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트니스 큐레이터 Aug 29. 2021

쉰 세대가 아니라 신세대 늙은이가 되자

최근에 무선 이어폰을 샀다. 갤럭시폰이라 ‘버즈 2’ 선택했다. 아내도 함께 샀다. 사용 후기는 100% 맘에 든다. 무엇보다도 착용감이 너무 좋다. 기존 이어폰은 귀에 잘 안 맞아서 조금만 움직이면 쉽게 분리되곤 했다. 그런데 ‘버즈 2’는 일부러 과격하게 움직여 봐도 전혀 떨어지질 않았다. 또한 ‘이어 버드’ 기능이 있어서 외부 소리를 차단하거나 외부 소리를 더 크게 들을 수 있다. 전철 안에서 전철이 움직일 때 나는 굉음도 많이 차단할 수 있어서 볼륨을 크게 높이지 않아도 선명하게 들을 수 있다.


이어폰도 갈수록 이로운 방향으로 변하는데 나는 여전히 구시대의 유물로 존재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핸드폰 및 노트북 기능에 대해서 불편한 점이 없었는데, 이젠 새로 사면 어떻게 쓰는지 한참 사용 설명서를 봐야 조금 아는 정도다.

최근 내 인스타그램이 해킹당하여 그동안 올렸던 사진과 글이 다 없어지고 이상한 중국 사람이 버젓이 내 인스타그램에 들어와 주인 노릇을 하고 있었다. 나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발을 동동 구르고 있었는데, 고등학생인 아들이 몇 분 동안의 손놀림으로 금방 해결해 주었다. 고맙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이것 하나 해결 못 하는 나에 대해서 자괴감이 들었다.


어느 날 우연히 전 농구선수 허재 씨가 예능 프로그램에 나와 혼자서 음식 주문을 하는 모습을 보았다. 주문은 전부 모니터를 보면서 입력을 해야 했다. 그런데 한 참 걸려 주문을 마쳤다. 이 모습을 보고 웃기면서 씁쓸했다. 나도 저 상황에서 똑같이 행동했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갈수록 노인 인구가 많아진다. 그 노인 중에서 돈 걱정하지 않고 사는 부류도 꽤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 중 첨단 기기를 능숙하게 다루는 사람은 몇 안 된다. 인터넷으로 쇼핑을 하고 원하는 물품을 사고 싶지만 어떻게 결제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내 나이 이제 마흔여덟이다. 10년이 지나면 나도 늙은이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라도 배우고 익혀 문명의 이기를 잘 누리며, 삶의 질을 높이는 노후를 맞이하도록 하자.


영화 ‘은교’에서 노교수의 대사가 뇌리에 스친다.

너희의 젊음은 노력해서 얻은 상이 아니듯,
나의 늙음도 잘못으로 받은 벌이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산다는 것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