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복직근이개 회복운동 1탄

제왕절개, 쌍둥이 산모의 복부교정술을 통한 복부회복하기

임신 기간 중부터 그리고 산후까지 나타나는 산모의 복부에 나타나는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복직근이개입니다. 복직근이개(Diastasis recti abdominis, DRA)는 양측에 있는 복직근이 벌어지며 중앙 백선이 늘어나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복직근이개를 회복하는 기간은 출산 후 1주일 부터 가능하지만 본격적인 회복은 산후 70일 이후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오늘은 제왕절개(Cesarean section)산모와 함께 회복운동을 한 결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복운동을 10회 진행하며 산모의 복부 변화과정을 호흡패턴과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들숨에서의 복부변화(산후 100일 - 150일 변화과정)


2. 날숨에서의 복부변화(산후 100일 - 150일 변화과정)


복직근이개를 가지고 있는 산모의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바로 복부의 불규칙함입니다. 복부가 들어가긴 하지만 점점 더 복부가 불규칙하게 들어가는 것을 볼 수 가 있습니다. 이 증상을 Doming 혹은 Sagging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역시 위 사진의 산모도 불규칙함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0회 복부교정술을 통하여 너무나 건강해진 복부를 볼 수 있었습니다. 누구나 아는 복식호흡이 아닌 전문적인 운동을 토대로 시행한 변화과정입니다. 




3. 운동 시작전 복부 호흡변화(측면) - 산후 100일차


4. 운동 시작전 복부 호흡변화(측면)- 산후 150일 차 

 

복부의 변화가 보이시나요? 산모님도 변화과정을 점점 더 보시고 신기해 하셨습니다. 다태아 산모이기에 조금은 더 디테일한 운동이 들어갔습니다. 10회만으로도 충분히 복부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건강하게 회복을 했습니다. 


산후 복부는 단순히 들어간다고 해서 살이 빠진다고 해서 좋은 회복이 아닙니다. 호흡이나 혹은 일상생활에서 불규칙하게 복부근육의 양상이 보인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모든 산모들이 건강한 산후생활을 보내실 수 있도록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