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다쟁이 Mar 10. 2023

완전한 행복 -정유정-


소설가의 이름만으로 펼치게 된 완전한 행복이란 책은 앞부분을 읽어 내려가다가 살짝 스포를 훑어본 후 읽을까 말까를 고민했던 책이었다.

작가의 말을 먼저 읽고서야 무겁게 짓누르는

잔인함의 공포를 조금은 내려놓을 수 있었다.


책을 통해 가장 많이 생각하게 된 건

가스 라이팅이란 말이었다.

사람이 사람을 조정하는 일

내 맘이나 내 뜻대로 안 되면 화가 나거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하는 일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나

부부간에 있어서나

친구관계, 모든 인간관계에 있어서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다.

그리고 사람들은 자기가 의식하지 못한 채

이런 일들을 행하고 있지 않은가?

어쩜 그건 겉으로 드러나는 폭력보다도

더 잔인한 일이 아닌가 생각해보게 된다.


소설 속에서 가장 안타까웠던 인물은 지유였다.

굴복할 수밖에 없었던 자식을 향한

부모의 가스 라이팅은 아이들에게는

얼마나 큰 폭력일까?

착하게만 자랐던 언니 재인도

부모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기 위해

한 번도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어린아이였다는 사실도 새삼 섬뜩했다.


이 세상에 완전한 행복이란 있을 수 있을까?

어쩌면 감내할 수 없는 불행을 겪지 않는 것만으로도 고마워해야 하지 않을까?

나만 행복해야 하고 나만 특별해야 하는

이기적인 모습들에 정신 차리라고 호통치기 위해

작가는 좀 더 소설을 잔인하고 섬뜩하게

묘사했을까?


작가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처럼

나보다는 다른 사람의

행복에 대한 책임도 잊지 말고 살아야 한다는

말이 무겁게 다가오는 시간이었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동네 만두가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