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석원 Jul 14. 2022

창업자의 무게와 일하는 재미

최근 지인분께 일은 재밌으세요? 라는 질문을 받았다. 잠시 머뭇거리다 그냥저냥 할만하다고 답했는데, 사실 일하면서 재미를 고려하지 않은 지 꽤 오래되었다. 직장인에게 하루 8시간, 주 40시간 이상을 쏟는 일하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에 본인이 업으로 삼은 일이 얼마나 재밌고 의미 있는지 끊임없이 확인하는 건 가치 있는 일이다. 만약 하는 일에 충분한 가치와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거나 때로는 다른 회사를 찾아 떠나는 도전이 필요할 수 있다. 


나 역시 삶에서 재미와 행복에 큰 가중치를 두는 사람으로서, 성인이 된 이후 모든 선택에 재미는 빠질 수 없는 요소였다. 20대 초반 수없이 해 온 사이드 프로젝트, 외주 개발, 대기업에 가지 않은 이유 그리고 창업에 이르기까지 재미를 쫒아 살아온 인생이라 봐도 무방하다. 그러나 회사를 시작하고 어느 순간 '재미가 없으면 어떻게 할 건데?'라는 되물음에 답하지 못하는 나 자신을 발견했다. 재미가 없으면 어떻게 하지... 나를 믿고 기존 직장을 포기하고 따라와 준 초기 멤버들, 회사의 성장에 베팅한 투자사들, 좋은 제품을 기다리는 고객사들 등 이들에게 '여러분 이제 일이 재미가 없네요. 전 다른 일을 찾아 떠납니다. 안녕~'이라 말하는 선택지가 나에게 있는 걸까. 나는 대답하지 못했다. 


그날 이후로 지금 하는 일이 재밌어?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하지 않는다. 그 질문의 답이 나의 선택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면 의미 있는 질문은 아닐 것이다. 또 비슷하게 이 일이 내 성장에 도움이 될까? 라는 질문도 더 이상 하지 않는다.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일이라도 '여러분 이건 제 성장에 도움이 안 되네요. 전 다른 일을 할게요~' 라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물론 지난 4-5년간 내가 해온 일이 다 재미없었다거나 하기 싫은 일이란 의미는 아니다. 힘들지만 즐거운 시간을 보냈고 그 과정에서 크게 성장한 나 자신에 놀랄 때가 많다. 다만 설사 나에게 재미가 없더라도, 나의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필요한 업무이고 나밖에 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 일을 하는 게 창업자의 도리이자 의무이기 때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창업자의 딜레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