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생 화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션샤인 Jul 30. 2023

상실의 아픔

대학생 때, 호프집에서 서빙 아르바이트를 잠깐 했었다. 과외만 하다가 정말 신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고, 그때 알게 된 훈남 남자 친구 둘이 있었다. 둘 다 오토바이를 탔었는데, 어느 날 갑자기 둘 중 한 명이 객사했다는 소식을 접하고 엄청난 충격에 휩싸였었다. 그 친구의 여자친구가 종종 놀러 왔었는데 소식도 여자친구를 통해 들었다. 내가 겪은 첫 죽음이었다. 웃으며 인사한 기억이 생생했는데...  한동안 웃는 모습이 예뻤던 친구 얼굴이 떠오르곤 했다. 왜 그랬을까. 생각하며. 이후 친가와 외가 할머니, 할아버지의 죽음이 내가 아는 자연스러운 이별의 전부였다. 


근래엔 친구들의 부모님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종종 접한다. 범점 할 수 없는 상실이다. 감히 상상이 안 되는 그런 이별... 친구들을 위로하면서도 마치 내게는 오지 않을 것처럼 치부하는 이별이다. 오늘은 심장병으로 아버지를 여의고 코로나로 어머니와 이별하게 된 친구의 소식을 들었다.


공감할 수 있는 상실은 있지만, 공감할 수 있는 상실감은 없을 것 같다.


누군가의 감정에 공감하고, 위로가 되려는 욕심은 버리련다. 그저 듣고, 같이 울어 주련다. 기도하는 마음으로

매거진의 이전글 진정한 관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