 말을 들었어요. 저도 그때는 그렇게 관심이 있지 않아서 그냥 흘러가듯 지내다가 고3 때부터 노래를 시작하게 되었어요. 그때는 입시를 위해 대학을 목표로만 노래를 했었고 주변에서 노래를 한다고 하면 ‘너 연예인 할 거야?’라고 물어보는 게 너무 싫었어요. 그래서 아예 오디션을 본다거나 하는 꿈을 전혀 꾸지 않았어요. 사람들의 얘기가 싫어서 꿈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죠. 하지만 23, 24 정도가 되니까 그게 조금 후회가 되더라고요. 어렸을 때 좀 더 도전을 해봤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원래 아티스트, 세계적인 보컬이 되는 게 꿈이었어요. 전 제가 비욘세처럼 될 줄 알았어요.(웃음) 그러다가 어쩌다 보니까 와인루프라는 밴드를 좋아하게 되었어요. 또 그 시기가 제가 뭐든 해보려고 하고 있던 때라서 친구들끼리 소소하게 공연도 많이 하고 행사도 하고 있었어요. 제가 원래는 무대 위에서 엄청 떨곤 했는데 그때의 무대 경험들이 도움이 되어 그런 부분들이 나아지고 있었고 마침 친구를 통해서 와인루프가 새로운 보컬을 구하고 있다는 얘기를 전해줘서 영상을 보내 오디션을 보게 되었어요.
작곡도 이전에 조금 쓰긴 했는데 와인루프를 들어오고 나서, 사실 저는 성휘 오빠가 다 곡을 쓴 건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거기에 대한 고충이 좀 있었어요. 그럼 이제 제가 그 부분을 해야 하는데 저의 능력치나 경험이 없어서 자신감도 없었고 스트레스가 컸어요. 그래도 그 와중에 결과물들이 나왔고 팬 분들이 좋게 봐주시고 반응이 좋았어요. 앞으로도 더 좋은 곡들을 만들고 싶고 뮤지션으로서 계속 가져야 할 고민인 것 같아요. 그리고 앞으로는 더 유명해지면 곡을 받고 싶기도 해요. 미래에 그렇게 솔로 앨범을 내고 싶어요.
Q. 사실 처음에는 예명을 사용하시는 줄 알았어요. 어떤 뜻이 있는 이름인가요?
A. 정가이 : 아름다울 가에 기쁠 이를 쓰는 가이예요. 저도 살면서 가이라는 이름을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어렸을 때는 ‘가위’라는 별명 때문에 싫어했는데 지금이 굉장히 예쁜 이름이라고 생각해요.
Q. 전 지금 두 분의 케미가 너무 좋다고 생각해요. 특히 공연 때 가이 님이 성휘 님께 꽤 장난을 많이 치시는 것 같더라고요. 요즘 말로 비글미(?)가 있는 것 같아요.
A. 김성휘 : 주변에서 그러 이야기를 많이 들어요. 가이가 비글미가 있다고.
정가이 : 그런가요?
김성휘 : 비글을 좀 닮았어요.(웃음)
정가이 : (빵 터짐)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아요, 잘 모르겠네요.(웃음)
Q. 가이 님이 이 팀의 분위기 메이커라는 생각이 들어요. 평소에 두 분이 겪은 재밌는 에피소드가 있을까요?
A. 정가이 : 제가 이번에 면허를 따게 되었는데 성휘 오빠가 저에게 유턴 버튼이 있다고 장난을 쳤어요. 처음엔 저도 장난하지 말라고 했는데 객원 오빠도 동조해서 진지하게 얘기를 해서 믿게 된 거예요. 그래서 그 날 저녁에 친구와 통화를 하면서 ‘유턴 버튼이 있대!’라고 얘기했는데 친구가 그런 게 어디 있냐고 하더라고요.
