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강언 Jun 30. 2022

인문학적 요가 수업

삶이 괴로울 땐 근원을 살펴봐요.

철학의 삼원소

요가를 본질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철학적 사유가 좀 필요합니다. 철학적 사유라고 하니 덜컥 겁부터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아, 아직 침착하다고요? 그렇다면 되었습니다. 그 철학적 사유란 누구에게나 공통되는 본질적이고도 단순한 세 가지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나는 누구이고, 세계는 무엇이며, 신이란 어떤 존재인가가 바로 그 질문이지요. 색에도 삼원색이 있듯이 철학에도 삼원소가 있습니다. 나. 세계. 신이 바로 그것입니다. 철학이 삶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미에서 인생의 삼원소이기도 하지요. 


내가 있습니다. 여기에 있습니다. 언제나 여기에 있지요, 거기가 아니라. 왜 여기에 있는지는 모릅니다. 분명한 건 어쩌다 태어나서 보니 나는 여기에 있다는 사실입니다. 내가 있는 여기를 세계라고 부릅니다. 몇 생을 살아도 결코 다 경험할 수 없는 내 모든 경험의 대상이지요. 나도, 세계의 출처도 미스터리이긴 마찬가지지만, 어쨌든 나는 세계의 어떤 부분을 매 순간 경험하며 세계와 관계를 맺습니다. 이렇게 맺은 나와 세계와의 관계를 삶이라고 합니다. 나는 누구이고, 세계는 무엇이길래 이렇게 관계를 맺게 되는 걸까요? 그리고 나를 있게 하고 세계를 있게 한 건 무엇일까요?  


점점 머리만 아프고, 뭔가 딱히 와닿지도 않는다고요? 이해합니다. 그럼 좀 더 현실적인 문제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세계라는 말도 왠지 추상적인 냄새가 많이 나니 세상이라는 말로 바꾸겠습니다. 세상 살다 보면 많은 문제에 부딪히게 되지요? 이제 좀 와닿나요? 문제에 부딪힐 때마다 괴로움이 파도처럼 밀려옵니다. 다행히 약한 파도일 때도 있지만, 어쩔 땐 해일처럼 감당하기 버겁습니다. 점점 더 와닿지요?


약한 파도일 때는 어물쩡 넘어갑니다만 해일일 땐 달라집니다. “왜 이 사달이 났을까?, 나는 왜 이 일로 이렇게 고통을 겪을까?, 하늘도 참 무심하시지.” 이렇게 되지요? 어떻습니까? 위에서 말한 철학의 삼원소가 다 등장하지 않습니까? 그게 어디에 등장하냐고요? 잘 보십시오. 이 사달을 일으키는 세계와 그 일을 겪는  그리고 무심한 하늘(신). 이제 잘 보이지요? 


이 삼각 편대가 슝하고 굉음을 일으키며 내 인생을 가로지릅니다. 한두 번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연속으로 가로지르기도 합니다. 게다가 그냥 가로지르는 법도 없습니다. 마음에 생체기를 훅 남기지요. “인생이 원래 이런 거 아니겠어”라고 하면서 이대로 그냥 놔둘 건가요? 이렇게 매번 당할 겁니까? 


그럴 순 없지요. 자, 정신을 차리고, 호흡을 가다듬고, 이 문제를 한번 가만히 들여다볼까요? 어떻습니까? 문제가 보이기 시작하나요? 너무 성급하다고요? 아, 알겠습니다. 저도 깊이 호흡 한번 하고 기다리겠습니다. 이제 준비가 되셨다고요? 그럼 차근차근 함께 가보자고요. 

작가의 이전글 인문학적 요가수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