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드림 Dec 07. 2021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명은 누구입니까?

나를 물들게 하는 주변인은 누구인가?

당신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다섯 사람은 누구인가요? 회사에서 만나는 동료나 상사, 주말에 만나는 동호회 사람, 집에서 매일 보는 가족이 아마 우리가 자주 마주하는 사람들이다. 당신은 매일 어떤 사람을 만나 대화하는가? 당신의 친한 회사 동료는 자기 일을 싫어하고 불공정의 억울함을 자주 토로한다. 상사와도 마찰이 잦으며 뭔가 열심히 일하고자 하는 의욕이 많지 않다. 짧은 점심시간조차 회사 다니기 싫다며 늘 죽상을 하며 주변 분위기를 다운시킨다. 그렇다고 그가 이직을 준비하거나 다른 자격증을 따는 듯한 실행력은 그다지 보이지 않는다. 


퇴근 후 도착한 헬스장에는 자주 마주치는 헬스장 친구가 있다. 별일이 없다면 매일 운동을 나오는 것은 물론이고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서 실천하는 운동광이다. 어제 하체를 운동했다면 오늘은 어깨와 다리, 내일은 등과 허벅지 등 철저하게 체계적으로 운동을 한다. 매주 인바디를 재면서 체지방 관리에도 힘쓴다. 그리고 이 둘 사이에 이도 저도 아닌 내가 있다. 집-회사-집만 오다니며 회사에선 하라는 거 하고 있고 운동을 가서도 하라는 대로 겨우 하고 있다. 모든 일을 그다지 열심히 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열심히 안 하는 편도 아니다. 


동기부여 강연가 짐 론은 "우리는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다섯 명의 평균"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매일 마주하고 이야기하는 다섯 명의 수준이 나와 비슷하다. 소위 말해 친구도 끼리끼리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 것이다. 만약 달라진 내 모습을 기대한다면 꿈꾸던 모습을 가지거나 실행하는 사람들과 어울려야 나의 평균이 높아지게 된다. 만약 열망하는 모습을 갖춘 저명인사를 현실에서 만나기 쉽지 않다면 그의 저서를 읽거나 강연을 듣고, 또 그가 출연한 콘텐츠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것만으로도 충분히 그 인사는 내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우리는 리트머스 종이처럼 금세 주변인에 의해 물들게 된다.


매사 불평불만이 많은 친구와 자주 시간을 같이 보내면 당신의 평균은 불평불만을 내뱉는 쪽으로 끌어당겨진다. 그의 부정적인 기운으로 인해 내 평균은 어느새 내려 가있다. 당신이 만약 책을 많이 읽는 사람들을 만나고 싶다면 독서모임으로 향하면 된다. 좋은 책을 추천받고 서로의 인생 책을 공유하다 보면 책이 언젠가부터 낯설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처럼 많은 시간을 보내는 주변인들에게 무척이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만약 당신이 바라는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다섯 명을 잘 살펴보아야 한다. 


You are the average of the five people you spend the most time with. 
-Jim Rohn

바뀌고 싶다면 내 주변인을 바꿔야 한다 @naassomz1, Unsplash


작가의 이전글 계획해도 흐지부지 끝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