김성휘 : 외부 공기.(웃음)
정가이 : 그래서 인터넷 찾아보니까 SNL에 나왔던 거였더라고요. 그래서 바로 죽였죠.(웃음) 그렇게 막 잘 노는 것 같아요. 그리고 성휘 오빠에게는 제가 편하게 하고 싶은 말을 다 뱉는 것 같아요. 코드도 잘 맞고 잘 받아줘서 재밌게 잘 지내는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G66M59NugEg
Q. 사실 워낙 밝은 이미지의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어두운 부분이 없을 것 같은 느낌이 있어요. 지금까지 음악을 해오면서 가장 힘들었던 일이 무엇이었을까요?
A. 정가이 : 제가 마냥 밝은 사람은 아니지만 긍정적으로 보이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잔걱정도 많고 지하로 들어갈 때도 있어요. 아무래도 여자 보컬에게는 나이가 중요하잖아요. 그런 부분에서 현실에 부딪힐 때 조금 그러는 것 같아요. 더 잘되고 싶고 더 잘하고 싶은 그런 욕심이 많은 편이라 스스로 좀 힘들게 만드는 편이에요. 집이 부유한 편이 아니라서 음악을 못 할 뻔했는데 그런 생활 때문에 욕심이 생긴 것 같아요. 어렸을 때는 그런 욕심이나 경쟁심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는데 음악을 하면서부터 그런 게 생겼어요. 그런 부분들이 저를 힘들게 했죠.
Q. 밴드의 얼굴은 보컬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잖아요. 그래서 어떤 밴드의 보컬이 바뀌면 다른 밴드처럼 느끼는 사람들도 있곤 해요. 그런 의미에서 중간에 합류한 것에 대한 어려움도 있었을 것 같은데 어땠나요?
A. 정가이 : 아무래도 전 보컬과 비교될 수 있는 부분들이 어려웠던 것 같아요. 오빠들은 신경 쓰지 말라고 했지만 소심한 편인지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물론 좋은 이야기들이 더 많지만 그 소수의 댓글들이 더 눈에 들어오더라고요.
Q. 음악 외의 다른 취미가 있을 까요?
A. 정가이 : 요가를 좋아해요. 조금 힘들 때는 책을 보면서 위로를 받는 것 같아요.
Q. 영향을 받은 뮤지션은?
A. 정가이 : 김범수 씨가 저한테는 정말 커요. 너무 멋있어요. 그리고 박효신, 박정현, 거미 님 같은 노래를 잘 하시는 분들이 좋아요. 저도 노래를 잘하고 싶기 때문에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아요. 더 노력하는 계기가 되기도 하고요.
Q. 가이 님이 상상하는 자신의 1년 뒤, 5년 뒤, 10년 뒤는 어떨까요?
A. 정가이 : 1년 뒤에는 성휘 오빠가 말한 것처럼 방송이나 페스티벌에 나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5년 뒤에는 와인루프를 계속하면서 곡을 받고 솔로 앨범을 낼 수 있었으면 해요. 새로운 장르들에 도전할 수 있는 계기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10년 뒤라면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쉬엄쉬엄 여유롭게 하기를 바랄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u6fI-_5x4Bk
세련된 중독으로, 와인루프의 음악 Part 3는 9월 21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업로드됩니다.
나만 알고 싶은 밴드에서 모두의 밴드로
와인루프를 만날 수 있는 곳
와인루프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wineloop
와인루프 Insta : https://www.instagram.com/wineloop_official/
와인루프 Youtube : https://www.youtube.com/channel/UCylOmR_2QX4z0-AwTlncIHw?app=desktop
김성휘 Insta : https://www.instagram.com/wineloop_hwi/
정가이 Insta : https://www.instagram.com/ga2_jeong/
장소제공 : 찌라살롱 (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39)
https://www.instagram.com/jiaxi_salon/
인디 아티스트 인터뷰 매거진 <인디 View>
인디View x 메리애플의 인디다락방 x 라이브 온 자주
여러분의 좋아요와 공유는 아티스트들에게 큰 힘이 됩니다.
Insta : sanghoonoh_d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